내 손안에 서울

소상공인이라면 눈여겨 볼만한 지원정책 3가지

문서 본문

서울시가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자영업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서울시가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자영업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4월 ‘2018년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창업 전부터 성장기, 퇴로기 등 모든 기간에 걸쳐 소상공인을 돕는 대책을 펼쳐나가고 있다.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우선 서울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창업위험도, 마케팅 정보 등을 PC와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6년 2월 오픈해 매월 6,000여명이 이용하는 본 서비스는 올해 개·폐업정보, 임대시세 정보 등을 추가하고, 골목상권영역을 기존 1,008개 영역에서 1,742개 영역으로 세분화해 정보를 제공한다. 업종의 5년간 생존율 추이를 그래프로도 볼 수 있다.

서울시 홈페이지에 가입한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동종업종 현황, 매출추이, 유동인구 등 핵심정보를 리포트(5page) 형태로 받아볼 수 있다.

(좌)모바일 상권분석서비스(예정), (우)한식음식점 연차별 생존율(마포경찰서 반경 500m)

(좌)모바일 상권분석서비스(예정), (우)한식음식점 연차별 생존율(마포경찰서 반경 500m)

창업 고민의 시작과 끝! 1:1 창업컨설팅

예비 창업자 및 창업 1년 이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단계별 맞춤상담을 실시한다. 사업타당성을 전문가와 함께 검토하고, 창업 후 안정화시기까지 컨설팅을 지원한다. 올해 6,000명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그밖에도 예비창업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외식업, 서비스업 등 생활밀접형 업종 중심의 ‘온라인 창업교육 지원’과 ▲미용, 제과·제빵 등 실전이 중요한 주요 업종의 ‘실습 교육(학원?직업학교 제휴)’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 일정은 서울시 창업아카데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성공의 필수 노하우 점검! 자영업 클리닉

마케팅·홍보, 매장관리, 손익관리 등 경영개선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 소상공인 전문가가 사업장을 찾아 1:1컨설팅을 지원하는 ‘자영업클리닉’은 올해 20개 생계밀접형 업종, 1,500개소를 찾아간다.

최대 3회까지 지원하며, 경영진단 컨설팅을 받은 후 업소용 냉장고, 테이블 등 노후시설을 교체나 간판, 도배 등 점포 환경 변화가 필요한 업체에 대해 시설개선 비용을 최대 100만 원까지, 5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모집은 올해 총 3차례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며, 3차 모집이 9월 20일까지 진행된다. 세부사항은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 모집 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창업컨설팅, 자영업클리닉 등 사업별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서울신용보증재단 내) 방문을 통해서 안내받을 수 있다.

■ 관련기사들
☞ 죽어가는 우리 가게 살릴 수 있을까?
☞ 영세소상공인에 최대 3천만원 ‘무담보 저금리’ 지원
☞ 서울시, 9월부터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확대

문의 :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 1577-6119, 소상공인지원과 02-2133-5533

문서 정보

소상공인이라면 눈여겨 볼만한 지원정책 3가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8-09-21
관리번호 D000004175184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