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느린 걸음으로 떠나는 창신동 골목 여행

문서 본문

이음피움봉제역사관 4층에서 내려다본 창신동 봉제거리전경

이음피움봉제역사관 4층에서 내려다본 창신동 봉제거리전경

호호의 유쾌한 여행 (91) 창신동 골목

서울의 골목에는 수많은 풍경이 깃들어 있습니다. 종로구 창신동 골목도 예외는 아닙니다. 종로거리는 수없이 많이 지나 다녔지만 조금 더 깊숙이 들어가 볼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날씨 좋은 5월. 창신동 골목을 따라 산책을 했습니다.

창신동은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습니다. 동대문 패션타운, 평화시장과 가까이 있다 보니 자연스레 봉제 산업이 들어섰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 완구 도매 시장도 창신동에 있고요. 예술가 백남준이 어린 시절을 보냈던 동네이기도 합니다. 쪽방촌이 남아있는 자리에는 예술전시가 열리기도 합니다.

창신동 197번지 백남준 기념관

백남준 기념관

종로구민회관으로 올라가는 골목 모퉁이에 아담한 한옥 한 채가 있습니다. 마당에는 현대적 감각의 조형물이 우뚝 서있습니다. 이곳은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이 어린시절을 보냈던 장소입니다. 지난해 3월, 음식점으로 쓰였던 단층 한옥을 리모델링해 백남준 기념관으로 재탄생 되었어요.

백남준 기념관 전시작품 ‘백남준 아카이브를 찾아서’

백남준 기념관 전시작품 ‘백남준 아카이브를 찾아서’

백남준 기념관은 서울 시립미술관 분관 중 하나입니다. 백남준의 삶과 예술을 기억하고, 새롭게 조명하는 곳이지요. 규모는 작지만 백남준의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백남준의 책상’이라는 작품은 관람객이 직접 책장을 넘기면서 감상하는 미디어 전시입니다. 의자에 앉아 직접 아날로그 TV채널을 돌리면 시대별로 그의 전시와 어록 등이 상영되는 미디어월 전시도 독특합니다. 시간 여유가 있다면 전시관과 이어진 카페에서 잠시 쉬어가도 좋습니다.

창신동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전시관 내부

창신동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전시관 내부

창신골목시장을 따라 발걸음을 옮겨봅니다. 곳곳에서 미싱소리가 들려옵니다.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연기의 정체는 스팀다리미가 내뿜는 수증기입니다. 좁은 골목마다 원단을 실어 나르는 오토바이가 요리조리 지나다닙니다.

창신동 봉제공장은 대부분 다세대 주택에 자라집고 있는 소규모 공장입니다. 봉제공장을 따라 언덕길을 올라가면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이 나옵니다.

창신동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컴퓨터 자수 체험

창신동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컴퓨터 자수 체험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은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이끌었던 봉제 역사를 살펴보고, 창신동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전시관입니다. ‘이음피움’은 실과 바늘로 천을 이어 옷을 만드는 것처럼 사람 사이를 잇고 소통과 공감을 피운다는 뜻을 담고 있어요.

전시관 입구인 지하 1층에는 인포메이션과 봉제작업실이 있어요. 손수건에 원하는 글자를 자수로 새겨주는 체험을 해봤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으로 올라간 후 한층씩 내려오면서 전시를 관람했습니다. 4층에는 창신동 전망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카페가 있습니다. 3층은 봉제장인을 소개하는 전시가 열리고요, 2층과 1층에는 봉제관련 자료와 역사를 전시합니다. 봉제와 관련된 책을 열람하고 간단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동대문 문구 완구거리 푯말을 들고 있는 곰

동대문 문구완구거리 푯말을 들고 있는 곰

동대문역 4번 출구 종로 52길을 따라 걷다보면 창신동 문구완구거리가 나옵니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 완구 도매 시장입니다. 자석 낚시게임, 두더지 게임, 활쏘기, 캐치볼 등 추억의 완구부터 시작해 만들기, 블록, 문구류까지 다양한 아이템이 발걸음을 멈춰서게 만듭니다.

마트나 온라인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잠깐 들렀다 오려고 했는데 구경하다보니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 있습니다. 어른도 아이도 즐거운 문구완구거리입니다.

창신동 쪽방촌에 자리잡은 펍겸 문화공간 크래프트베이스 & 시대여관

창신동 쪽방촌에 자리잡은 펍겸 문화공간 크래프트베이스 & 시대여관

창신동 쪽방촌에 비밀스러운 공간이 있습니다. 70년 된 한옥을 리모델링해 만든 펍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창신 골목시장의 식재료를 이용해 만든 음식이 이색적입니다. 펍 안쪽으로 들어가면 낡은 여관이 이어집니다.

1940년대 지어져 50년대 피난을 왔던 이들의 숙소로 활용됐던 곳입니다. 손님을 한명이라도 더 받으려고 방을 쪼개고 쪼개 쪽방을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방마다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여행정보
○ 백남준 기념관 (종로구 종로53길 12-1) (지도 보기)
-문의 : 02-2124-8946
-시간 : 월요일 휴관
-가는법 : 동대문역 3번출구 도보 7분
○ 이음피움봉제역사관 (종로구 창신4가길 24) (지도 보기)
문의 : 02-747-6471
시간 : 10:00~18:00 1월 1일, 설/추석 연휴, 일요일 휴무
가는법 : 동대문역 4번 출구 도보 10분
○ 동대문 문구완구거리 (종로구 종로52길 36) (지도 보기)
시간 : 08:00~19:00 (일요일 일부매장만 오픈)
가는법 : 동대문역 4번 출구 도보3분
○ 크래프트베이스 & 시대여관 (종로구 종로46가길 13)
문의 : 010-2262-9489 (예약필수)
시간 : 17:00~23:30 (일, 월요일 휴무)
가는법 : 동대문역 6번 출구 도보 5분

문서 정보

느린 걸음으로 떠나는 창신동 골목 여행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여행스토리 호호 생산일 2018-05-24
관리번호 D000004175227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