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The아이엠피터] 산불이 이렇게나 무섭습니다

문서 본문

논두렁, 밭두렁을 태우는 단순한 의도로 시작된 불은 순식간에 통제 불능의 거대한 화재로 확산될 수 있다

논두렁, 밭두렁을 태우는 단순한 의도로 시작된 불은 순식간에 통제 불능의 거대한 화재로

확산될 수 있다

서울시 정책 알기 쉽게 풀어드려요 (35)

얼마 전 시내에 외출했다가 돌아오는 길이었습니다. 집 근처에 오니 엄청나게 큰 연기가 보였습니다. 혹시 동네에 불이 났나 하고 옥상에 올라 가보니 누군가 밭두렁을 태우고 있었습니다.

얼마나 연기가 컸는지 마을 자율소방대까지 출동했지만,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그날따라 강한 바람이 불었던 터라 연기를 본 사람들은 조마조마했습니다.

요새는 시골에서도 논두렁이나 밭두렁을 잘 태우지 않습니다. 갑작스러운 강풍 등으로 불이 번질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2013년 포항 도심 인근 야산에서 일어난 산불로 발생한 불티가 인근 아파트 문틈으로 들어와 화재가 발생했다

2013년 포항 도심 인근 야산에서 일어난 산불로 발생한 불티가 인근 아파트 문틈으로 들어와 화재가 발생했다

시골에서만 산불이 난다고요? 도심 아파트도 위험

산불 화재로 피해를 보는 경우는 시골뿐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도심에서도 산불 때문에 화재 피해가 난 적이 여러 번입니다.

2013년 포항에서 산불이 났습니다. 포항 도심 인근 야산에서 발생한 탓에 주택과 아파트 등이 화재 피해를 봤고, 주민 대피령까지 내려졌습니다.

당시 산불이 얼마나 거셌는지 아파트에 세워져 있던 자동차에 불씨가 날아들어 차가 전소됐습니다. 또한 진원지로부터 100m이상 떨어진 아파트 문틈 사이로 불티가 날아와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논이나 밭두렁 또는 모닥불 등을 피울 때 나오는 불티는 상승기류와 바람 영향으로 순식간에 주변으로 퍼집니다. 집과 화재 발생 지역 간 거리가 멀다고 또는 아파트라고 무조건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 3년간 발생한 들불,산불 화재는 건조한 봄철에 집중됐다.

최근 3년간 발생한 들불, 산불 화재는 건조한 봄철에 집중됐다.

들불, 산불화재 3월에서 5월 사이 50% 넘게 발생

최근 3년간 들불·산불 화재 발생 현황을 보면 봄철(3~5월)이 100건(54.3%)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다음이 겨울철 46건(25%)이었고, 여름철 20건(10.9%), 가을철 18건(9.8%) 순이었습니다.

봄에 들불이나 산불이 발생하는 이유는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건조특보가 자주 발효됐던 3~5월에 화재가 집중되었고, 건조특보가 발생하지 않았던 8월에는 고작 1건에 그쳤습니다.

최근 3년간 ‘건조특보’ 발효일수는 2015년 43일, 2016년 47일, 2017년 64일로 계속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 통계를 본다면 다가오는 봄철에 화재 발생 위험이 굉장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 도심도 안전할 수 없다. 조심 또 조심만이 최선

서울 도심도 안전할 수 없다. 조심 또 조심만이 최선

지난해 6월 서울 수락산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산불 진화를 위해 소방관 및 공무원 등 인력 2,330명이 동원됐고, 소방헬기 6대, 소방차 등 70대 장비가 투입됐습니다. 그러나 산불은 16시간 만에야 진화됐고, 산림 3만9,600㎡가 소실되는 피해를 보았습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들불·산불을 대비한 진압장비로 싹쓸이(원거리 진화용) 58대, 등짐펌프 1,070대, 헬기 3대, 특수구조단에는 드론 18대(특수구조대 11, 산악구조대7), 불털이개 등 보조기구 2,662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불진압 훈련도 5월 31일까지 월 1회 이상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무리 소방서 등에서 화재 진압 준비를 철저히 해도 한 번 산불이 나면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집니다. 대형 소방헬기뿐만 아니라 소방항공기 등 화재에 필요한 장비가 갖춰진 미국에서조차 산불은 진압하기 가장 어려운 화재 중 하나입니다.

화재 발생 주요 원인이 부주의(76.1%, 방화 7.6%, 미상 16%)라는 점으로 놓고 본다면 산에 올라갈 때 아예 성냥, 라이터 등을 소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산 주변이나 야외에서는 논·밭두렁 소각이나 쓰레기를 태우지 않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심코 낸 불이 수많은 사람들 재산과 집을 날릴 수 있고, 수천 그루의 나무를 불태울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아이엠피터정치미디어 ‘The 아이엠피터’를 운영하는 1인 미디어이자 정치블로거이다. 시민저널리즘, 공공저널리즘을 모토로 정치, 시사, 지방자치 등의 주제로 글을 쓰고 있다. 대한민국 정치의 시작과 개혁은 지방자치부터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언론이 다루지 않는 서울시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문서 정보

[The아이엠피터] 산불이 이렇게나 무섭습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아이엠피터 생산일 2018-03-02
관리번호 D000004175406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