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뉴딜일자리 1400개가 쏟아진다

문서 본문

서울형 뉴딜일자리 사업

'뉴딜일자리' 1400여 개, 청년·여성 등 2~4월 모집

2015년 서울형 뉴딜일자리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올해는 총 181억 3,200만원의 예산을 투입, 청년·여성·어르신·장애인 등 다양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뉴딜일자리 1,397개를 3월부터 제공한다.

'뉴딜일자리'는 과거 취약계층 생계보호라는 사회안전망 역할에 중점을 둔 한시적·임금 보조적 공공일자리를 개선한 새로운 개념으로, 시민에게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발굴하는 동시에 시민 일자리 제공은 물론 참여자의 민간일자리 진입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창신·숭인, 낙원·돈화문 지역 등 도시재생 사업과 연결된 뉴딜일자리를 다수 창출했고, 민간일자리 연계율이 높은 청년층을 위한 일자리 사업을 확대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뉴딜일자리는 참여 유형별로 '사회서비스형(10개)'과 '경력형성인턴형(18개)'으로 나눌 수 있다.

'사회서비스형'은 에너지 빈곤층의 에너지컨설팅을 해주는 '서울에너지복지사', 민생침해 현장을 점검하는 '민생호민관'과 같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형이다. 이 사회서비스형의 경우 민간일자리로 직접 연계되긴 다소 어렵지만 사업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경우 시가 공공채용, 위탁사업 전환, 협동조합 설립 등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경력형성 인턴형'은 '생명가꿈전문가', '청각장애인 CCTV 모니터링요원'처럼 업무역량을 쌓아 취?창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사업으로 시는 참여자들의 민간일자리 취업을 위해 일자리 관련정보를 수시로 제공하고, 관련기업과 채용 MOU를 체결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를 해줄 계획이다.

4일~5일 뉴딜일자리박람회 개최, 적성·능력에 맞는 일자리소개 및 현장상담

한편 서울시는 2월 4일(수)~2월5일(목), 서울시청 신청사 1층에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뉴딜일자리를 선택하고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2015 뉴딜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사업별 담당자가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 대상으로 직접 상담을 진행하며, 기간 중 매일 오전 10시에는 뉴딜일자리 사업취지와 참여 방법 등을 안내하는 사업설명회도 실시한다.

2~4월 중 참여자 모집 및 근무시작, 18세 이상 서울거주 시민이면 참여가능

28개 뉴딜일자리 사업에 대한 모집·선발은 2~4월 중에 각 사업별로 진행되며, 18세 이상 서울 거주 시민으로 실업 또는 정기소득이 없는 자면 기본적으로 신청가능하다.

각 사업별 자격 요건, 모집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job.seoul.go.kr, 전화 02-1588-9142) 및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2015 서울형 뉴딜일자리 박람회 부스 현황 및 참여 부서

연번 사업명 담당부서
청년 1 ① 청년혁신활동가 청년정책담당관
② 사회적경제혁신활동가 사회적경제과
③ 마을로 청년활동가 마을공동체담당관
2 ④ 시민청 청년활동가 시민소통담당관
⑤ 실내공간정보구축 및 구축기술자 공간정보담당관
⑥ 도시시설물 위치좌표 구축 디자이너 공간정보담당관
경제 3 ⑦ 청년마케터 소상공인지원과
⑧ 민생호민관 민생경제과
⑨ 시민일자리설계사 일자리정책과
여성·복지 4 ⑩ 아동시설 아동돌봄 도우미 가족담당관
⑪ 에이즈신속검사전담검사요원 생활보건과
친환경 5 ⑫ 서울에너지설계사 에너지시민협력과
⑬ 서울에너지복지사 에너지시민협력과
⑭ 실내환경컨설턴트 기후변화대응과
⑮ 생활불편민원해결사 생활환경과
도시재생 6 ?-1 (창신·숭인)도시재생사업 주거재생과
?-2 (낙원·돈화문)도시재생사업 역사도심재생과
도시안전·교육 7 ?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원 안전총괄과
? 빗물이용주치의 현장조사원 물관리정책과
? 독서학습지도교육멘토 교육정책담당관
문화·생활 8 ? 시립미술관 전시 큐레이터 시립미술관 전시과
? 입법지원카운셀러 서울시의회 입법담당관
? 생명 가꿈 전문가 서울대공원
? 문화예술코디네이터 문화예술과

※ 총괄부스 부스 1개 별도(뉴딜일자리 전반 소개/일자리플러스센터 취업상담창구)

문서 정보

뉴딜일자리 1400개가 쏟아진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02-02
관리번호 D000004175416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