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일상의 위안이 되는 공간 'D-숲'이 열렸다!

문서 본문

DDP에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 D-숲이 개관했다.

DDP에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 D-숲이 개관했다. ⓒ김윤경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시민을 위한 휴식공간 ‘D-숲’이 열렸다. 이를 기념해 지난 10월 30일 서울시향과 함께 오픈 공연이 열렸다. 사실 정확히 말하면, 이 공간은 이번에 생긴 건 아니다. D-숲은 지난해 12월 20일 개관했으나, 코로나19로 제대로 운영을 하지 못했고 올 7월 말 열었다가 바로 닫아야 했다.

D-숲에서는 디자인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다.

D-숲에서는 디자인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다. ⓒ김윤경

넓은 DDP는 휴식 공간이 많이 필요한 곳이다. D-숲은 살림터 1층에 총 2,280㎡ 규모로 조성됐다. DDP 살림터 1층 시민라운지는 건축가인 자하 하디드가 정교하게 설계해, 실내 건축 조형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찾기도 어렵지 않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과 이어진 출구로 나와 오른쪽으로 가면 바로 살림터가 나온다. D-숲에 들어가기 전에는 방역과 열 체크 등 엄격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출입구도 한 방향이고 무엇보다 넓어 사람과 접촉할 염려는 없지만,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나뭇가지가 새 둥지처럼 예쁘고 테이블들이 아기자기하다

나뭇가지가 새 둥지처럼 장식돼 있다 ⓒ김윤경

우선 천장 위의 아름다운 조명이 빛을 발한다. 실내지만, 탁 트인 정원에 들어온 느낌을 준다. D-숲이 생활정원을 콘텐츠로 추구한 까닭이다.

부담없이 책을 보거나 식물을 구경해도 좋다. 특히 심어 놓은 식물이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도록 안내판이 진열돼 있어 좋다. 필자가 본 고사리의 이름이 궁금했는데, 바로 옆에서 볼 수 있어 편리했다. 또한 생활정원으로 꾸며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반려식물도 찾아볼 수 있다.

그 옆에 이름이 쓰여 있어 찾기 쉽다.

생활정원, 그 옆에 식물 이름이 안내돼 있다. ⓒ김윤경

일본,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외국어로 번역된 서적도 있어, 외국인 여행객들이 들어와 쉬기도 좋아 보인다. 크고 작은 테이블에 자유로이 앉아 마음껏 책을 볼 수 있다. 테이블에는 충전코드도 준비되어 있다.

D-숲은 공연, 전시, 교육 등 다양한 행사가 가능한데 2019년 말 서울라이트 개막식과 지난 10월 ‘우먼 인 D-숲 클래식’ 등이 이곳에서 열렸다. 하얀 미디어 트리에 표현되는 전시를 볼 수 있고 천장 위 나뭇가지로 꾸며진 장식은 포근한 느낌이 든다. 회전 의자에 앉아 한 바퀴를 돌면 조금 지친 마음도 위안이 되지 않을까.

내 작업실이처럼 아늑한 분위기를 풍긴다.

내 작업실처럼 아늑한 분위기를 풍긴다. ⓒ김윤경

D-숲에서는 여러 소설을 읽어볼 수 있다.

D-숲에서는 여러 소설을 읽어볼 수 있다. ⓒ김윤경

한편, DDP에서는 11월 20일(금)부터 12월 31일(목)까지 ‘서울디자인위크’가 진행된다. 온라인으로 열리는 행사는 서울형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글로벌 디자인축제다. 올해는 ‘일상의 위안이 되는 디자인(Design for New Normal)’을 주제로 홈페이지와 DDP일대에서 열린다. ☞ 관련 기사 보기 : ‘일상의 위안이 되는 디자인’ 온라인 서울디자인위크(클릭)

주요 프로그램은 ▲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 ▲행복의 기호들: 디자인과 일상의 탄생 전 ▲제2회 휴먼시티디자인 어워드 ▲휴먼시티 아이디어 포럼 ▲DDP 디자인페어 ▲온택트 갤러리 투어 ▲DDP 영디자이너 잡페어 등이다.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전경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전경 ⓒ김윤경

코로나19 여파로 느린 듯 빠르게 올 한해가 지나고 있다. 코로나19 추이를 보며 DDP 시민라운지 D-숲에서 한숨 돌려보는 건 어떨까. 또한 안전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20일 개막하는 ‘서울디자인위크2020’를 느긋하게 즐겨보는 것도 추천한다.

■ 서울디자인위크 2020
○ 기간: 2020. 11. 20.(금) ~ 2020. 12. 31.(목)
○ 장소: DDP 온라인 홈페이지 및 유튜브, DDP 일원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유튜브 ☞바로가기
○ 문의 : 02-2096-0167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일상의 위안이 되는 공간 'D-숲'이 열렸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윤경 생산일 2020-11-20
관리번호 D000004129301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