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청년들은 어서 오랑~ '서울청년센터 노원 오랑' 개관

문서 본문

서울시에 청년들을 위한 공간이 점점 늘고 있다. 또 하나의 청년들을 위한 공간인 ‘오랑’이 새로 개관해 직접 방문해보았다.

청년 교류공간 ‘노원 오랑’은 앉아서 편하게 개인 공부나 책을 읽을 수 있다.

청년 교류공간 ‘노원 오랑’은 앉아서 편하게 개인 공부나 책을 읽을 수 있다. ⓒ김영주

‘오랑’은 이달 4일 상계동 롯데백화점 사거리, 노원역 6번 출구 바로 앞의 KB노원금융타워 9층에 문을 열었다. 개관한지 얼마 안되어서인지 첫 느낌은 뭔가 깨끗하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분위기가 느껴졌다.

오랑은 ‘오늘 너랑 나랑 함께’를 줄여 부르는 이름이다. 청년의 오늘을 함께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총 331.10㎡(약 100평) 규모의 공간에는 마음건강 상담이 이루어지는 상담실, 청년 취업을 지원하는 온라인 면접실, 음악을 들으며 편안한 휴식을 할 수 있는 열린카페 그리고 자유로운 토론과 교육이 가능한 교육실 등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됐다.

작은 냉장고 안에는 생수가 있고,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꺼내 마실 수 있다.

작은 냉장고 안에는 생수가 있고,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꺼내 마실 수 있다. ⓒ김영주

오랑 내부 한 면에는 사진상으로 보이는 것처럼 두 개의 문이 있는데, ‘해보다’라는 이름의 방과 '마주보다' 라는 방이다. 컴퓨터 등 시설을 깔끔하게 갖추어져 있으며 각각 온라인면접실과 상담실로 이용자들에 조만간 개방할 예정이다. 냉장고에는 시원한 생수가 들어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꺼내 마실 수 있다. 코로나로 정수기보다 낱개 생수를 꺼내 먹는 부분이 위생적으로 안전해 보였다.

오랑은 청년들의 사회 진입을 돕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두시티톡’과 ‘정보퐁퐁’을 들 수 있다. 두시티톡은 청년들의 다채로운 관심사와 욕구를 반영한 상담 프로그램이며, 정보퐁퐁은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이다.

센터 안에 설치된 빨간 전화 부스와 빈백들

센터 안에 설치된 빨간 전화 부스와 빈백들 ⓒ김영주

센터 안에는 빨간 전화 부스가 설치되어 있다. 센터를 나갈 필요가 없이 여기서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요즘 전화부스 찾기가 쉽지 않은데 센터 안에 만들어 놓으니 드라마의 소품을 가져다 놓은 것 같다. 부스 안에 있어서 방음도 보장되니 에티켓을 지키며 통화를 하면 될 듯하다.

서로 마주보고 앉을 수 있는 공간.

서로 마주보고 앉을 수 있는 공간. ⓒ김영주

노원오랑은 단층으로 되어있지만 100평 규모로 공간이 상당히 넓다.

노원 오랑은 단층으로 되어있지만 100평 규모로 공간이 상당히 넓다. ⓒ김영주

같은 생각을 가진 또래 청년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 곳에는 청년들 교류의 장이 될 ‘모음’, 청년들이 함께 활동하고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이음’, 청년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확대하기 위한 청년커뮤니티 ‘엮음’ 등을 진행한다. 센터는 청년의 목소리와 생각 등 청년들의 생활에 활력을 주는데 힘써갈 예정이라고 한다.

책상에 앉거나 바닥에 앉으며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책상 또는 바닥에 앉으며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김영주

센터장 1명과 청년지원 매니저 5명이 센터에 상주하며 온·오프라인 상담을 진행하고 청년 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연결시켜준다.

심각한 취업난에 청년 일자리와 주거안정, 청년 문화와 복지 등이 해결되어 그들의 삶의 큰 틀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청년센터 ‘오랑’이 잠시 카페처럼 이용하고마는 공간이 아닌 이러한 청년 중심의 공간으로 자리매김 했으면 좋겠다.

청년 공간과 마주보이는 벽면에 그림이 보인다.

청년 공간과 마주보이는 벽면에 그림이 보인다. ⓒ김영주

한쪽 벽면 전체를 그림과 작은 소품으로 인테리어를 해 작은 전시회를 연상시킨다

한쪽 벽면 전체를 그림과 작은 소품으로 인테리어를 해 작은 전시회를 연상시킨다. ⓒ김영주

청년공간 오랑은 노원구뿐 아니라 관악구, 금천구, 은평구, 성동구, 동대문구, 강동구 등 서울 각 구에서 속속 개관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더 많은 청년들을 위한 문화공간이 확대되어 힘든 무게를 짊어진 청년들이 스트레스를 날리고 방향을 찾아가는 든든한 쉼터가 되어주길 바란다. 각 센터의 자세한 위치와 프로그램은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https://youth.seoul.go.kr/site/main/youth/politics/user/detail/)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청년센터 노원 오랑’ 안내
○ 위치 :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 1405 9층(KB노원금융타워)
○ 교통 : 7호선 노원역 6번 출구에서 32m
○ 운영시간 : 평일 10:00~22:00, 토 10:00~17:00,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 문의 : 02-937-5550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청년들은 어서 오랑~ '서울청년센터 노원 오랑' 개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영주 생산일 2020-11-17
관리번호 D000004126404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