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시끌벅적 우리동네 놀이터, 바닥그림만 있어도 즐거워!

문서 본문

골목길 어디선가 옹기종기 모여 앉아 소곤소곤 이야기를 나누고 신나게 뛰노는 어린이들 소리가 울려퍼진다. 어른들은 어린시절 골목길에서 신나게 놀았던 기억이 날 것이다. 지금 아이들도 어른이 되어 어린시절을 기억할 때 즐겁고, 행복한 순간을 추억할 수 있을까? 코로나19로 인해 한창 뛰어놀 아이들이 편하게 친구를 만나 놀지 못하고 있다.

바닥 놀이길 위에서 즐겁게 놀고 있는 아이들

바닥 놀이길 위에서 즐겁게 놀고 있는 아이들. ⓒ김미선

아이들에게 ‘놀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놀이터는 정말 많이 있다. 자치구별로 다양한 놀이터를 만들어 아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놀이터를 이용할 때도 안전을 위해 마스크를 꼭 써야 한다.

성북구, 시끌벅적 신나는 바닥놀이길 곳곳에 조성…놀이법도 공유

성북구 어린이놀이터에는 바닥놀이가 그려져 있는 모습

성북구 어린이놀이터에 바닥놀이가 그려져 있는 모습(하늘한마당) ⓒ김미선

성북구 어린이놀이터에는 바닥놀이가 그려져 있는 모습

성북구 어린이놀이터에 바닥놀이가 그려져 있는 모습. ⓒ김미선

성북구에서는 2017년부터 특별한 준비물 없이 바닥놀이 그림으로 마을에서 모두가 어울려 놀 수 있는 놀이길을 조성했다. 아이들의 놀이문화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하늘한마당, 성북구청 앞마당, 솔숲어린이공원 등 성북구 어린이 놀이터 여러 곳에 바닥놀이 그림을 그렸다.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청소년들, 마을 주민들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마을놀이터이다. 누구나 쉽게 어울릴 수 있는 건강한 놀이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전래놀이를 잘 모른다면 안내판의 QR코드를 접속해보자.

성북 시끌벅적 신나는 바닥놀이길 QR코드에 접속하면 바닥놀이 정보를 볼 수 있다 ⓒ김미선

전래놀이를 잘 모른다면 안내판의 QR코드를 접속해보자.

전래놀이를 잘 모른다면 안내판의 QR코드를 접속해보자. ⓒ김미선

바닥놀이 그림은 팔망방, 길따라 가위바위보, 달팽이놀이, 안경놀이 등이다. 이용방법을 몰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공원 주변에 놀이 안내판이 있어서 QR코드로 접속하면 '플레이 성북'(http://play.sb.go.kr/bbs/data/42442)에서 쉽게 놀이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놀이마다 규칙이 있지만 상황에 맞게 바꿔서 놀아도 된다. 바닥놀이 그림 위에서 엄마와 할머니, 친구들과 즐겁게 뛰어놀며 보내는 행복한 시간은 아이들에겐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추억이 될 것이다.

서대문구 신기한 놀이터 1호, 떼굴떼굴 놀이터

서대문구 홍제동에는 ‘신기한 놀이터 떼굴떼굴’이 있다.

서대문구 홍제동에는 ‘신기한 놀이터 떼굴떼굴’이 있다. ⓒ김미선

한편, 서대문구 홍제동에는 세 개의 원형으로 이루어진 ‘신기한 놀이터 떼굴떼굴’ 모래놀이터 주변으로 바닥놀이 그림이 그려져 있다. 바닥그림은 어디에 그려져 있어도 어울리는 것 같다. 이곳은 이름만큼이나 신기하게 만들어진 공간이다. 동해안 모래를 가져와 아이들이 안전하게 마음껏 놀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고 한다.

아이들이 신기한 모래놀이터에서 놀고 있다.

아이들이 신기한 모래놀이터에서 놀고 있다. ⓒ김미선

놀이터 주변에 다양한 사방치기 놀이가 그려져 있다.

놀이터 주변 바닥에 다양한 사방치기 놀이가 그려져 있다. ⓒ김미선

창의적인 모래놀이를 할 수 있는 기구들도 많다. 모래놀이도 즐기고, 여러 가지 사방치기 놀이로 즐겁게 놀 수 있는 곳이다. 서대문구는 지난 달 신기한놀이터 2호 조성계획을 밝힌 바 있다.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친환경 놀이터에서 아이들은 꿈과 상상력이 자랄 것이다. 놀거리가 없어 고민이라면 바닥놀이 그림을 직접 그려 놀아도 좋다. 분필 하나만 있으면 된다.

분필 하나만 있으면 재미있는 놀이 그림이 완성된다.

분필 하나만 있으면 재미있는 놀이 그림이 완성된다. ⓒ김미선

코로나19가 얼마나 더 지속될지 아무도 알 수 없다. 놀이터를 이용해 놀이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달라진 일상에 알맞은 놀이가 필요한 시기이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새로운 일상, 그간 시간이 없어 생각에만 머물렀던 새로운 놀이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놀이는 사람을 이어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친구들과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시간을 기대해본다.

성북구 놀이정보 플랫폼
○ 홈페이지 : http://play.sb.go.kr/
○ 성북구 바닥놀이길 안내: http://play.sb.go.kr/bbs/data/42442
○ 문의 : 성북구청 교육지원과 02-2241-2432

서대문구 신기한 놀이터 떼굴떼굴
○ 위치 : 서대문구 홍제1동 산 41-29 일대

○ 문의 : 서대문구청 푸른도시과 02-330-1396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시끌벅적 우리동네 놀이터, 바닥그림만 있어도 즐거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미선 생산일 2020-10-28
관리번호 D000004111451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