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소소하지만 행복한 우리집 에너지 절약 실천기

문서 본문

우리나라는 에너지의 원재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가다. 최근에는 수소, 연로전지, 태양열, 수력,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한창이지만, 여전히 국민들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실천과 노력만큼 중요한 것은 없을 것이다. 우리의 일상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소중한 에너지, 어떻게 아낄 수 있을 지 필자가 하고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에너지

우리의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에너지 ⓒ박찬홍

먼저 서울시에서 다양한 혜택과 함께 에너지 절약 실천을 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추천한다. 첫 번째가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제도이다.

서울시에코마일리지 화면. 지난 2009년에 가입한 필자는 현재까지 16만점의 마일리지 혜택을 얻었다.

서울시에코마일리지 화면. 지난 2009년에 가입한 필자는 현재까지 16만점의 마일리지 혜택을 얻었다. ⓒ박찬홍

에코마일리지 프로그램은 기후변화 대응 등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서울시의 대표적인 시민 참여 에너지 절약 실천 프로그램이다. 서울시 에코마일리지(https://ecomileage.seoul.go.kr/)에 접속해 회원 가입 후 에너지를 절약하면 생활에 유용한 혜택은 물론 온실가스 감축으로 환경보호까지 할 수 있다. 에코마일리지 가입 후 고객정보를 입력하면 매달 전기, 수도, 가스사용량을 한 번에 확인 및 관리도 가능하다.

에너지 절약을 통해 일상생활 속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큰 장점이다. 절감 비율에 따라 마일리지가 지급되어 차후에 에너지 빈곤층에 기부, 현금 전환 및 지방세납부(서울시 ETAX에 가입하면 관련 포인트로 각종 지방세납부 가능), 온누리상품권 등 전환, 아파트관리비 납부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승용차마일리지 화면, 적립된 마일리지로 서울시 지방세 등의 혜택을 받았다.

승용차마일리지 화면, 적립된 마일리지로 서울시 지방세 등의 혜택을 받았다. ⓒ박찬홍

두 번째는 승용차 마일리지 제도다. 서울시 에너지절감 프로그램 중 하나인 승용차 마일리지는 시민이 자율적으로 자동차 운행거리를 줄여 에너지도 절약하고,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감축에 기여하면 감축정도에 따라 마일리지를 제공해주는 시민실천 운동이다. 승용차마일리지는 기준주행거리 대비 실제 주행거리 감축(1년 후)시 감축률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쌓인 인센티브는 마일리지로 제공이 되어 현금전환 및 지방세 납부, 모바일상품권 교환 등이 가능하다.

대상차량은 서울시에 등록된 12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 승합에 한하며 회원 가입 시 차량번호와 차량 전체모습이 나오는 사진 1장, 최초 주행거리 확인을 위한 계기판 사진1장이 필요하다. 관련 홈페이지(https://driving-mileage.seoul.go.kr)나 주민자치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에너지절약 실천에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에코마일리지와 승용차마일리지에 회원가입을 했다면 이제부터 필자가 가족들과 함께 일상생활 속에서 실제 실천하고 있는 소소한 에너지 절약 방법을 정리해 소개한다.

우리 가족이 실청 중인 에너지 절약 노하우!

계단을 오르며 운동 효과와 함께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면서 덤으로 웃음과 행복도 얻을 수 있었다.

계단을 오르며 운동 효과와 함께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면서 덤으로 웃음과 행복도 얻을 수 있었다. ⓒ박찬홍

첫 번째 전기절약이다. 필자의 가정에서는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 난방텐트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도록 에너지 절약을 하나의 놀이처럼 실천하며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고 있다.

기본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전기 플러그는 항상 제거해 두고 있다. 대기전력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거기에 멀티콘센트 같은 경우 항시 사용하는 선에는 명칭을 작성해 스티커로 붙여 두는 게 좋다. 또한 한 콘센트에 핸드폰 충전기, 커피포트, tv 등을 함께 사용한다면 꼭 각각의 플러그에 명칭을 부착하면 효율적인 관리와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된다. 이 외에 빈방 등의 형광등을 꼭 꺼주고, 가전제품 구매 시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제품을 구매하면 좋다.

아파트와 같은 경우 매일은 힘들겠지만 일주일에 3회 정도는 계단을 이용해 승강기 사용을 줄이면 에너지 절감과 함께 운동도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요즘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운동량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계단을 이용해 걷는 활동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다.

한 달에 한번 자체적으로 ‘우리 집 불끄기’ 행사도 5분간 실천하고 있다. 집안에 모든 전기를 끄고, 전기의 소중함을 몸으로 느껴보는 시간을 갖는데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활동이다. 아이들에게는 놀이도 되면서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실제로 느껴보는 특별한 시간이다.

일회용품 줄이기를 위해 텀블러를 사용하는 습관을 만들었다

일회용품 줄이기를 위해 텀블러를 사용하는 습관을 만들었다. ⓒ박찬홍

두 번째는 물 절약이다. 물 절약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활동은 바로 절수기 사용이다. 싱크대나 세면대 등에 절수기를 사용하면 조금이라도 물을 절약 할 수 있다. 양치를 할 때는 꼭 개인 컵을 이용해서 필요한 만큼의 물을 사용하며, 쌀을 씻고 나온 쌀뜨물도 설거지를 하거나 청소를 할 때 생활용수처럼 간단히 사용하기도 한다.

이 외에 자녀들과 함께 재활용 페트병을 활용해 빗물받이 통을 만들어 비가 오늘날은 소량의 빗물을 받아 집에서 가꾸는 화초에 물을 주기도 한다. 자녀들과 함께 재미있는 만들기 창작놀이를 통해 에너지 절약과 물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

세 번째 대중교통 이용하기다. 필자의 가정에는 승용차가 있지만 많은 경우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나들이를 하고 있다. 장거리를 가거나 짐이 많은 경우에만 차량을 이용하고 그 외의 활동은 대중교통만큼 편리한 수단이 없는 것 같다. 버스와 지하철 연계 서비스와 편리한 환승 등 대중교통 이용은 우리집 에너지 절약의 일등공신이다.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에너지 절약에 동참할 수 있고, 소소한 혜택도 얻을 수 있다. 티머니 교통카드를 통한 할인과 마일리지 혜택도 빼놓을 수 없다. 버스와 지하철 외에도 택시, 시외버스도 이용할 수 있고, 편의점에서 물건을 살 수 있을 정도로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원전하나줄이시센터 교육

원전하나줄이기센터의 에너지 교육을 통해 재활용품을 이용한 방한용품을 만들기와 에너지교육, 자원봉사활동 시간까지 인증 받았다. ⓒ박찬홍

네 번째는 에너지 교육 받기이다. 필자가 소개한 에너지절약 방법은 사실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고, 누구나 다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활동이다. 하지만 귀찮기도 하고, 나 하나쯤이야 라는 장벽으로 인해 쉽게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 그래서 온 가족이 다함께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에너지 교육활동에 수시로 참가하는 게 도움이 된다.

관련 교육을 받으면 에너지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다시 인식하게 되고, 잊었던 부분을 다시 상기하며 생활 속에 실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센터를 이용하면 에너지교육과 동시에 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알찬 프로그램도 있기에 꼭 한번 센터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좋겠다.

이러한 활동 등을 통해 필자의 가정은 기본적인 에너지 절약에서부터 종이컵, 일회용 접시, 비닐봉투, 손상된 옷가지 등까지 일회성으로 소모되고 버려지는 물품들의 사용을 자연스럽게 줄이고, 집안에 있던 오래된 물품들도 최대한 재활용을 하기 위해 함께 아이디어를 모으고, 토론을 하며 특별한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필자가 실천하고 있는 에너지 절약 활동은 분명 평범하고, 조금 소소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하지만 이러한 활동을 매일 습관처럼 실천을 하면서 에코마일리지 등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수년째 받고 있다. 물론 마일리지 등의 혜택보다 가족 모두가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자연스럽게 실천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흐뭇한 점이다.

이제 에너지 절약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현재의 우리와 미래의 후손들에게 깨끗한 환경과 살기 좋은 세상을 선물해 주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실천행동인 것이다.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에너지 정책과 교육에 참여하며 내가 할 수 있는 소소한 에너지 절약 방법을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

■ 서울시 에너지 절약 관련 사이트
○ 서울시 에코 마일리지 : https://ecomileage.seoul.go.kr/
○ 서울 승용차 마일리지 : https://driving-mileage.seoul.go.kr/
○ 서울시햇빛지도(아파트 베란다용 미니태양광지원): http://solarmap.seoul.go.kr/index.do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너지교육): https://seouledc.or.kr/
○ 원전하나줄이기(에너지교육): http://energy.seoul.go.kr/energy/main/main.do
○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에너지교육 등 검색 및 신청): https://yeyak.seoul.go.kr/main.web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소소하지만 행복한 우리집 에너지 절약 실천기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박찬홍 생산일 2020-10-16
관리번호 D000004102851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