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밤, 빛으로 수놓은 창경궁 산책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올해도 어김없이 궁중문화축전이 찾아왔다. 궁중문화축전(https://www.royalculturefestival.org/)은 올해로 6회를 맞이 하고 있는 행사이다. 궁궐에서 특별한 하루를 보내고 싶다면 추천한다.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 종묘, 사직단에서 펼쳐지며, 11월 8일까지 이어진다. 

하지만 이전과 다르게 이번 궁중문화축전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병행하여 진행된다. 또한 오프라인 행사도 제한적으로만 진행된다. 궁중문화축전에 참여하기 위해 창경궁을 찾았다. 창경궁은 세종이 상왕 태종을 모시기 위해 지은 궁궐이다. 효심이 깃든 궁궐에서 '빛이 그리는 시간'이라는 주제로 오프라인 궁중문화축전을 진행하고 있다. 

밤에 만난 창경궁의 정문인 홍화문

밤에 만난 창경궁의 정문인 홍화문 ©김정훈

이번 전시를 관람하기 위해서는 창경궁 입장권이 필요하다. 만 25세~64세 내국인은 입장료 1000원을 내면 입장할 수 있다. 단, 입장마감시간은 오후 8시까지이니 유의해야 한다. 별도 매표 없이 교통카드로도 입장 가능하다.

궁중문화축전은 11월 8일까지 이어진다

궁중문화축전은 11월 8일까지 이어진다 ©김정훈

창경궁에 들어서면 궁중문화축전을 알리는 배너가 세워져있다. 안내에 따라서 사전예약 티켓 교환기에서 QR코드를 찍고 입장하면 된다. 이번 전시는 현장예매분은 전혀 없이 사전예매로만 진행된다. 티켓을 수령할 때에는 궁중문화축전을 안내하는 책자도 나누어준다.

'창경궁, 빛이 그리는 시간'은 창경궁 후원의 춘당지 연못으로 이어지는 숲길을 따라 화려한 조명과 미디어아트를 결합한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총 5가지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시간의 문, 숲의 이야기, 속삭이는 숲과 빛, 빛의 길 빛무리, 빛의 연못이라는 주제에 맞는 환상적인 전시가 펼쳐진다. 

환상의 세계로 여정을 떠나는 것 같은 '시간의 문' ⓒ궁중문화축전

환상의 세계로 여정을 떠나는 것 같은 '시간의 문' ©궁중문화축전

여러 동물들의 모습을 빛으로 재현한 '숲의 이야기' ⓒ궁중문화축전

여러 동물들의 모습을 빛으로 재현한 '숲의 이야기' ©궁중문화축전

시간의 문 섹션은 빛을 따라 상상과 환상의 세계로 여정을 떠나는 것처럼 구성되어 있다.  보고 있으면 신비로운 느낌이 든다.

숲의 이야기는 십장생도를 바탕으로 여러 생물들의 모습을 빛으로 재현해냈다. 속삭이는 숲, 빛에서는 나무의 조명을 비추어 반딧불이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반짝이는 조약돌로 가득한 빛의 길, 빛무리 ⓒ궁중문화축전

반짝이는 조약돌로 가득한 빛의 길, 빛무리 ©궁중문화축전

빛의 길, 빛무리에는 야광 조약돌 수 천 개를 깔아 놓았다. 돌로 문자를 만들고, 그림을 그리면서 시간을 보내는 연인, 가족들이 보였다.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춘당지 전역에 빛으로 폭포를 만들어 낸 빛의 연못

춘당지 전역에 빛으로 폭포를 만들어 낸 빛의 연못 ©김정훈

빛의 연못은 춘당지 전역에 빛으로 폭포를 만들어내며 장관을 이루었다. 아무 말 없이 동행인들과 같이 춘당지 한 바퀴만 돌면 내가 조선에 있는 듯한 느낌이 절로 난다.

임금이 집무를 보던 명정전을 밤에 만나니 더욱 근사하다

임금이 집무를 보던 명정전을 밤에 만나니 더욱 근사하다 ©김정훈

 전시를 다 본 후에는 궁 한 바퀴를 쭉 돌면서 야경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창경궁은 주변 조명이 최소화되어 있어서 길을 걸을 때 마치 조선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주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임금이 집무를 보던 명정전을 들른 후 창경궁을 나왔다.

이번 창경궁 전시 외에도 인근 창덕궁에서는 달빛기행을 열면서 시민들에게 야간개장을 진행한다. 또한 경복궁에서는 궁궐 캐릭터 공모전 전시가 진행되며 경회루 판타지 - 궁중연화를 볼 수 있다. 그 밖에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영상들로 우리 궁궐을 만나볼 수 있다. 창덕궁 약방, 효명세자와 정조에 관한 시간 여행 이야기, 덕수궁 풍류 등이 진행된다. 어린이들도 이번 궁중문화축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기 위해 게임 마인크래프트와 연합해서 경복궁을 무대로 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선선한 가을 저녁, 연인, 가족, 친구들과 함께 고궁으로 떠나보는 것이 어떨까.

■ 궁중문화축전
○ 기간 : 10. 10.(토) ~ 11. 08.(일)
○ 홈페이지 : https://www.royalculturefestival.org/

■ 창경궁
○ 위치 :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185
○ 운영시간 : 매일 09:00 - 21:00, 입장마감 20:00
○ 입장료 : 만 25~64세에 한해 1000원
○ 홈페이지 : http://cgg.cha.go.kr/
○ 궁중문화축전 예매처 : 옥션 http://ticket.auction.co.kr/
○ 문의 : 02-762-4868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가을밤, 빛으로 수놓은 창경궁 산책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40999570 등록일 2021-06-25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김정훈 생산일 2020-10-13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