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이것만은 꼭! 추석 특별방역기간 지켜야 할 것들

문서 본문

올해 추석은 예년과 다른 풍경이다. ‘고향에는 마음만 보내고 여행을 자제하자’라는 표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27일로 종료되고 28일부터는 추석 특별방역기간이 10월 11일까지 시작된다. 기존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와 추석 특별방역기간은 어떻게 다를까? 하나씩 점검해보았다.

실내 공간에 입장하기 전에 전자출입명부를 작성하는 일은 일상이 되었다

실내 공간에 입장하기 전에 전자출입명부를 작성하는 일은 일상이 되었다 ⓒ김은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고민스럽다. 가족과 친지를 만나기 위해 고향을 방문해야 할지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물러야 할지에 대해 결정하기 쉽지 않다. 부모님이 먼저 이번 추석에는 오지 말라고 당부한 가정이 늘어나면서 온 가족이 모였던 기존의 추석 명절의 풍경과는 사뭇 다른 모습으로 연휴를 지내는 사람들도 늘어날 것이다. 필자의 양가 부모님께서도 이번 추석은 조용히 각자 보내자고 결정하셨다. 연로한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다소 쓸쓸한 추석을 선택하는 게 낫다는 생각에 동의하게 된다.

지하상가를 오가는 사람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지하상가를 오가는 사람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김은주

낮과 밤의 기온차가 현저하게 차이가 나기 시작하는 가을철이 되면 감기와 독감 환자들이 평소보다 부쩍 많아지게 된다. 여기에 코로나19까지 가세하게 되니 이번 가을과 겨울은 방역에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에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코로나19가 확산되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가을철 코로나19의 대유행을 무조건 막아야 하는 이유다.

이번 추석 특별방역기간은 2주간 실시된다. 긴 추석 연휴 동안 사람들이 특정한 지역에 몰리거나 타지역으로의 여행을 떠나는 것을 자제하도록 ‘이번 명절은 집에서 쉼’ 메시지를 홍보한다. 국립기관과 민간단체의 연극, 오페라, 뮤지컬, 국악공연 등의 온라인 문화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명절마다 시행되어왔던 고속도로 통행료 무료가 유료로 전환된다. (9월 30일~10월 2일) 철도 역시 창가 좌석만 판매해 50%의 판매비율로 제한해 이루어지게 된다. (9월 29일~10월 4일) 버스도 철도와 마찬가지로 창가 좌석 우선 예매를 권고하게 된다. 벌초나 성묘 역시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기에 온라인 성묘 서비스와 벌초 대행 서비스도 권장하고 있다.

추석특별방역기간에는 온라인 추모나 온라인 성묘를 권장하고 있다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추석 특별방역기간에는 온라인 추모나 온라인 성묘를 권장하고 있다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

온라인 성묘 서비스인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http://www.ehaneul.go.kr/contentsS.do?id=M010301001)은 2010년 10월부터 장례 정보와 통합 화장 예약을 지원하는 대국민 서비스이다. 보건복지부에서 관할하고 있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추모공원이 운영되지 않기에 사전에 성묘를 다녀오거나 온라인 성묘를 권장하고 있으며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의 ‘온라인 성묘’ 메뉴에서 영정, 헌화, 분양, 차례상 등 추모관을 꾸미고 안치 사진을 받는다.

벌초 작업, 봉분 및 주변 잔디 보수 등의 대행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산림조합

벌초 작업, 봉분 및 주변 잔디 보수 등의 대행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산림조합

벌초 대행 서비스도 인기다. 각 시 군 산림조합(>>바로가기)에서 대행해 주는 제도이다. 벌초 작업, 봉분 및 주변 잔디 보수와 훼손지 복구작업, 묘역 주변 나무 심기 작업 등이 이뤄진다. 신청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해당 산림조합을 방문하거나 전화 접수도 가능하다.

빵을 고를 때 비닐장갑을 착용해야 하는 빵집 안내문

빵을 고를 때 비닐장갑을 착용해야 하는 빵집 안내문 ⓒ김은주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코로나19 증상이 의심되거나 몸이 아플 경우 선별진료소와 병ㆍ의원, 약국, 응급의료기관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는 24시간 운영된다. 대국민 상담이 이뤄질 예정이다. 불가피하게 고속도로를 통해 휴게소를 이용하게 된다면 휴게소 안에서의 식사는 금지되며 실내 테이블 이용도 불가하다. 휴게소 입구부터 발열체크와 출입명부 작성을 해야 하며 모든 음식은 포장만을 할 수 있으며 야외테이블에서만 시식할 수 있다. 이에 가장 안전한 것은 휴게소 이용을 자제하고 미리 출발 전에 물과 간식을 넉넉하게 준비해 차 안에서 먹는 것을 권장한다.

학원 출입할 때마다 기록해야 하는 방역대장 안내문

학원 출입할 때마다 기록해야 하는 방역대장 안내문 ⓒ김은주

국민들이 함께 외출과 모임을 자제하고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모여져 감염 전파와 확산이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지난 어린이날 연휴와 광복절 연휴 기간 이후 다시 확진자가 증가했던 경험을 떠올린다면 이번 추석 연휴는 더욱더 세심하게 모두의 힘이 응집되어야 할 것이다. 재밌는 추석 표어 ‘조상님은 어차피 비대면, 코로나 걸리면 대면’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이번 명절은 집에서 머물며 만남보다는 통화로 안부를 전해보자. 그 어느 때보다도 마음만은 더욱 따뜻하게 담아서 말이다.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이것만은 꼭! 추석 특별방역기간 지켜야 할 것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은주 생산일 2020-09-28
관리번호 D000004091532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