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독서의 계절 가을, '온라인 책 축제'로 풍성!

문서 본문

독서의 계절 가을이 되면 자치구별로 시민들이 얼굴을 맞대고 풍요로운 책 축제가 열리곤 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이라는 공간에서 책과 사람, 사람과 사람의 만남을 이어가고 소통하는 ‘랜선 책 축제’가 펼쳐진다.

도봉구 온라인 책 축제 ‘지.구.ON.도’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만날 수는 없지만, 도봉구에서는 새로운 방식의 책 축제를 기획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봉구 온라인 도서관 책축제 ‘지.구.ON.도’를 16일(수)~19일(토)까지 4일간 개최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봉구 온라인 도서관 책축제 ‘지.구.ON.도’가 16일부터 나흘간 열린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도봉구 온라인 도서관 책축제 ‘지.구.ON.도’가 16일부터 나흘간 열린다. ⓒ도봉문화재단

이번 온라인 책 축제는 코로나 시대 주민들의 독서생활과 문화향유를 위한 자리로서 도봉문화재단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FLLJbr-f8RNmY2e-ph-5rQ)을 통해 진행한다. 1일차 지구환경, 2일차 동물보호, 3일차 양성평등, 4일차 건강을 주제로 강연, 공연, 책 소개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봉구에서 4일간의 온라인 책 축제가 펼쳐진다.

도봉구에서 4일간의 온라인 책 축제가 펼쳐진다. ⓒ도봉문화재단 유튜브

‘순간포착, 영상 속 한 장면을 잡아라!’ 이벤트도 진행된다. 책 축제기간 중 유튜브에서 송출되는 영상 속에서 ‘이벤트’가 적혀있는 장면을 캡쳐해서 도봉문화재단 카카오톡 채팅으로 전송하거나 이벤트 페이지(https://bit.ly/3k5O5OP)에 등록하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순간포착, 영상 속 한 장면을 잡아라!’ 이벤트

‘순간포착, 영상 속 한 장면을 잡아라!’ 이벤트 ⓒ도봉문화재단

2020 강동북페스티벌 ‘랜선책축제 [읻:따]’

강동구에서는 21일(월)부터 27일(일)까지 일주일간 ‘랜선책축제 [읻:따]’ 팬데믹을 잊다, 책으로 잊다, 즐거움이 있다! 주제로 제 11회 강동북페스티벌 행사를 진행한다. 책 관련 강연, 전시,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주민들이 안전하게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랜선책축제[읻:따]’ 팬데믹을 잊다, 책으로 잊다, 즐거움이 있다!가 21일부터 일주일간 열린다.

‘랜선책축제[읻:따]’ 팬데믹을 잊다, 책으로 잊다, 즐거움이 있다!가 21일부터 일주일간 열린다. ⓒ강동북페스티벌

온라인에서 펼쳐지는 강동 북페스티벌에 적극 참여해보자.

온라인에서 펼쳐지는 강동 북페스티벌에 적극 참여해보자. ⓒ강동구청

프로그램은 온라인 고민상담소, 시 공모전, 사서의 책 추천, 작은도서관 랜선투어, 독서 체험팩 등으로 다채롭다.

‘고민상담소’는 두 명의 작가가 상담자가 되어 코로나 블루로 지친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맞춤형 고민상담을 한다. 지난 달 신청된 사연 중 6개를 선정하여 상담내용을 영상으로 담아 23일과 25일 공개한다. ‘사서의 책 추천’은 18일까지 홈페이지에 문의글을 남기거나 강일도서관(02-2045-7944), 천호도서관(02-2045-7962)으로 전화해 도서관 사서에게 물어보면 나에게 꼭 맞는 책을 정성껏 추천해준다.

강연, 전시,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강연, 전시,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강동북페스티벌

강동북페스티벌에서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강동북페스티벌에서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강동북페스티벌

또한 독서 체험팩은 사전에 신청을 받아 배송 받은 나만의 특별한 ‘독서 아이템’을 만들어 볼 수 있으며, 라이브 방송도 26일 진행된다. 이에 앞서 24일에는 랜선 투어로 강동구 구석구석에 자리하고 있는 작은 도서관을 간접 체험한다. 강동북페스티벌 카카오톡 친구, 홈페이지 방명록 발도장 쾅쾅! 온라인 이벤트도 함께 마련되었다.

2019년에는 자치구별로 책축제가 진행되어 시민들이 책을 더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었다.

2019년에는 자치구별로 책축제가 진행되어 시민들이 책을 더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었다. ⓒ김미선

도서관은 많은 시민들의 독서놀이터로 소통의 장이 되고, 지역 네트워크의 거점인 복합문화공간이다. 재개관 했던 도서관이 문을 닫고,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 아쉬웠던 마음을 이번 온라인 책 축제로 달래보는 건 어떨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우리의 일상은 다시 멈추었지만, 안전한 비대면 축제로 새로운 책 축제를 경험하고 지친 마음을 회복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2020 도봉구 온라인 책축제
○ 기간 : 2020. 9. 16.(수)~9. 19.(토) 4일간
○ 도봉구 통합도서관 : http://www.unilib.dobong.kr/main.do
○ 도봉문화재단 : http://www.dbfac.or.kr/front/main.do
○ 도봉문화재단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FLLJbr-f8RNmY2e-ph-5rQ

■ 2020 강동구 북페스티벌
○ 기간 : 2020. 9. 21. (월) ~ 9. 27.(일) 7일간
○ 강동 북페스티벌 : http://gdfac.designhub.kr/
○ 강동구 통합도서관 : http://www.gdlibrary.or.kr/intro/main.do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독서의 계절 가을, '온라인 책 축제'로 풍성!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미선 생산일 2020-09-17
관리번호 D000004083907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