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맑은 하늘을 위해! 이것만 약속해 줘~

문서 본문

'푸른 하늘의 날' 공식 이미지 ⓒ환경부

'푸른 하늘의 날' 공식 이미지 ©환경부

우리나라가 주도하고 UN에서 공식 제정된 기념일인 ‘푸른 하늘을 위한 세계 청정 대기의 날’(푸른 하늘의 날)이 2020년 9월 7일로 제1회를 맞았다. ‘푸른 하늘의 날’은 우리나라가 주도하고 채택까지 된 최초의 UN 기념일로서 그 의미가 더욱 깊다. 2020년 9월 7일을 시작으로 매년 9월 7일마다 국제사회가 ‘푸른 하늘의 날’을 기념하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할 뿐 아니라 오염 저감과 청정대기를 위한 노력을 국제적 협력을 통해 강화하게 될 것이다. 환경 분야 UN 전문기구인 ‘유엔환경계획(UNEP)’이 이행 기구를 맡아 대기 질 개선을 위한 각종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리고 다른 유엔 회원국들과 다른 국제기구 등도 대기 질 개선을 위한 국제협력에 나서게 된다.

우리나라도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을 직접 제안하고 UN 기념일로 제정시킨 만큼, 국무회의를 통해 국가기념일로 지정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11일 인천 환경위성센터에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13개국 주한 공관장 초청행사를 개최하고, 주관부처인 외교부와 환경부는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범국가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행사를 매년 이어가고 있다.

맑은 하늘을 위한 약속 이벤트

맑은 하늘을 위한 약속 이벤트 ©서울시

이를 기념해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에서는 ‘맑은 하늘을 위한 약속’ 이벤트(바로가기)를 진행한다.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는 이벤트를 통해 시민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맑은 하늘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행동을 제시했다.

제시된 실천행동들은 다음과 같다. 1. 가까운 곳은 자전거 이용하기, 2. 대중교통 이용하기, 3. 나 홀로 자동차 운행 자제하기, 4. 녹색교통지역에서 자동차 운행 자제하기, 5. 경유차 구매 자제하기, 6. 냉난방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기, 7. 직화구이 삼가기, 8. 일회용품 사용 자제하고 친환경 제품 생활화하기, 9. 숲을 가꾸고 공기정화 식물 키우기, 10. 미세먼지 나쁨 시, 건강생활 수칙 지키기. 모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신경 쓰면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다.

맑은 하늘을 위한 약속, 두 가지 이벤트 ©서울시

10가지 실천 행동을 기반으로 두 가지 이벤트가 2020년 9월 7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2020년 9월 25일이다. 첫 번째 이벤트는 ‘맑은 하늘을 위한 약속 퀴즈 풀기’다. 앞서 제시된 10가지 실천행동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적어내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350명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문제가 아주 쉽고 간단하니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정답을 모르겠다면 제시된 10가지 실천행동을 다시 한번 읽어보자.

두 번째 이벤트는 ‘실천 인증샷 공유’다. 맑은 하늘을 위해 실천한 행동을 인증샷으로 찍어 개인 SNS에 공유하고 URL을 남기면 참여할 수 있다. 이때, 필수 해시태그인 #맑은하늘만들기, #미세먼지줄이기, #푸른하늘의날0907 를 꼭 함께 작성해야 한다. 문화상품권 2만 원 50명, 문화상품권 1만 원 100명, 스타벅스 기프티콘 150명에게 추첨을 통해 제공된다. 10가지 실천 행동으로 맑은 하늘에 기여하고 쏠쏠한 경품도 노려볼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다. 다만, 두 이벤트에 중복 참여는 가능하지만 중복 당첨은 불가하다.

맑은 서울의 하늘을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겠다

맑은 서울의 하늘을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겠다 ©조성진

'맑은 하늘을 위한 약속 이벤트'에 직접 참여해보니, 일상 속에서 맑은 하늘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생활 속에서 이미 실천하고 있는 것들도 있어 익숙했던 행동들의 가치를 새롭게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맑은 서울의 하늘을 보게 될 때, 생각과 느낌도 달라졌다. 대기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이제 더 이상 맑은 하늘은 당연한 것이 아니게 되었다. 지속적으로 지켜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한 대상이며 소중함을 느껴야 하는 대상이다. 이벤트를 통해서 이러한 맑은 하늘에 조금이나마 기여했다는 생각에 뿌듯해졌다. 이벤트에 참여하고 경품과 함께, 깨끗한 하늘에 대한 관심도 환기해보자.

맑은 하늘을 위한 약속 이벤트 참여 링크 바로가기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맑은 하늘을 위해! 이것만 약속해 줘~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조성진 생산일 2020-09-10
관리번호 D000004079049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