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자전거 출퇴근길 열린다…‘청계천로 자전거도로’ 착공

문서 본문

서울시는 오는 9월 7일부터 청계광장~고산자교 왕복 11.88㎞ 구간에 자전거전용도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는 9월 7일부터 청계광장~고산자교 왕복 11.88㎞ 구간에 자전거전용도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내년 봄 청계천의 시작점인 청계광장에서 동대문구 고산자교(2호선 용두역 인근)까지 막힘없이 달릴 수 있는 왕복 11.88㎞의 자전거전용도로(CRT)를 개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전거전용도로(CRT)란 서울 자전거도로의 간선과 지선망을 다른 교통수단과 상충되지 않고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자전거전용도로 네트워크 망이다.

최근 코로나19 이후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이른바 '자출족'이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도심 자전거 출퇴근길이 더 빠르고 편리해지게 되는 것이다. 오는 9월 7일 청계천로 자전거도로 조성 사업의 첫 삽을 뜬 후, 2021년 4월까지 완료해 정식 개통한다는 목표다.

청계천로 자전거도로가 조성되면 동쪽으로는 청계천과 중랑천을 따라 한강 뿐 아니라 동남권 및 동북권 지역까지, 서쪽으로는 광화문을 중심으로 세종대로, 한강대로를 따라 한강까지 연계되는 자전거 간선도로망이 완성된다.

도심 동서축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 구상도

도심 동서축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 구상도

이번에 진행되는 청계천로 자전거도로 조성 사업은 청계광장~고산자교에 이르는 청계천로 직선구간 5.94㎞가 대상이다. 이 구간은 청계천을 사이에 둔 양방향(남·북측)에 총 11.88㎞ 길이로 한 바퀴 도는 도심 순환형 자전거전용도로(CRT)다.

시는 특히 기존 차도에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차도와 완전히 분리된 자전거만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자전거 이용자가 안전하게 청계천로를 이동하고, 청계천 주변 상인들은 생업을 위한 기존 조업공간에 방해 받지 않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각 구간별 도로여건과 상황을 고려해 맞춤형 전략을 세웠다. 예컨대 차도 바로 옆에서 불안한 더부살이 중인 기존 '자전거 전용차로'(북측 청계5가~고산자교 등)는 보도와 같은 높이로 올려 차도와 분리한다.

북측 청계5가~고산자교 구간 자전거 전용차로 (좌) 개선 전, (우) 개선 후

북측 청계5가~고산자교 구간 자전거 전용차로 (좌) 개선 전, (우) 개선 후

자전거 길로 제 기능을 못하고 있던 '자전거우선도로' 구간(남측 청계2가~청계7가 등)은 차도의 폭은 유지한 채, 안전통행로를 가로 막고 있는 가로수를 옮겨 심는 등의 방식을 통해 공간을 확보하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조성한다.

남측 청계2가~청계7가 자전거 우선도로 (좌) 개선 전, (우) 개선 후

남측 청계2가~청계7가 자전거 우선도로 (좌) 개선 전, (우) 개선 후

자전거 전용도로 조성을 위해 서울시는 차량 이동이 드문 야간 시간대(22시~익일 6시)에 공사를 진행하고, 구간별 상황과 추석 등의 시기적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간별 공사시기를 나누어 공사에 따른 시민불편과 교통정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청계7가~고산자교 구간을 우선 시행하고, 상가 밀집지역인 청계2가~7가 구간은 상인들의 영업활동을 위해 추석 이후 착공, 청계광장 인근지역은 가장 마지막으로 시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시민들이 공사시기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 현수막 등을 설치하고 배너, 표지판 등을 통해 교통통제구간 정보를 제공해 운전자들의 혼란을 방지한다.

또한, 종합교통대책이 빈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할 경찰서와 협업체계를 구축해 공사 진행 및 교통흐름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돌발 상황 발생 시 시민의 불편사항이 신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자전거는 최근 코로나19 국면에서 언택트 시대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청계천로 자전거도로는 자전거가 출퇴근과 같은 일상생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기 위한 친환경 교통 인프라로 의미가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자전거 관광과 연계해 도심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자전거정책과 02-2133-3956, 도시기반시설본부 02-3708-8666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자전거 출퇴근길 열린다…‘청계천로 자전거도로’ 착공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8-31
관리번호 D000004070677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