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엠보팅 직접 참여해봤어요!

문서 본문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선거'이다. 선거는 시민들의 이야기를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이 많이 소모가 되는 탓에 국회의원 선거와 같은 주요 선거에서만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투표지를 활용한 투표가 진행된다.

서울시 엠보팅 메인화면

서울시 엠보팅 메인화면 ©서울시 엠보팅

시민들의 이야기를 직접 나누고 들을 수 있는 플랫폼이 하나 있다. 바로 ‘서울시 엠보팅’이다. 엠보팅(mVoting)은 ‘m(모바일)+Voting(투표)’를 합친 말로, 스마트폰 어플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투표 시스템이다. 지난 2014년 정식 오픈해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모두 이용 가능하다. 홈페이지로도 접속할 수 있다.

로그인을 위해서는 SNS로그인, 전화번호 회원가입 중 하나를 해야 한다

로그인을 위해서는 SNS로그인, 전화번호 회원가입 중 하나를 해야 한다. ©서울시 엠보팅

보통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플랫폼은 서울시 홈페이지에 가입만 해두면 이용이 가능한데 엠보팅은 별도로 가입을 진행해야 한다. 엠보팅 가입 방식은 두 가지가 있다.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톡 중 하나의 SNS를 연동하거나 전화번호를 인증해 가입하는 방식이다. 이 두 방식들 중 자신에게 편한 방식을 사용하면 되며, 설문 참여를 위해 인증을 걸치면 로그인 없이도 일회성 참여가 가능하다.

엠보팅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현재 주목 받고 있는 투표들이 핫이슈로 올라와 있다.

엠보팅 핫이슈 투표 모음

엠보팅 핫이슈 투표 모음 ©서울시 엠보팅

이곳에서 자신이 의견을 보여주고 싶은 투표가 있다면 로그인을 한 후에 참여가 가능하다. 필자는 내년 서울시의 시민참여예산산업 선정에 참여해 보았다.

엠보팅 설문 참여 모습

엠보팅 설문 참여 모습 ©서울시 엠보팅

먼저 참여자의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태어난 해, 성별, 지역 정도이며 전화번호나 이름 같은 민감한 정보는 없다. 해당 자료는 설문 집계를 위해 자세한 통계를 내기 위해 사용된다.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엠보팅 설문 참여 화면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엠보팅 설문 참여 화면 ©서울시 엠보팅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사업 선정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들이 올라와 있는데, 기존 설문조사에 사용되는 구글 독스, 네이버 설문과는 차이가 느껴졌다. 설문 항목을 매우 편하게 볼 수 있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시민들이 만드는 우리끼리 투표 모음 페이지

시민들이 만드는 우리끼리 투표 모음 페이지 ©서울시 엠보팅

서울시 엠보팅은 보다 특별한 장점이 있다. 단순히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것을 넘어서 설문을 직접 개설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그 설문을 보고 참여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서울시 엠보팅 일반설문 만들기 화면

서울시 엠보팅 일반설문 만들기 화면 ©서울시 엠보팅

필자가 직접 설문을 만들어 보았다. 설문을 올릴 때는 문제가 될 시에 시민참여단 또는 관리자에 의해 삭제가 될 수도 있다고 하니 꼼꼼하게 체크를 할 필요가 있다. 설문은 일반투표로 주관식과 객관식으로 개설이 가능하다.

vs형 투표개설 화면

vs형 투표개설 화면 ©서울시 엠보팅

또한 vs형 설문도 만들 수 있는데 사람들의 의견이 찬반으로 갈리는 경우에는 vs형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두 설문 모두 취재를 위해 가상으로 만든 설문이어서 최종적으로는 설문이 엠보팅에 개설되지는 않았다.

서울시 엠보팅 내투표함

서울시 엠보팅 내투표함 ©서울시 엠보팅

엠보팅 내 ‘내투표함’은 과거에 내가 어떤 설문을 참여했는지, 어떤 설문을 개설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만약 자신이 과거에 어떤 설문에 참여하였는지 결과가 궁금할 때는 내투표함을 먼저 열람을 해 참여한 설문을 상기시킬 수 있다.

서울시 엠보팅을 직접 구석구석 살펴보고 설문에 참여해보니 공공 정책과 관련한 설문에서는 이보다 특화된 투표 시스템이 없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공감을 얻는 설문조사를 진행하기에도 좋은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엠보팅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나갈 것인지, 또 엠보팅을 통한 서울시 정책은 어떻게 발전해나갈 것인지 기대가 된다.

■ 서울시 엠보팅 : https://mvoting.seoul.go.kr/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서울시 엠보팅 직접 참여해봤어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청소년기자 장지환 생산일 2020-08-26
관리번호 D000004067667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