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집콕 쓰레기' 올바른 분리배출 인증하고 상품 받자!

문서 본문

서울시 대표 SNS에서는 올바른 분리배출 독려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 대표 SNS에서는 올바른 분리배출 독려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 대표 SNS를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을 독려하기 위해 ‘집콕 쓰레기는 내 손으로’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 등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쇼핑·배달 음식 서비스 이용이 증가했고, 동시에 가정의 쓰레기 배출량도 크게 증가 했다.

이에 시는 무분별한 배출로 인한 쓰레기 문제에 대해 환기시키면서, 올바른 분리배출 정보를 시민들에게 쉽게 재밌게 알리기 위해 캠페인을 기획했다.

지난 7월부터 매주 화요일 서울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시 대표 SNS에서 ‘먹깨비즈의 슬기로운 집콕생활’ 숏툰(짧은 웹툰)을 연재하고 있다.

숏툰은 총 5편으로 제작되며 지금까지 ▲택배 쓰레기 편 ▲음식물 쓰레기 편 ▲플라스틱 쓰레기 편 ▲비닐·투명페트병 분리배출제 편이 배포됐다. 마지막 5화는 시민 댓글을 모아 특별 편으로 제작되며 8월 25일 배포 예정이다.

또한 SNS를 통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서울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에서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점검하는 ‘분리배출 자가진단’ 이벤트를 진행하며, 댓글로 점검 결과를 공유해준 시민들 중 총 40명을 추첨하여 먹깨비 분리수거함을 증정한다.

분리배출 자가진단표

분리배출 자가진단표

8월 18일부터는 현재 서울시에서 시범사업 중인 ‘폐비닐·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요일제’를 홍보하고 시민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투명 페트병 올바른 분리배출 인증샷 이벤트 ‘올분 챌린지’도 시작한다.

페트병 비닐 라벨을 제거하는 사진 또는 영상 등을 찍어 개인 인스타그램에 #서울시, #올분챌린지, #투명페트병, #올바른분리배출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면 된다. 미션을 수행한 참여자 중 선발을 통해 투명 페트병을 재활용하여 제작한 에코백을 증정할 예정이다.

이벤트 진행과 더불어 9월에는 애니메이션 영상을 배포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 계획이다.

서울시는 시 대표 SNS에서 추진하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시민 스스로를 점검하고 올바른 분리배출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유익한 시정정보를 재미있게 제공하며 시민과 소통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뉴미디어담당관 02-2133-6511, 자원순환과 02-2133-3693,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집콕 쓰레기' 올바른 분리배출 인증하고 상품 받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8-12
관리번호 D000004059098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