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돈의문박물관마을에 1천㎡ 수직정원 조성…10일 개방

문서 본문

수직정원으로 변신한 돈의문박물관마을 전경

수직정원으로 변신한 돈의문박물관마을 전경

서울시가 종로구 돈의문박물관마을 외벽 등에 총 1,000㎡ 규모로 수직정원을 조성해 10일 시민에게 본격 개방한다.

시는 도심 열섬현상 완화와 환경문제 개선을 위해 돈의문박물관마을 내 서울도시건축센터 등 인접건축물 5개동에 ‘서울형 수직정원(Vertical Garden)’을 조성했다.

‘서울형 수직정원’은 겨울철에도 푸르게 자라는 좀눈향, 서양측백, 에메랄드 그린 등 목본류와 상록기린초, 은사초 등 지피·초화류로 사계절을 다양하게 느낄 수 있는 꽃과 나무들로 구성됐다.

돈의문박물관마을 수직정원

돈의문박물관마을 수직정원

또한 수직정원을 지속적이며 효율적으로 가꿀 수 있도록 자동관수시스템(점적관수, 미스트관수)을 구축했다.

시민들이 수직정원을 가까이서 경험할 수 있도록 돈의문박물관마을 내 온실정원, 옥상정원 등도 마련했으며, 학습과 휴식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도시건축센터 2층 옥상은 옥상정원(그라스원)이 조성됐다

서울도시건축센터 2층 옥상은 옥상정원(그라스원)이 조성됐다

아울러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마포구 신수동 주민센터 등 2개소에 수직정원을 조성하고, 지속적으로 수직정원에 대한 기술력 보완과 모니터링을 실시해 서울시 내 공공건축물 수직정원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박상돈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돈의문박물관마을 수직정원이 도심 내 부족한 녹지를 확충하고 기후변화에 친환경적으로 대응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도시녹화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 돈의문박물관마을 홈페이지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돈의문박물관마을에 1천㎡ 수직정원 조성…10일 개방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7-09
관리번호 D000004035290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