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신산업 분야 창업가에 '반값 임대료' 1년간 지원

문서 본문

서울시가 신성장 산업 창업가를 위해 주거지원에 나선다. 사진은 시가 확보한 셰어하우스 중 역삼동 ‘트리하우스’

서울시가 신성장 산업 창업가를 위해 주거지원에 나선다. 사진은 시가 확보한 셰어하우스 중 역삼동 ‘트리하우스’

서울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신성장 산업 창업가들을 위해 전국 최초로 주거지원에 나선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창업가 주거지원’ 사업은 서울시가 확보한 셰어하우스 60실에 입주할 수 있도록 ▲‘임대료 50%’로 공간을 제공하거나, 현금으로 최대 100만 원의 ▲‘주거바우처’를 지원하는 2종류로 운영한다.

시가 지정한 3개 셰어하우스 입주지원(60실)과 주거바우처 제공 176명 등 총 236명을 대상으로 33억 원을 지원한다. 인공지능(AI), 바이오 등 신성장 산업 분야, 창업한지 7년 미만인 서울시 소재 스타트업 임·직원이라면 신청할 수 있고, 추천을 통해 지원 대상을 선정하게 된다. ☞창업가 주거지원 신청가능 업종(기술창업업종) 확인하기 (클릭)

창업가에게 지원되는 셰어하우스 중 이태원동(이태원 512) 커먼타운의 방(좌), 공용거실(우)

창업가에게 지원되는 셰어하우스 중 이태원동(이태원 512) 커먼타운의 방(좌), 공용거실(우)

① 공용업무공간 갖춘 ‘역삼·이태원·후암동’ 셰어하우스 임대료 50% 지원

서울시는 창업가에게 제공할 셰어하우스로 역삼·이태원·후암동 3곳에 커먼타운(commontown) 60실을 확보해 1년간(2020.8.1.~2021.8.31.) 임대료의 50%를 지원한다. 욕실을 포함한 침실은 개별적으로 사용하되, 주방, 거실, 세탁실 등은 공동으로 사용한다.

역삼·이태원·후암동 셰어하우스 3곳 모두 한 건물 내에 침실과 24시간 이용 가능한 공용 업무공간이 있어 창업가들은 언제든지 작업에 몰두할 수 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라운지에서는 셰어하우스에 사는 직원들과 토론, 사업 미팅 등도 가능하다.

② 현 주거지 월 임대료 50%, 연간 최대 1,200만 원 임대료 지원

주거바우처는 현재 거주지의 월 임대료 50%를 현금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월 최대 100만 원, 연간 1,2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시와 계약한 부동산 전문 업체가 바우처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창업가를 관리한다. 계약서 제출 후 매월 1회 실제 거주사실 및 임차료 납부를 확인받아야 한다. 이사하려는 창업가에게는 수요에 맞는 거주지 탐색, 임대차 계약 체결 지원 등도 제공한다. 단, 중개수수료는 개별적으로 부담해야 한다.

후암동(센트럴 261) 커먼타운의 공용거실(좌), 공용업무공간(우)

후암동(센트럴 261) 커먼타운의 공용거실(좌), 공용업무공간(우)

1년간 셰어하우스 입주, 연간 최대 1,200만 원의 주거바우처 지원 모두 1개 스타트업당 대표 1명만 지원받을 수 있다. 공동대표로 2명 이상인 경우에도 1명만 지원된다. 단, 창업 3년 이내의 스타트업에 한해서는 최대 4명까지 팀 단위로 셰어하우스에 입주할 수 있다.

셰어하우스나 주거바우처를 지원받게 될 창업가는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나 벤처투자자 추천을 받아 정한다. 추천기관이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실적, 매출실적, 사업성 등을 평가해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스타트업 대표를 추천하면, 추천기관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7명으로 구성되는 최종선정위원회에서 결격사유 및 실적 등을 다시 확인하고 지원 대상을 결정한다.☞창업가 주거지원 추천가능 기관 확인하기 (클릭)

지원 기간 동안 성범죄, 금지약물 복용 등 범죄에 연루되거나, 부정 선정된 사실이 발견될 경우 즉시 지원이 중단된다. 지원기간 중 폐업하거나 서울 밖으로 주소지가 변경될 경우에도 지원이 종료된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창업가 주거지원 사업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가들이 난관을 딛고 도약할 수 있도록 과감히 도입한 정책이다”며, “민간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해 인공지능, 핀테크 등 신산업 분야의 창업가들이 마음 편히 창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서울산업진흥원 인베스트서울센터 02-6361-4124, 투자창업과 02-2133-4768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신산업 분야 창업가에 '반값 임대료' 1년간 지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7-01
관리번호 D000004029380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