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민주주의서울, 반짝이는 시민 제안에 투표하세요!

문서 본문

서울시에서는 민주주의서울 시민 제안 홈페이지(democracy.seoul.go.kr)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와 시민이 함께 일상 속 정책을 제안하고 토론하며 함께 정책을 만들어 가는 곳이다. 깨어 있는 시민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제안한 후 50명의 공감을 얻으면 담당자의 답변을 듣고, 100명이 넘으면 그 제안에 대해 시민토론을 하게 되고, 1,000명의 공감을 얻으면 서울시장이 답변을 해준다. 별도로 서울시가 제안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 경우도 있다.

민주주의 서울 첫화면에 숨은진주찾기 이벤트게 게시되었다.

민주주의 서울 첫화면에 '숨은진주찾기' 이벤트게 게시되었다. ©민주주의서울

하지만 아무리 좋은 제안이라도 시민의 공감을 얻지 못하면 애써서 제안을 한 내용이 그냥 잠자게 된다. 서울시에서 6월11일(목)부터 6월21(일)까지 '민주주의 서울에서 숨은 진주 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자는 잠자고 있는 주옥같은 시민 제안을 찾아 투표를 하고 추첨을 통해 커피 선물도 받을 수 있다.

소박한 것에서 행복을 찾기를 좋아하는 필자는 여러 차례 제안을 해보았지만 민주주의 서울을 방문하는 시민들로부터 공감을 받기가 쉽지만은 않았다. 시민들의 제안이 많아지고 시민들이 참여하는 민주주의 정책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직접 이벤트에도 참여해 보았다.

숨은 진주 찾기 이벤트는 리스트 10개 중 시민제안 3개를 선택하고 투표하면 된다.

숨은 진주 찾기 이벤트는 리스트 10개 중 시민제안 3개를 선택하고 투표하면 된다. ©민주주의서울

6월 21일까지 시민제안 3개 선택 후 경품 발송을 위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200명에게 모바일 커피 쿠폰제공(무작위 전산추첨)이 제공된다. 10개의 시민제안 리스트는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한 제안들이다. 자세히보기를 클릭하면 제안 내용을 볼 수 있고 ♡ 공감 표시나 의견글 남기기도 할 수 있다.

민주주의서울에 올라온 시민들의 제안

민주주의서울에 올라온 다양한 시민들의 제안 ©민주주의서울

시민들이 제안한 안들은 임산부 택시 무료바우처 제공, 광화문 광장 조성 시 녹지조성을 위해 가로수 심기, 지하철 노선도에 노선번호와 역 번호가 눈에 잘 띄게 하기, 택시하차 시 오토바이와의 부딪힘 사고 방지를 위한 자동 음성안내 도입, 도심 속에서 개방화장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도 앱 상에 개방화장실 표시, 장애인 교통 어플, 전동킥보드 안전을 위한 가이드 라인 등등 우리 일상에서 불편했던 부분들을 개선해 주는 제안들이 대부분이다.

6월21일까지는 누구나 언제든지 참여가 가능하고 1인 1회만 가능하다.

6월 21일까지는 누구나 언제든지 참여가 가능하고 1인 1회만 가능하다. ©민주주의서울

필자는 임산부 배려 제안, 횡단보도 대형 그늘막, 전동킥보드에 대한 제안을 선택하고 투표했다. 자세히보기를 클릭해 내용을 읽어보니 마음에 들어서 공감 표시와 의견남기기도 하였다.

생활 속 도움이 되는 이번 이벤트는 지인들에게도 널리 알려 다함께 동참해봐도 좋겠다. 10개의 제안 모두 시민들의 공감을 많이 얻어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숨은 진주찾기 이벤트 바로가기 ☞ https://democracy.seoul.go.kr/front/event/event_list.do?sn=4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민주주의서울, 반짝이는 시민 제안에 투표하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이영남 생산일 2020-06-17
관리번호 D000004019131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