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지원금 받고 지방 창업 도전" 서울 청년 200명 모집

문서 본문

오는 6월 7일까지 지역에서 꿈을 찾을 청년창업가 200명을 모집한다

오는 6월 7일까지 지역에서 꿈을 찾을 청년창업가 200명을 모집한다

서울시는 만 19세부터 39세의 청년이 전국 13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창업할 수 있도록 사업비를 지원하는 ‘넥스트로컬’ 2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와 협력하는 지자체는 강원 영월·평창, 충남 홍성, 전북 고창, 전남 목포·나주·강진·영광, 경북 경주·의성, 경남 고성·합천, 제주로 총 13개 지역이다.

지역사회에 관심 있는 예비창업자 뿐 아니라 기 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총 200여명을 선발하며 모집기간은 오는 6월 7일까지다.

지역과 함께 하는 새로운 실험과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넥스트로컬’ 프로젝트는 ▲창업교육 ▲지역별 사업아이템 발굴(2개월, 교통·숙박비 지원) ▲사업모델 시범운영(6개월, 최대 2,000만 원 지원) 등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서울시와 한국전력공사 민·관협력사업으로 우대지역 및 우대분야에 대해 한국전력공사상(賞)을 신설했다. 우대지역은 본사 소재지인 전남 나주이며, 에너지·자원재생·친환경 비즈니스 또는 지역 내 일자리 창출형 플랫폼 사업의 경우 지역에 관계없이 우대 대상이 된다.

우선, 프로젝트에 선정된 청년을 대상으로 1박 2일의 ‘지역자원조사 워크숍’을 진행한다. 이 기간 동안 지역자원조사를 위한 리서치 방법론 및 지역 내 이해관계자 사전 분석 등 조사에 필요한 사전교육을 지원받게 된다.

사전 교육 이후에는 본격적인 지역 내 자원조사를 위해 ‘13개 지역별 현장밀착캠프’를 진행한다. 지역의 기본적인 현황 숙지와 함께 지역 내 이해관계자와의 아이디어 발굴 워크숍과 주제별 간담회 등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주요 자원 투어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교육 후에는 각 지역의 잠재적 자원을 발굴·조사하고 분석을 진행한다.

캠프 후에는 사업아이템 발굴을 위해 각 지역별로 2개월간 ‘지역자원조사’ 기간이 주어진다. 이 기간 동안 서울시는 지역 간 이동교통, 숙박 등 자원조사에 소요되는 실비를 지원하고, 지자체는 지역 내 임시 체류 공간 및 지역사회 연계 가능한 중간지원조직 네트워킹 등을 지원한다.

이러한 지역자원조사를 바탕으로 창업전문코치의 피드백을 받고 사업모델 고도화 과정을 거쳐 사업아이템을 기획하고 실행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1단계 선발된 50여개팀, 100여명의 청년들은 2,000만 원 이내 초기자금을 지원받고 6개월간 사업모델에 대한 시범운영, 즉 파일럿 프로젝트를 실행하며 월 1회 정기교육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구체화, 월 2회 1:1 전담코칭을 통한 실행전략 점검 등 본격적인 창업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을 이수한 서울청년을 대상으로 창업가로서의 자질 뿐 아니라 지역성, 사업성, 성장가능성, 참여태도 등을 평가한 후 사업모델이 검증된 팀을 선정해 최대 5,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 ‘넥스트로컬(NEXT LOCAL)’ 모집 개요
○ 신청자격: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 중인 만 19세~39세 청년 (개인 또는 팀)
○ 선발인원: 100개 내외 창업팀 (총 200명 내외)
○ 활동지역: 총 13개 지역
○ 지원혜택: 사업화지원금 최대 7,000만원 (단계별 차등지급)
02
○ 기타지원사항: 창업교육 및 멘토링, 지역 내 네트워크 연결
○ 접수방법: www.seoulnextlocal.co.kr 접속 후, 지원서 온라인 접수
○ 문의사항: 2020 넥스트로컬 운영 사무국 (nextlocal2020@gmail.com)
○ 2020년 넥스트로컬 2기 모집 안내 바로가기☞클릭

아울러 2020년 6월 말부터 2021년 2월 초까지 약 8개월간의 창업지원프로그램 최종 이수자에게는 서울특별시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되며, 지역에 정착하거나 해당 지역 창업프로그램에 지원할 경우 우대혜택을 제공하는 등 사업의 지속성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참여자 모집은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주소를 둔 청년으로 선발 시 청년이 원하는 지역 또는 아이템에 대한 이해도와 사업관련 경험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참여자를 선발한다. 주요 모집공고문 및 참여 지자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넥스트로컬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지역상생경제과 02-2133-4457~8, 운영사무국 02-6384-3222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지원금 받고 지방 창업 도전" 서울 청년 200명 모집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5-11
관리번호 D000003992445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