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드론 날리기 좋은 '신정비행장' 활용팁!

문서 본문

드론 촬영으로 신정교에서 오목교를 바라본 모습이다.ⓒ김재형

드론 촬영으로 신정교에서 오목교를 바라본 모습이다. ©김재형

전세계 4차 산업혁명 핵심 중 하나인 ‘드론’은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드론은 누구나 손쉽게 항공촬영이 가능해 색다른 영상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 인간의 힘이 미치는 못하는 곳에 감시활동, 안전진단 등 드론의 역할도 갈수록 늘고 있다. 앞으로 기술이 발달하는 것만큼 드론 시장이 더욱 팽창할 것은 자명해 보인다.

드론이 대중화되면서 레저용으로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에도 여전히 다소 거리감이 있는 아이템인 건 사실이다. 여기에는 서울에서 드론을 날릴 만한 마땅한 장소를 찾기 쉽지 않아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도 있다. 잘 알려진 광나루 한강공원, 가양대교 북단 비행장 등이 있지만 필자처럼 영등포구와 인근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는 접근이 쉽지 않다.

안양천 인근 서울 신정비행장에서 드론을 날려 보았다

안양천 인근 서울 신정비행장에서 드론을 날려 보았다. ©김재형

한강드론공원보다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서울 신정교 아래에 있는 신정비행장도 드론 비행이 가능하다. 동호회 사이에선 신정비행장에서 드론을 날릴 수 있는지를 두고 설왕설래가 있었던 듯 하다. 결국 한 회원이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질의를 했고 다행스럽게도 드론 허용 구역으로 판명이 났다.

신정비행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지켜야 할 지침에 대한 내용이 중요하기에 필자가 직접 방문해 드론을 날려보고 비행수칙을 정리해 보았다.

야간비행 금지 등 '신정비행장 비행수칙'

신정비행장에서는 일반적인 드론 비행 규칙은 모두 준수해야 한다. 드론비행은 야간에는 금지돼 있으니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는 신정비행장에서 드론을 날리지 않아야 한다. 고도는 150m 이내에서만 가능하기에 컨트롤러에서 한계 고도를 맞춘 후 드론을 날려야 한다. 드론의 무게는 12kg이 넘어가면 안 된다. 또 음주 후 드론을 날리는 행위도 절대 금지사항이다.

주말을 이용해 신정비행장에 필자가 직접 가보니 봄 꽃 구경을 나온 사람들이 많은 모습이었다. 사람이 운집한 지역에서도 드론 비행은 피해야 한다.

특히 신정비행장이라고 아무 곳에서나 비행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신정교에서 오목교 방향으로 수평범위인 150mX200m에서만 가능하다. 이 부분이 가장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라 필자가 네이버에서 지도를 다운받아 지도에 표시해 보았다.

신정비행장 드론 비행 가능 범위

신정비행장 드론 비행 가능 범위 ©김재형

접근성 좋은 '신정비행장' 활용도 커지길

사진과 영상을 좋아하던 필자에게 수년 전부터 한 지인은 드론 입문을 추천했었다. 필자는 부담스러운 크기와 제약된 촬영 장소 등을 이유로 드론을 구입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마음에 쏙 드는 미니드론을 만난 후 검색을 통해 인근에 신정비행장이 있다는 것이 하나의 계기가 돼 드론을 구입하게 되었다.

신정교는 일주일에도 몇 번이나 차로 지나다니고 안양천에도 자주 놀러 갔으나 신정비행장이 어디에 있는지 잘 몰랐다. 실제 필자가 가보니 지리적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고 자유롭게 드론을 날릴 수 있어 행복했다. 이처럼 좋은 장소가 있음에도 관련 정보가 부족한 것은 아쉬운 점이다. 실제 필자가 동호회 검색 등을 통해서 현장을 가봤을 때도 안내 푯말이 하나도 없었다.

드론 신정비행장이 조금만 정비되면 활용도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필자가 사용한 미니드론. 신정 드론비행장이 조금만 정비되면 활용도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형

드론 산업은 앞으로 큰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서울 시민들의 소확행을 위해 신정비행장이 보다 더 많은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 드론 사용자들이 이곳을 찾았을 때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팻말부터 비행이 가능한 곳에 대한 안내 표시 등이 정비된다면 안전 비행을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서울이라는 지리적인 특징을 감안해야겠지만, 가능한 비행 범위를 조금 더 확대하는 것도 권하고 싶다. 예를 들어 신정교에서 오목교 사이에 비행이 가능한 곳을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

혹시 이 곳을 자동차로 찾게 되면 내비게이션 주소를 '서울 안양천로 812(신정동 871-3)'로 검색하면 주차장을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자전거 타는 시민들이 안양천길을 따라가며 봄을 만끽하고 있다. ⓒ김재형

자전거 타는 시민들이 안양천길을 따라가며 봄을 만끽하고 있다. ©김재형

신정비행장 드론 비행 안내
○ 위치 : 서울 안양천로 812(신정동 871-3)
○ 교통 : 지하철 5호선 오목교역 5번 출구에서 안양천 방향
○ 대상 : 12kg 이하 취미용 드론만 가능
○ 비행 시간 : 일출 후부터 일몰 전까지 (야간 비행 금지)
무인비행장치(드론) 관련제도 Q&A 보기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USR/policyTarget/m_24066/dtl.jsp?idx=584)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드론 날리기 좋은 '신정비행장' 활용팁!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재형 생산일 2020-04-17
관리번호 D000003978291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