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교통위반과태료 고지·납부 모바일로 한번에!

문서 본문

교통위반과태료 모바일 고지서비스 3월 2일 개시

교통위반과태료 모바일 고지서비스 3월 2일 개시

별도 신청 없이 문자, 카톡으로 수신

3월 2일부터 그동안 종이 등기우편으로만 전달됐던 교통위반과태료(주?정차, 전용차로 위반 차량) 고지서(사전통지서, 수시분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고 납부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본인명의 스마트폰 가입 납세자인 경우 별도 신청이나 앱 설치 필요 없이 문자(MMS)나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스마트폰 고지서 도입으로 종이고지서의 배송지연이나 미수신, 분실 문제를 줄이고 고지서 수령?납부 편의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등기우편의 생산?발송 업무가 줄어들면서 연간 14억 원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는 3월 2일부터 서비스를 시작, 2개월 간 시범운영을 통해 시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도 병행한다. 시행 초기 혼선을 줄이고자 시범운영 기간에는 모바일 고지내역을 확인한 납세자에게도 기존 등기우편을 발송한다.

모바일 고지서(카카오 알림톡, KT 문자)

모바일 고지서(카카오 알림톡, KT 문자)

본인인증 - 사전통지서 내용확인 - STAX납부 바로가기

본인인증 - 사전통지서 내용확인 - STAX납부 바로가기

‘모바일 전자고지서비스’는 모바일 안내문 수신 후 본인인증 단계를 거쳐 실제 모바일 고지서를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확인 할 수 있다. 또, 연결된 STAX(서울시 모바일 세금납부 앱)로 고지 정보까지 이어져, 납부까지 손쉽게 한 번에 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에 가입된 납세자에 대하여 ‘알림톡’을 보내고(1차 발송), 카카오페이 미가입자와 알림톡 고지서 미확인자에게는 24시간 경과 후 ‘알림문자’를 또 다시 보낸다(2차 발송). 모바일 고지서 발송에도 불구하고 고지서를 확인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기존 ‘등기우편’ 고지서를 발송한다.

‘통신사 다회선 가입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알림문자가 미발송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서울시 교통위반 단속조회시스템모바일통지서비스 페이지에서 본인이 수신을 원하는 휴대폰 번호를 직접 등록 관리하면 알림문자를 서비스 받을 수 있다.

시는 연간 400만 건 발송되는 등기 종이고지서 생산을 줄여 연 최소 14억 원의 고지서 제작·발송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번 모바일 전자고지서비스와 동시에 재생용지 고지서로 전환함으로써 ‘친환경적’ 행정으로 한 발 더 나아가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문의 : 교통정보과 02-2133-4978 , 서울시 교통위반 단속조회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교통위반과태료 고지·납부 모바일로 한번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3-06
관리번호 D000003950439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