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보기만 해도 생활에 도움! 서울 포털 총정리

문서 본문

서울주거포털, 우리동네키움포털, 서울일자리포털, 평생학습포털 등 서울시 포털 정보만 알아도 서울생활이 든든하다

서울주거포털, 우리동네키움포털, 서울일자리포털, 평생학습포털 등 서울시 포털 정보만 알아도 서울생활이 든든하다

세상은 넓고 포털은 많습니다. 서울시 안에도 다양한 포털이 존재하는데요. 시민의 편의를 위해 만들었지만, 미처 알지 못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서울생활에 꼭~ 필요한 서울시 포털 사이트들을 모아봤습니다. 서울주거포털, 우리동네키움포털, 서울일자리포털, 평생학습포털 그리고 소통포털인 ‘내 손안에 서울’까지. 이 포털들만 알면 서울생활 든든합니다.

서울주거포털 housing.seoul.go.kr

서울주거포털 housing.seoul.go.kr

주거지원, 몰라서 놓치는 일 없도록 | 서울주거포털 housing.seoul.go.kr

공공임대·분양, 금융지원 정보들, 이제 서울주거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2월 3일 오픈한 ‘서울주거포털’은 중앙정부를 포함해 공공의 모든 주거정보를 망라한 온라인 허브 플랫폼으로, 주요 서비스는 ?자가진단 ?서울주거정책 ?임대?분양정보 ?온라인 상담 등이다.

그동안 청년?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신청은 ‘서울청년주거포털’, 주거 관련 상담은 ‘e-주택종합상담실’, 임대주택 정보는 ‘SH?LH공사’ 등 사이트마다 방문해야 했다면 이제는 ‘서울주거포털’에서 모든 정보?상담?신청이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내게 딱 맞는 주거복지 혜택과 금융지원 서비스를 바로 확인하고 신청까지 할 수 있다. SH공사(서울시)와 LH(중앙정부)에서 분양?임대하는 서울 전역의 공공주택 공고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서울시가 운영하고 있는 주거 관련 사이트는 ‘서울청년주거포털’, ‘공동체·사회주택플랫폼’, ‘e-주택종합상담실’, ‘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 등이 있다. 이중 ‘서울청년주거포털’과 ‘e-주택종합상담실’은 서울주거포털에 통합됐으며, 나머지 사이트는 연계돼 주요 정보를 서울주거포털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_공공주거정보 총망라 ‘서울주거포털’

우리동네키움포털 iseoul.seoul.go.kr/icare/

우리동네키움포털 iseoul.seoul.go.kr/icare/

아이 돌봄 걱정되시죠? | 우리동네키움포털 iseoul.seoul.go.kr/icare

서울시는 그간 흩어져있던 다양한 아이돌봄정보를 통합하여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서울시 우리동네키움포털을 구축했다.

특히, 키움포털은 초등학생 방과 후 틈새 보육을 메워주기 위한 서울시 대표 돌봄시설 ‘우리동네키움센터’에 대해서는 보다 상세한 시설 정보와 온라인 예약 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며, 이용 아동에 대한 출결현황까지 실시간으로 학부모에게 전송하여 안심하고 키움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까지 마련했다.

키움센터 외에도 우리집 주변에서 이용가능한 모든 돌봄시설과 교육정보 등을 한 번에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연령/기관/지역별 맞춤형 검색서비스’도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아동돌봄시설인 우리동네키움센터, 지역아동센터, 열린육아방, 공동육아나눔터, 초등돌봄교실 뿐만 아니라 서울시 보육포털과의 연계를 통한 영유아 돌봄시설의 검색까지 지원한다.

☞관련기사_아이돌봄에 관한 모든 것 ‘우리동네키움포털’
☞시민기자 체험후기_‘우리동네키움포털’ 백배 활용법

서울일자리포털 job.seoul.go.kr

서울일자리포털 job.seoul.go.kr

당신에게 꼭 맞는 일자리 찾아드립니다 | 서울일자리포털 job.seoul.go.kr

서울일자리포털에서는 서울 내 모든 구인구직 정보도 모두 모여 있을 뿐 아니라 서울시의 취업 정책을 알아보고 취업지원서비스도 신청할 수도 있다.

‘채용정보통합검색’에서는 기업의 유형과 직종 및 지역, 연령, 급여, 복리후생 등 조건에 맞는 구인정보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다. 깔끔한 분류로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것이 장점. 공공일자리나 아르바이트 정보도 올라오니 수시로 검색해보자.

‘인재정보’ 코너에서는 구직자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으며, 인재정보 등록시 맞춤구인을 하는 기업과 매칭이 좀 더 쉬워진다. ‘교육훈련’에서는 서울시와 서울시 산하기관에서 시행하는 취업교육에 대한 정보를 만날 수 있다. 저렴하고 수준높은 강좌 정보가 모여있는 만큼 수시로 들어와서 확인해보고, 접수날짜를 놓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우수중소기업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형강소기업, 워크넷강소기업 등 서울의 우수한 중소기업의 정보가 모여있고, 우수중소기업의 채용정보도 함께 할 수 있다.

평생학습포털 sll.seoul.go.kr

평생학습포털 sll.seoul.go.kr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 서울시평생학습포털 sll.seoul.go.kr

배워보고 싶은데 시간과 경제적 여건이 안 된다면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이용해보자. 온라인 학습, 몽땅1번지, 서울자유시민대학, 학습지원센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외국어,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마련돼 있는데 분야별 강의 찾기를 통해 선택할 수 있다.

무슨 강의를 들어야 할지 고민하는 학습자를 위해 카테고리별 신규강좌, 추천강좌, 인기강좌가 있다. 특히 공인중개사 등 취업/자격증, 외국어 강좌들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 인기가 좋다.
지식충전소는 경제·경영·리더십·창의·트렌드·이슈 등 5~10분 내외로 이루어진 강좌들을 별도의 수강 신청 없이 들을 수 있다.

서울문화포털 culture.seoul.go.kr

서울문화포털 culture.seoul.go.kr

수준높은 공연전시 알뜰하게! | 서울문화포털 culture.seoul.go.kr

주말 나들이, 연인과의 데이트... 매번 어디갈까 고민이라면 서울문화포털을 추천한다. 서울 곳곳에서 펼쳐지는 공연, 전시, 축제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가까운 문화공간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도보관광, 시티투어버스, 전통문화체험 등 인기 있는 체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문화재단, 디자인매거진, 서울시립교향악단 등 문화 소식지도 확인할 수 있고, 문화나눔 사업이나 예술인 정보 등도 볼 수 있다.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알뜰하게 즐기고 싶다면 이만한 사이트가 없다.

서울시 대표 소통포털 ‘내손안에서울’ mediahub.seoul.go.kr

서울시 대표 소통포털 ‘내손안에서울’ mediahub.seoul.go.kr

서울 소식 찾아 헤매지 마세요 | 서울시 대표 소통포털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하루에도 수 십, 수 백 가지의 정보가 쏟아지는 서울. 그 안에서 어떤 정보를 취해야 좋을지 고민이라면 서울시 대표 소통포털 내 손안에 서울이 있다.

경제, 복지, 교통, 주택 등 다양한 분야의 서울소식을 월~금요일까지 뉴스레터로 제공하는 ‘내 손안에 서울’, 월간 소식지 ‘서울사랑’은 물론, 서울 영상으로 발빠르게 만날 수 있고, 서울시 SNS들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서울 구석구석 소개하는 ‘서울 시민기자’, 똘망똘망한 눈으로 서울을 누비고 다니는 ‘내친구서울 어린이기자’의 기사도 만나볼 수 있다. 서울의 유용한 정보 찾아다닐 필요 없이 서울소통포털에서 확인하자.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보기만 해도 생활에 도움! 서울 포털 총정리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1-16
관리번호 D000003915469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