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방학 때 아이 손잡고 가자! 조선왕릉전시관

문서 본문

추위에 집에만 있게 되는 겨울이다. ‘교사가 최고로 힘들어질 때 하는 게 방학이고 엄마가 버티기 힘들 때 쯤 하는 게 개학‘이란 우스개 소리도 있다. 방학을 맞이한 자녀들과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태릉 입구에 있는 ‘조선왕릉전시관’을 추천한다. 조선왕릉의 탄생과 의미, 왕과 왕비의 장례인 국장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다.

태릉 입구에 있는 조선왕릉 전시관

조선왕릉전시관 입구 ⓒ 최병용

조선왕릉은 인류의 문화유산으로 탁월한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 6월 30일 세계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조선왕릉전시관은 바로 조선왕릉 600년의 역사를 한 곳에서 느끼고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곳이다. 519년의 역사를 지닌 조선은 조상에 대한 존경과 숭모를 매우 중요한 가치로 여긴 유교사상 덕분에 조선의 역대 왕과 왕비의 능 42기가 어느 하나도 훼손되지 않고 모두 제자리에 안전하게 보존되었다고 한다. 아쉽게도 2기는 북한 개성에 있고 남한에 40기가 있다.

조선왕릉의 이야기를 자세히 알 수 있는 조선왕릉 역사관 전시실

조선왕릉전시관 입구 ⓒ 최병용

조선왕릉에는 능의 아래쪽 장명등 좌우에서 왕을 보좌하는 문석인과 무인을 상징하는 무석인이 세워져 있다. 무석인은 문석인 아래에 왕을 호위하고 있으며, 두 손으로 장검을 짚고 위엄있는 자세로 서 있다. 조선왕릉전시관 입구에서 문석인과 무석인을 만날 수 있다.

왕릉을 호위하는 무석인과 문석인

조선왕릉전시관 입구에서 문석인과 무석인을 만날 수 있다 ⓒ 최병용

조선왕릉전시관에서는 조선왕릉의 내부 모습을 자세히 볼 수 있는 모형도가 설치되어 있으며, 조선왕릉의 축조 과정을 영상으로 볼 수 있어 아이들이 조선왕릉에 대한 공부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조선왕족의 무덤은 주인의 신분에 따라 왕과 왕비의 무덤은 능, 왕세자와 왕세자빈의 무덤은 원, 그외 왕족의 무덤은 일반인과 동일하게 묘라는 명칭을 사용했다고 한다.

조선왕릉의 축조 과정과 내부모습을 볼 수 있는 모형도

왕릉 제작방법 등이 동영상으로 제공된다 ⓒ 최병용

조선왕릉은 각 공간에 맞는 건축물과 조형물이 왕릉의 전체적인 조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조성하는 규칙이 있다. 왕릉은 크게 3개의 공간으로 나뉘는데 진입공간, 제향공간, 능침공간으로 조성된다. 조선왕릉 역사관의 태릉 모형도를 통해 조선왕릉에 설치된 재실, 금천교, 홍살문, 비각, 정자각, 무석인, 문석인, 능침, 곡장 등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조선왕릉의 공간구성도를 자세히 알 수 있는 태릉 모형도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는 조선왕릉, 모형으로 접할 수 있다 ⓒ 최병용

조선 국장 전시실에서 왕이나 왕비의 장례인 국장을 왕실의 주요 의례인 5례 중 흉례로, 임시관청인 도감을 설치해 최고의 예를 갖춰 장례를 치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왕의 관을 왕릉으로 모시기까지 약 5개월이 소요되며, 삼년상을 치른 후 왕의 신주를 종묘에 모시면 국장 절차가 끝나게 된다. 국장이 끝난 후에는 국장절차를 상세하게 기술한 의궤를 발간하여 후대에 모본이 되도록 했다.>

조선의 국장 절차를 자세히 볼 수 있는 조선의 국장 전시관

조선왕릉전시관 내부 ⓒ 최병용

조선왕릉은 조선 왕실의 의례서인 ‘국조오례의‘에 근거하여 조성했는데, 조선의 능은 왕과 왕후의 합장릉을 기본으로 삼았으나 왕릉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난다. 1392년 조선 건국 부터 1897년 대한제국이 선포될 때까지 조선 왕릉 연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공간도 마련돼 역사공부에 좋은 곳이다.

조선의 건국 연도인 1392년부터 대한제국이 선포된 1897년까지 조선왕릉 연표

조선왕릉 연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 최병용

■ 조선왕릉전시관 관람 정보
-위치 : 서울 노원구 화랑로 681 ☞찾아가는 곳
-개방시간 : 2월~5월, 9월~10월(09시~18시), 6월~8월(09시~18시30분), 11월~1월(09시~17시30분)
-입장료 : 1천원(무료 : 만 24세 미만, 65세 이상?한복 착용자?군인)
※문화가 있는 날은 누구나 무료(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주차 무료, 휠체어?유모차 무료 대여
-안내페이지 : 조선왕릉전시관
-문의 : 02-972-0370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방학 때 아이 손잡고 가자! 조선왕릉전시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최병용 생산일 2020-01-06
관리번호 D000003907180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