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인사담당자를 위한 ‘임신·출산’ 매뉴얼 발간

문서 본문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

출산휴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사업주 지원제도 등 다양한 일?가정양립지원제도를 최신 내용으로 한 권에 정리해 인사담당자들의 호평을 받았던 ‘인사담당자를 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 개정판이 발간됐다.

이번 매뉴얼은 2018년~2019년 사이 개정된 배우자 출산휴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가족돌봄을 위한 휴가, 휴직, 근로시간 단축 제도 등 최신 내용까지 모두 담았다.

대기업용과 중소기업용을 나누어 제작했으며, 중소기업용에는 정규직 전환 지원금, 육아휴직자 복직 시 세액공제 등의 사업주 지원제도 내용이 추가됐다.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제2판]은 인사담당자의 고충을 상담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 서남권센터의 상근 공인노무사 4명이 제작했다. 또한 현업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했다.

서남권센터는 개소 후 3년간 근로자와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약 1만5,000건을 상담했다. 이중 인사담당자들이 자주 묻는 사례를 바탕으로 이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종합해 매뉴얼에 담아냈다.

서남권센터의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은 모성보호 및 일?가정양립지원제도를 인사담당자들이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많은 사업주 및 인사담당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사담당자를 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 표지와 내지

인사담당자를 위한 일 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 표지와 내지

매뉴얼은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임신·출산 육아기 근로자 발생 시 인사담당자가 해야 할 ‘업무절차도’, 주의해야 할 업무처리 팁(Tip), 필요서식 및 작성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일?가정양립 교육 실시 등과 같이 법률로 정한 기준보다 상회하는 내용을 담아 일?가정양립을 촉진할 수 있는 센터의 제안까지 담고 있다.

서남권센터가 발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표준안’과 ‘인사담당자를 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은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 홈페이지(www.gworkingmom.net) 자료실의 센터 발간자료에서 PDF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무료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한편, 서남권센터는 직장 문화 개선을 위해 사업주와 인사담당자를 위한 종합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서남권센터는 매뉴얼 제작?배포 외에도 사업주 대상 상담 및 교육, 홈페이지 내에 사업주를 위한 메뉴 ‘사업주이신가요?’를 운영하고 있다.

‘사업주이신가요?’에서는 출산육아기 고용안정장려금, 시간선택제 전환지원금, 정규직 전환 지원금, 육아휴직 복귀자 세액공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서울시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

○ 위 치: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W센터 312호

○ 기 능: 직장맘 원스톱 종합상담 및 연계정보 제공, 모성보호?노동권 상담 및 분쟁 해결을 위한 법률 지원 서비스, 노동권 교육, 일?가족 양립을 위한 직장문화 개선 등

○ 이용대상: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서울이 생활 근거지인 직장맘, 직장대디 등

○ 홈페이지 http://www.gworkingmom.net

○ 상담전화 02-852-0102 / 대표전화 02-852-0103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인사담당자를 위한 ‘임신·출산’ 매뉴얼 발간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12-20
관리번호 D000003896855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