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DDP디자인페어’ 참신+실용 디자인 제품 만나볼까?

문서 본문

반려묘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캣타워 소파’

반려묘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캣타워 소파’

예쁜 것은 기본, 편하고 오래 쓸 수 있어야 좋은 디자인일텐데요. ‘DDP디자인페어’가 4일부터 8일까지 DDP에서 열립니다. 'DDP디자인페어'는 기존 국내 디자인 행사와 달리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협업하여 신제품만을 선보이는 전문 디자인 페어입니다. 핸드폰 무선 충전이 가능한 테이블 조명, 반려묘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캣타워 소파 등 참신한 제품이 가득! 오늘은 디자인 감각을 업~ 시켜줄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합니다.

서울디자인재단이 12월 4일부터 8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2관과 국제회의장에서 디자인 제품 런칭쇼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DDP디자인페어'를 개최한다.

'DDP디자인페어'는 기존 국내 디자인 행사와 달리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협업하여 신제품만을 선보이는 전문 디자인 비즈니스 페어다. 이번 행사는 동대문, 을지로 지역의 공구, 가구, 미싱, 조각, 조명, 타일 등 도심 제조 산업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참신한 제품을 찾는 창업자와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이 디자인 트렌드 제품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5개월간 협업한 소상공인X디자이너의 신제품 선보이는 런칭쇼

이번 페어의 첫 번째 섹션 ‘소상공인X디자이너 콜라보 이야기’는 43팀의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5개월간 땀 흘려 개발한 신제품을 처음 선보이는 자리다. 소상공인과 디자이너는 지난 7월 '소상공인X디자이너 만남의 장'에서 처음 만나 5개월간 디자인 제품 개발에 매진해왔다.

이 과정에서 서울디자인재단은 제품개발 비용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두 차례의 워크숍과 지속적 네트워킹 시간을 마련해 시제품 개발, 협업 계약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안내하고 제품 제작을 독려했다.

배터리 충전 테이블 조명 ‘T Lamp’(티램프)

배터리 충전 테이블 조명 ‘T Lamp’(티램프)

현대인에게 휴식을 선사하는 ‘티 램프’

을지로 조명거리에서 25년 이상 내공을 쌓아온 ‘파로라이팅’과 전자제품부터 가구에 이르기까지 산업디자인 전반에 걸쳐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해온 ‘이지 디자인 스튜디오’는 1인 가구를 겨냥한 조명 ‘티 램프’ (T Lamp)를 선보인다.

‘티 램프’는 핸드폰 무선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를 내장한 소규모 테이블 조명이다. 이용자의 스마트 기기를 충전하면서 이용자에게도 티 타임을 제공하며 충전의 시간을 허락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제품의 곡선이 깔끔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며, 용도에 따라 손쉽게 이동이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진공관 앰프 및 블루투스 스피커

진공관 앰프 및 블루투스 스피커

장인의 기술과 디자이너의 감성이 만난 ‘진공관 앰프 및 블루투스 스피커’

‘노트랩’(KNOT LAB)과 ‘어보브 스튜디오’의 ‘진공관 앰프 및 블루투스 스피커’는 진공관의 따뜻한 음색과 음악 감상 경험을 향상할 수 있는 디자인이 결합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평소에 아날로그에 관심이 많은 어보브 스튜디오의 전창명 디자이너가 을지로 세운상가의 류재용 장인(KNOT LAB)의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를 접한 뒤 탄생했다. 류재용 장인은 세운상가에서 활동해 온 자동제어 전문가다. 전창명 디자이너는 스피커의 완벽한 소리를 담을 수 있는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류재용 장인에게 협업을 제안했다.

물질 본연의 매력을 살린 ‘슬림 체어’와 ‘라운드 체어’

을지로 가구거리에 13년간 업소용 가구, 사무 가구, 인테리어 가구 등을 수입·주문제작·판매하며 터줏대감 역할을 해온 ‘피카소가구’와 2018년 'Design by 동대문 마켓'에서 제품 진열에 최적화된 가구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던 ‘고정호스튜디오’가 만났다.

얇은 다리와 좌판이 특징인 철제 의자 Slim Chair(슬림 체어)

얇은 다리와 좌판이 특징인 철제 의자 슬림 체어(Slim Chair)

‘슬림 체어’(Slim Chair)와 ‘라운드 체어’(Round Chair)는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가구를 목표로 했다. 슬림 체어는 나무에서 나올 수 없는 얇은 다리와 좌판이 특징인 철제 의자로 날렵함을 자랑하며, 라운드 체어는 정반대로 나무가 가진 물성과 둥근 모서리를 강조해 따뜻함을 뽐낸다.

청년디자이너가 소상공인에게 디자인 제품 제안

‘소상공인에 제안하는 청년디자이너 디자인 이야기’에서는 서울의 청년 디자이너 44팀이 서울의 소상공인에게 디자인 아이디어 샘플 제품을 제안한다. 이번 페어에서 미처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놓친 소상공인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의 디자인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샹들리에 전구(Chandelier Bulb)

샹들리에 전구(Chandelier Bulb)

반려묘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캣타워 소파’

‘SUEMIN’(임수민 디자이너)은 을지로 가구 소상공인과 반려묘 ‘집사’에게 반려묘 가구 ‘캣타워 소파’를 소개한다. ‘캣타워 소파’는 반려묘와 주인이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디자인된 소파다. 서울시 반려묘 가구 비율이 2014년 8.6%에서 2018년 12.2%로 꾸준히 상승세로, 반려묘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이 주목할 만하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가성비 자랑하는 '샹들리에 전구'

‘RICY’(오수진, 정유진, 유나경 디자이너)는 샹들리에 전구(Chandelier Bulb)를 소개한다. 이 제품은 공간을 고급스럽게 꾸밀 수 있는 저렴한 샹들리에로 실내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다. 공간을 아름답게 꾸미고 싶지만 공간과 비용적인 한계를 겪는 자취생에게 아름다움을 선물하고자 이 제품을 디자인하였다.

디자인 트렌드로 거듭나는 제품들

이미 디자인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우수 협력 제품들도 있다. 세 번째 섹션 ‘NOW! 디자인 트렌드 이야기’에서는 오랜 개발 과정을 거쳐 참신한 제품으로 탄생한 디자인 제품이 전시되어 디자인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한다.

떡을 가볍게 찌른 듯한 형상의 모찌

떡을 가볍게 찌른 듯한 형상의 모찌

간결한 디자인과 합리적 가격 겸비한 AGO의 조명 컬렉션

국내에서 오랫동안 조명 사업을 하던 이우복 대표와 스웨덴 스톡홀름에 기반을 둔 스튜디오 ‘BYMARS(바이마스)’를 운영하는 유화성 디자이너는 2017년 ‘BY을지로’ 프로젝트를 통해 인연을 맺었다. 프로젝트 종료 후 이들은 국내 조명 업계에 부재했던 디자인 오리지널리티를 찾기 위해 조명 브랜드 ‘AGO’(아고)를 새롭게 설립했다.

지난 9월, '아고(AGO)'는 프랑스 파리의 디자인페어 ‘메종&오브제’에서 론칭했다. 6곳의 디자인 스튜디오와 협업한 조명 제품을 선보이며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간결한 디자인에 합리적 가격으로 메종&오브제를 비롯한 해외 비즈니스 쇼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기존의 획일적인 환경을 거부하는 4WORK의 가구 컬렉션

‘4WORK’는 42년의 소파 제작 경력을 자랑하는 조양소파와 국내 유명 디자이너들이 모여 2018년 10월 출시한 오피스 가구 브랜드다. 자유롭고 상상을 뛰어넘는 오피스 공간을 위하여 탄생한 ‘4WORK’는 다양한 디자인과 다채로운 컬러를 통해 기존의 획일적인 업무환경을 거부한다. 이번 페어에서는 원하는 만큼 좌석 구성과 파티션 활용이 가능한 ‘엔들리스 브릭 소파’, 아늑한 돔 형태로 오픈된 공간에서도 사적 공간 연출이 가능한 ‘판테온 의자와 책상’, 유선형 구조가 몸을 편안하게 감싸주는 ‘아이리스 의자’ 등의 컬렉션을 공개한다.

좌석 구성과 파티션 활용이 가능한 '엔들리스 브릭 소파'(Endless Brick Sofa)(좌),주변의 시선과 소음을 막아주는 '판테온 의자와 책상'(Pantheon Chair&Desk)(우)

좌석 구성과 파티션 활용이 가능한 '엔들리스 브릭 소파'(Endless Brick Sofa)(좌),주변의 시선과 소음을 막아주는 '판테온 의자와 책상'(Pantheon Chair&Desk)(우)

한편, 'DDP디자인페어'는 87개의 제품 중 ‘올해 최고의 디자인 제품’을 선정하기 위한 시민 투표와 시상식을 실시한다.

투표는 12월 5일일까지 전시장을 방문한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가장 구매를 원하는 제품 10개에 투표하면 된다. 투표에 참여한 시민에게는 추첨을 통해 전시 제품을 선물한다.

시민 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된 6팀(금상 4팀, 은상 2팀)에는 DDP 스토어 입점, 해외 전시 참가, 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을 지원한다. 최고의 디자인 제품은 12월 6일 오후 5시에 개최되는 시상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올해까지 소상공인과 디자이너의 매칭 온라인 플랫폼(www.ddpdesignfair.or.kr)을 운영하며 이들의 협업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또한, 내년부터 프로젝트를 확장해서 해외 디자인 기관과 협력, 콘텐츠를 교류하여 해외 전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DDP디자인페어
○ 일시 : 2019. 12. 4.(수) - 2019. 12. 8.(일) 10:00~19:00

*12월 8일(일)은 오후 4시까지 관람 가능
○ 장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2관, 국제회의장
○ 입 장 료 : 무료
○ 문의 : 서울디자인재단 02-777-2893

주요 프로그램 일정

프로그램 내용 일시
DDP디자인페어

베스트어워드골드

DDP디자인페어의 소상공인x디자이너가 개발한 43팀의 콜라보제품, 청년디자이너가 제안한 44팀의 샘플제품 중 최고 디자인 제품을 선정하는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12.4(수)-12.5(목)

10:00~17:00

DDP디자인페어 포럼 소상공인x디자이너 43팀의 콜라보 이야기와 제품개발 과정의 에피소드를 공유하는 시간 12.6(금)

15:00~16:30

DDP디자인페어 시상식 시민이 뽑은 최고의 4팀에게 올해의 최고의 DDP디자인페어 최고상 ‘DDP디자인페어 골드프라이즈’ 수여. 12.6(금)

17:00~19:00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문서 정보

‘DDP디자인페어’ 참신+실용 디자인 제품 만나볼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12-04
관리번호 D000003882280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