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안심택배 '받는 건' 기본, '보내는 서비스'도 나왔다

문서 본문

서울시 여성안심택배에 ‘보내는 서비스’가 도입돼 131개함을 통해 택배를 보낼 수 있게 됐다

서울시 여성안심택배에 ‘보내는 서비스’가 도입돼 131개함을 통해 택배를 보낼 수 있게 됐다

그동안 택배를 받을 때만 이용했던 서울시 ‘여성안심택배’. 앞으로는 택배를 보낼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여성안심택배를 이용하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배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CJ대한통운 택배’앱에서 여성안심택배함을 예약하고 2시간 내에 물품을 보관하면 됩니다. 이제 택배를 보내려고 시간을 따로 낼 필요없이 무인 안심택배로 편하게 보내세요. 여성안심택배를 이용해 택배를 보내는 방법,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여성안심택배’에 보내는 서비스가 도입됐다. 시는 여성안심택배 131개함을 통해 택배를 보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국내 택배사인 CJ대한통운이 보내는 택배 앱 제작 및 집화서비스를 제공하며, 서울시는 여성안심택배 설치정보를 제공한다.

‘여성안심택배’는 낯선 사람을 대면하지 않고 집 주변에 설치된 무인택배보관함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택배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택배기사를 가장한 강도사건 등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가 2013년 7월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보내는 택배 예약방법 (‘CJ대한통운 택배’ 앱(안드로이드, IOS)을 설치해 위와 같이 진행)

보내는 택배 예약방법 (‘CJ대한통운 택배’ 앱(안드로이드, IOS)을 설치해 위와 같이 진행)

보내는 택배 예약방법 (‘CJ대한통운 택배’ 앱을 설치해 위와 같이 진행)

‘보내는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앱스토어에서 ‘CJ대한통운 택배’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무인락커’ 메뉴를 선택해, 가까운 여성안심택배함을 검색해 예약하고 2시간 내에 물품을 보관하면 된다. 2시간 안에 물품을 보관하지 않으면 예약이 자동으로 해지된다.

평일 오후 3시까지 보관한 상품은 당일 수거해 발송되며, 휴일에 접수된 상품은 월요일에 수거한다. 물품의 경우 2일 이상 보관 가능한 상품만 가능하며 냉동?냉장류, 화폐, 귀금속, 중고상품 등은 제한된다.

보내는 여성안심택배는 서울시가 운영 중인 232개(4,470칸) 택배함 중 131개 택배함에서 가능하다. 이는 2013년~2015년까지 설치된 택배함 시스템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 다만 2015년까지 설치된 택배함 중 19개는 신규 교체되어 이용가능하다. 보내는 서비스 이용 장소는 ‘CJ대한통운 택배’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서울시는 여성안심택배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택배 도착알림 메시지를 단문→장문으로 변경하고 ?택배도착 확인용 앱 신규 제작 ?민원처리용 콜백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

그동안 택배 도착 알림을 단문메시지로 전송할 경우 스팸메시지로 오인해 삭제되거나, 택배 이용 상세안내가 불가해 잦은 민원이 발생했는데 장문메시지로 변경해 안심번호 이용, 택배기사 전화번호, 이용료 등 택배 이용과 관련된 상세내용을 안내해줄 수 있다.

또한, 택배 이용 관련 문의가 집중되는 시간의 경우 전화연결이 지연되는 불편해소를 위해, 고객센터에서 직접 시민고객에 전화를 걸어 민원처리를 지원하는 콜백시스템을 도입해 올해 10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여성안심택배는 8월부터 기존 211개소에서 총 232개소로 확대?운영 중이다. 1곳을 제외한 231개소가 24시간 365일 운영된다. 이용 요금은 무료이지만 물품보관시간이 48시간을 초과하게 되면 하루에 1,000원씩 연체료가 발생된다. 보다 자세한 택배함 위치는 서울시 홈페이지→복지→여성안전에서 확인 가능하다. ☞ 여성안심택배함 목록

한편 온라인쇼핑몰에서도 여성안심택배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H몰, 11번가, GS홈쇼핑, NS홈쇼핑, Yes24, 롯데홈쇼핑, 씨제이오쇼핑, DHL, K쇼핑 총 9개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주문서 작성 페이지에서 여성안심택배함 주소록을 선택하면 된다.

■ 여성안심택배함 ‘택배수령’ 방법

○ 택배주문 시 여성안심택배가 설치된 보관함을 물품수령 장소로 지정
○ 지정된 안심택배보관함에 물품이 배송되면, 해당 물품의 배송일시와 택배보관함번호, 인증번호가 수령자의 휴대폰 문자로 전송
○ 택배도착 알림문자(인증번호)를 받은 시민은 48시간 내에 해당 보관함에서 본인 휴대폰 번호와 전송받은 인증번호 입력 후 보관함 열어 물품 수령
○ 문의 : 1899-4711

■ 여성안신택배함 ‘보내는 택배’ 이용방법
○앱스토어에서 ‘CJ대한통운 택배’ 앱(안드로이드, IOS)을 설치해 택배 접수
○평일 오후3시 내 보관한 상품은 당일 수거 발송, 휴무일 접수 상품은 월요일(평일)에 수거
○택배기사가 수거 상품에 대해 사진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음
○예약접수 이후 2시간이내 보관하지 않을 경우 자동취소 되며, 2일이상 보관 가능한 상품에 대해서만 접수를 해야 한다. (제한상품 : 냉동/냉장류, 화폐, 귀금속, 중고상품 등)
○서울시가 운영 중인 232개 택배함 중 131개 택배함에서 이용 가능, 상세 장소는 ‘CJ대한통운 택배’ 앱 에서 확인 가능
○문의 : CJ대한통운 1588-1255

■ 택배 수신용 앱 이용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안심택배’ 앱(안드로이드)을 설치 후 휴대폰 인증을 하면, 앱을 통해 배달된 택배 목록 보기 및 수령이 가능함.
○안심번호로 배달 된 택배는 앱에서 목록 보기 및 수령이 불가함
○서울시가 운영 중인 232개 택배함 중 131개 택배함에서 이용 가능하며, 상세 장소는 ‘안심택배’ 앱 에서 확인 가능
○문의 : 1899-4711

문서 정보

안심택배 '받는 건' 기본, '보내는 서비스'도 나왔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08-28
관리번호 D000003801559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