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정동길 새 명소! 비행?레이싱 체험까지 ‘국토발전전시관’

문서 본문

국토발전전시관 외관

국토발전전시관 외관

정동길을 걷다보면 국토발전전시관 건물이 눈에 띈다. 근사하게 지어진 외관을 보고 내부로 들어가면 한 번 더 놀라게 되는 곳이다. 국토발전전시관은 2017년에 개관했다. 우리 국토의 국가 기반시설의 변화와 성장 과정을 다룬 전시공간은 꽤 다양하고 종합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5층으로 된 전시공간에는 11개 분야로 나뉘어 국토, 도시, 수자원, 주택, 철도, 항공 등의 발전상과 변천사를 시청각 자료와 최신 IT 기술을 접목시킨 전시물로 관람객의 이목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

재밌는 체험코너 ‘수소차 레이싱’(좌) 기획전시 내 독서공간(우)

재밌는 체험코너 ‘수소차 레이싱’(좌) 기획전시 내 독서공간(우)

1층에서는 지난 6월부터 9월 29일까지 ‘수소 에너지의 시작’이라는 기획전시가 열리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 온난화로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적절한 전시다.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동력이 되어 그 의미가 크다. 수소는 궁극의 친환경 에너지로 높은 에너지 밀도와 에너지 발전 효율을 자랑한다. 특히 발전소, 자동차, 중장비, 휴대장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번 기획전시는 5부로 나눠 수소에 대한 기본 개념과 수소 연료 전지의 원리를 알아보고 수소에너지와 관련된 과학도서를 열람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가장 인기 있는 코너는 수소 자동차 레이싱 게임이다. 수소에너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언론에서 다뤘던 기사들도 한 코너에 전시되어 있다.

전시실 가운데 앉아서 편안히 쉴 수 있도록 마련된 독서 공간에서 잠시 수소 에너지와 친구가 되어 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어 어린이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본격적인 상설전시를 관람하기 위해서 4층으로 올라가 3층, 2층으로 내려오는 동선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4층은 국토세움실이다. 이곳은 대한민국의 국토개발 계획과 정책, 발전사를 시기별로 전시한 곳으로, 달동네부터 초고층 빌딩에 이르기까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해볼 수 있다.

소양강 댐과 상수도 가압장 모형이 마련되어 있다

소양강 댐과 상수도 가압장 모형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어디서도 쉽게 볼 수 없는 상수도 가압장과 관련된 전시물과 모형으로 만든 소양강 댐이 특별하게 다가왔다. 6.25 전쟁으로 초토화되었던 우리 국토가 이렇게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현재에 이르렀다는 것을 한눈에 조망해볼 수 있는 곳이다.

해무 430X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좌), 브이월드 항공 모의비행 체험(우)

해무 430X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좌), 브이월드 항공 모의비행 체험(우)

3층은 '국토누리실'이다. 전시실은 다양한 교통을 주제로 대중교통, 도로, 철도, 항만, 항공 등의 역사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체험과 전시물을 볼 수 있다. 도시철도와 도로교통의 역사를 다룬 전시물을 보니 과거로의 추억여행을 떠날 수 있었다.

3층 전시실에서는 해무 430X 와 브이월드 항공 모의비행 체험이 인기를 끄는 전시물이다. 차세대 고속열차인 해무 430X 는 최고 시속 430㎞ 까지 달릴 수 있도록 개발된 열차다. 해무 430X 의 기관실을 그대로 재현해놓아 시간대별로 직접 의자에 앉아 해무를 운전해보는 특별한 체험을 선사한다. 브이월드 항공모는 3D 입체 지도 브이월드 맵 화면을 보면서 항공모의 비행을 해보며 조종사가 되어볼 수 있다.

○ 체험시간 1회 10:00~11:00, 2회 14:00~15:00, 3회 16:00~17:00

1층에 마련된 카페

1층에 마련된 카페

2층은 국토동행실과 미래국토실이다. 미래국토실은 국토의 신성장 동력을 바탕으로 미래국토의 모습을 그려보고 학습하는 공간이다.

국토동행실은 국토건설의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다른 나라를 기술적으로 지원해주는 능력을 갖춘 대한민국의 위상을 확인해볼 수 있다. 우리의 건설 기술력이 세계 속에서 어떻게 꽃 피우고 있는지를 볼 수 있다. 우리의 건설 기술은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이라크의 비스마야 신도시,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등 해외건설의 눈부신 결과물을 모형을 통해 만날 수 있다.

미래국토실은 내가 살고 싶은 나라, 내가 살고 싶은 미래도시의 모습을 함께 상상하고 토론하는 공간으로 조성되었고 신성장동력 6가지에 대한 내용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1층에는 카페가 마련되어 있어 전시를 관람하고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꾸며져 있어 더욱 편리하다. 우리나라 국토가 어떻게 발전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곳에서 확인해보자. 우리가 상상했던 그 이상의 모습에 적잖이 놀랄 것이다.

■ 국토발전전시관

○ 관람료 : 무료

○ 관람시간 : 화 ~일요일, 09:30~17:3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연휴

○ 서울시 중구 정동길 18 , 02-3425-8901 , http://www.molitum.or.kr

문서 정보

정동길 새 명소! 비행?레이싱 체험까지 ‘국토발전전시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은주 생산일 2019-08-23
관리번호 D000003799288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