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보람찬 사회공헌활동 ‘방과후돌봄지원단’ 신청하세요

문서 본문

50+세대를 대상으로 ‘50+방과후아동돌봄지원단’과 ‘50+모닝케어활동가’를 모집 중이다

50+세대를 대상으로 ‘50+방과후아동돌봄지원단’과 ‘50+모닝케어활동가’를 모집 중이다

강산이 다섯 번이나 변하는 시간 동안의 경험은 얼마나 큰 지혜와 포용을 가져다줄까요?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쌓아온 우리의 50+세대(만50~64세 중장년층)는 퇴직 후 새로운 일과 활동을 고민하고 도전하는 세대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동안 받고 누린 것들을 다시 베풀며 사회적인 역할을 고민하는 인생선배이기도 합니다. 우리 사회 곳곳에는 인생선배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사각지대들이 많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는 50+세대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해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복지의 사각지대에서 필요한 자원들을 지원하는 ‘50+사회공헌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모집 중인 ‘50+사회공헌단’은 아동과 청소년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의미 있는 경험을 찾고 있는 50+세대라면 ‘50+사회공헌단’을 주목해 주세요.

방과 후 돌봄 선생님 ‘50+방과후아동돌봄지원단’

아동과 방과 후 돌봄에 관심이 있는 50+세대라면 ‘50+방과후아동돌봄지원단’에 도전해 보세요. 여러 이유로 맞벌이를 할 수밖에 없는 가정에서는 아직 어린 자녀들의 방과 후 홀로 보내는 시간이 걱정거리입니다. 각 지역마다 학교와 아동돌봄 관련 기관에선 방과 후 돌봄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이미 육아 경험이 있고,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재능과 경력을 갖추고 있는 50+세대는 아이들에게 좋은 돌봄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올 9월부터 활동을 시작하는 ‘50+방과후아동돌봄지원단’은 구로구 관내의 지역아동센터와 작은도서관, 마을기업 등에서 월 5회 정도 활동을 합니다. 아이들의 방과 후 학습지도는 물론, 각종 돌봄에 필요한 보조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선발된 후 8월 중 공통교육을 수료하시고 나면 9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활동 시에는 1일 1만3,000원의 경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모집 중이며, 8월 16일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 50+방과후아동돌봄지원단 신청하기

위기학생 지원하는 ‘50+모닝케어활동가’

아침형 50+세대라면 유독 아침을 시작하기가 힘든 아동들을 지원하는 ‘50+모닝케어활동가’에 주목해 주세요. 부모나 주변의 관심이 부족해 방임의 위험이 있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아이들의 등교 지도와 심리 정서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은평구 관내의 은평교육복지센터와의 협력으로 진행되는 이 사업에서는 지역 내 위기학생과 따뜻한 50+세대를 1:1 매칭하여 아침시간 등교를 지원하고 필요한 정서적 지지를 통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50+모닝케어활동가’의 경우, 좀 더 친밀하고 가까운 지원을 위해 같은 관할 지역 내의 활동자를 모집하는데요. 활동기간 동안 매칭된 가정에 주 3회, 월 12~15회 활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아침 등교가 어려운 학생의 집에 직접 찾아가 등교지도를 하고, 학교적응상황을 파악해 심리나 정서적 상담을 제공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동이나 교육?복지 관련 경험이 있는 분들을 우대합니다.

참여 시, 8월 중 2일 간의 공통교육을 수료해야 합니다. 1일 1만3,000원의 경비가 지원됩니다. 올 9월부터 활동을 시작하게 되며, 8월 9일까지 50+포털에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 50+모닝케어활동가 신청하기

금융지식 취약계층에게 금융 교육과 멘토링을 지원하는 ‘50+생활금융교육 사회공헌단’을 위한 교육 모습

금융지식 취약계층에게 금융 교육과 멘토링을 지원하는 ‘50+생활금융교육 사회공헌단’을 위한 교육 모습

그 외에도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환자를 위한 도시걷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공하는 ‘도시여행해설 사회공헌단’, 제100회 기념 전국체전의 자원봉사자 활동을 기록하고 홍보하는 ‘50+기록지원단, 그리고 복지시설 내 다양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진촬영과 인화를 지원하는 ‘50+사회공헌사진단’ 등 11개 종류의 사회공헌단에서 150여 명의 활동가들이 다양한 공헌활동을 진행합니다.

아이엠피터

서울시 직원기자단 ‘홍당무 기자’

‘홍당무 기자’가 서울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홍당무 기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사업담당자로서,
담당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서울시 숨은 정보를 속속들이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홍보를 당당하게 책임질 ‘홍당무 기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문서 정보

보람찬 사회공헌활동 ‘방과후돌봄지원단’ 신청하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시 직원기자단·김가현(서울시50플러스재단) 생산일 2019-07-31
관리번호 D000003782222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