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시제품부터 종잣돈까지 '신기술 창업지원' 서비스들

문서 본문

서울시의 주요 창업지원시설인 ‘서울창업허브’ 모습

서울시의 주요 창업지원시설인 ‘서울창업허브’ 모습

함께 서울 착한 경제 (128) 서울시의 기술혁신 창업지원 정책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빅데이터, 핀테크, 블록체인을 넘나드는 새로운 혁신·융합산업이 미래 유망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제 혁신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경제 체질을 개선하고 경제지도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미래 유망 신기술 창업, 혁신 창업을 적극 지원해나가고 있다.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신기술에 과감히 투자해 서울 경제의 체질을 바꿔나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서울시민 입장에서, 특히 신기술 창업에 관심 있거나 준비 중인 시민 입장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창업 후 초기성장, 글로벌 진출까지 창업 전 생애를 시가 할 수 있는 모든 권한과 역량을 총동원해 지원한다는데, 지원 정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았다.

① 창업카페부터 창업보육공간, 시제품제작소까지 창원 지원 공간들

서울시에서는 다양한 창업 지원 공간이 있다. 각종 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교류하는 ‘창업 카페·꿈?터’부터, 창업 기업을 위한 입주 공간을 제공하고 교육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창업보육기관’, 시제품 제작을 위한 장비 및 공간, 교육 등을 제공하는 ‘시제품제작소’ 등이 있다.
1995년부터 하나씩 생기기 시작해 현재 45개 시설이 조성되어 있다.

서울시 창업지원시설 안내 지도

서울시 창업지원시설 안내 지도

이러한 서울시의 창업지원시설 어떻게 골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 일단, 창업에 대해 전혀 모르거나, 고민이 깊지 않은 시민이라면 ‘창업카페’부터 들르는 것이 좋다.

임대료 부담 없는 입주공간을 찾고 있다면 ‘창업보육기관’ 중에서 적당한 곳을 골라보자. 임대료를 받는 곳도 있지만 약간의 공공요금만 받는 곳이 많다. 창업보육기관은 바이오, IT, 핀테크, 게임, 애니메이션, 디자인, 여성 등 각 공간 특성을 살려 운영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공간별 교육 및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이나 입주 기업 등도 살펴보고 함께 교육하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곳으로 골라 가는 것이 좋다.

적정 기관을 찾기 어렵다면 일단 마포 공덕역 인근에 있는 ‘서울창업허브’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 창업 기업을 위한 종합컨설팅도 해주니, 사전 전화 예약 후 전문 상담을 받아 봐도 좋겠다. 서울창업허브는 신생기술 스타트업 초기 육성 전진기지로, 서울시 창업지원시설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곳이다. 공간별 특성이나 교육 공지, 입주 기업 모집 공고 등도 서울창업허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창업허브에서는 창업자를 위한 코워킹 공간, 자료실, 세미나실, 대강당 등 다양한 공간 및 시설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창업허브에서는 창업자를 위한 코워킹 공간, 자료실, 세미나실, 대강당 등 다양한 공간 및 시설을 지원하고 있다

② 성장단계별 자금 지원

창업 초기 투자는 창업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서울시에서는 아이디어 시제품화 등 종잣돈이 필요한 초기 기업에의 투자를 강화할 예정이다. 우선 서울산업진흥원 재원 190억 원을 활용해 22년까지 400여 개 기업에 투자하고, 내년부터 시 중소기업육성기금을 활용해 3년간 총 600억 원 규모의 시드펀드를 조성, 약 600개 기업에 지원한다.

또한, 초기 기업의 데스밸리를 극복하기 위해 정식 제품(서비스)을 만들어가는 단계에 이루어지는 시리즈 A단계에도 집중 투자한다. 서울시 출자금액과 모태펀드자금, 민간자금 등으로 총 1조2,000억 원 규모의 혁신성장펀드를 조성해 22년까지 초기기업 2,000곳을 지원한다.

창업기업과 국내 대·중소기업 간 매칭 시스템을 구축해, 매출 및 판로 업무 제휴를 통해 협업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인수합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서울산업진흥원의 외자펀드 참여를 통해 해외벤처투자자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한국무역협회 등 글로벌 기업 네트워크를 보유한 민간과도 협력해 창업 기업의 투자 유치를 간접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의 성장단계별 투자 정보도 서울창업허브서울시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③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지원

서울시에서는 혁신 기술로 만든 시제품 서비스의 성능과 효과를 시험하고 사업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시정의 모든 현장을 개방하는 ‘테스트베드 서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지하철, 도로, 한강 교량, 시립병원, 지하상가 등의 공공 인프라부터 행정 시스템까지 시정 곳곳에 적용한다. 실증을 통해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에는 ‘성능확인서’도 발급해, 각 기업에서 국내외 판로 확대를 위한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내년부터 전 기관 부서별로 ‘혁신제품 구매목표제’를 도입하고, 혁신 제품·서비스에 대한 실증이나 구매 업무 처리 시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용하는 등 서울시가 구매처가 되어 적극적으로 공공구매에도 나선다. 온라인 플랫폼 ‘신기술접수소’를 통해 1년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지원 사업
○ 지원유형별 개요

항목 R&D지원형 기회제공형
지원기업
요건
서울 소재 중소기업 단독 또는 컨소시엄
(대기업·중견기업은 협력기관 가능)
*서울내 지점, 부점, 사무소 소재시에서
지원가능
서울 소재 기업
(대기업, 중견기업 가능)
*서울내 지점, 부점, 사무소 소재시에서
지원가능
실증대상
요건
①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이
적용되고 서울시정·도시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시스템,
소프트웨어, 장비·장치 등)
② TRL(기술성숙도) 6단계 이상이며

선정일로부터 6개월 내 현장에 설치

또는 적용 가능
③ 정부 또는 지자체에서 실증지원 사례가

없을 것
④ 사업비 중 민간부담금 20% 이상
⑤ 선정 후 서울시지원금 100%에
대한 이행보증보험증권 제출

①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이
적용되고 서울시정·도시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장비·장치, 재료, 공법 등
② TRL(기술성숙도) 6단계 이상이며

선정일로부터 6개월 내 현장에 설치

또는 적용 가능
③ 정부 또는 지자체에서 실증지원 사례가

없을 것



실증비용 지원(5억원 이내) 미지원
실증장소 제공 제공
철거비용 지원금 내에서 집행 가능
(수요처와의 협의로 무상양여 가능)
미지원
(수요처와의 협의로 무상양여 가능)
실증기간 1년 이내 1년 이내

○ 신청 방법 : 신기술접수‘기술제안’ 메뉴에서 등록 → 전문 평가위원회의 2단계(서면·대면) 심사 → 최종 참여 기업 제품 서비스 확정
○ 참고 : 공고문

④ 해외 진출을 돕는 ‘글로벌 마켓’ 프로젝트

기업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시장 진출이 필수다. 하지만 서울 창업기업의 매출 89%가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고, 미국이나 중국 같은 창업 선도국가에 비해 국내 유니콘 기업은 7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우수한 혁신기업을 대상으로 시작단계부터 전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 대공방, 스위스 소사이어티3 같은 글로벌 액샐러레이터와 연계해 제품화 단계부터 해외 현지화 액셀러레이팅을 지원한다.

또, 중소기업진흥공단, 코트라, 한국벤처투자주식회사 등 공공기관 해외사무소를 통해 글로벌 판로개척과 투자 유치를 지원한다. 플러그앤플레이, 킥스타트, 요즈마, 피앤지벤처 등 해외 유수 AC와 연계해 실리콘밸리, 이스라엘, 런던 등 해외 진출을 위한 기반도 마련한다.

이러한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 사업도 서울시서울창업허브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현재 모집 중인 사업도 있다.

오는 7월 5일까지 인도 시장 진출 및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서울 소재 유망 스타트업, 중소벤처기업을 모집한다. 바이오,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등 신성장 분야 우수 창업 중소기업 15개사 선발하여 인도 외국인 투자 유치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인도 투자가로부터 실제로 투자를 끌어낼 수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교육부터 오는 9월 인도 현지 투자가와의 1:1 투자설명회 참가 기회까지 종합 지원한다.

또한, 7월 16일까지 올 10월 개최될 ‘중국 투자 협력주간’ 행사에 참여할 기업 20개사를 모집한다. 중국 투자 협력주간은 서울시가 기업과 중국 투자자 간 매칭을 통해 서울기업의 투자 유치를 지원하고 나아가 중국시장 진출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 소재 창업·중소기업 중 ICT/SW, LoT, 에너지, 융복합콘텐츠, 플랫폼 관련 기업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성장잠재력과 경제성장에의 기여도가 높은 산업이나 지역 혁신에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산업, 기술·지식집약성과 입지 우위성이 높은 산업과 관련한 창업·중소기업도 신청이 가능하다.

■ 서울시 창업지원시설 현황
○ 창업보육기관 : 27개소

기관 소재
서울창업허브 마포구(백범로31길21)
성수IT
종합센터
성동구(성수이로22길37)
서울
글로벌창업센터
용산구(청파로109)
서울
창업성장센터
성북구(화랑로14길5)
서울
창업디딤터
노원구(동일로174길27)
청년창업꿈터 서대문구(연세로2 다길11-3)
서울
앱비즈니스센터
마포구(매봉산로31)
서울글로벌센터 중구(종로38)
강남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강남구(영동대로513)
양재R&CD
혁신허브
서초구(태봉로114)
서울핀테크랩 마포구(백범로31길21)
서울
바이오허브
동대문구(회기로117-3)
서울먹거리
창업센터
송파구(양재대로932)
신기술
창업센터
강서구(공항대로61길29)
DMC
첨단산업센터
마포구(매봉산로37)
A-센터/산학협력센터 마포구(매봉산로37)
A센터 강남점 강남구(삼성동157-27)
게임콘텐츠
센터
마포구(성암로330)
애니메이션
센터
중구(소파로126)
DMC
창업센터
마포구(성암로330)
패션창작
스튜디오
중구(을지로45길43)
여성창업
보육센터
광진구(아차산로30길36)
강남구(도곡역사내)
금천구(독산로50길23)
노원구(동일로207길50)
마포구(토정로35길17)
서울여성
공예센터
(더 아리움)
노원구(동일로174길27)

○ 시제품제작소 : 8개소

기관 소재
창업카페 숭실대점 동작구(숭실대입구 역사 내)
창업카페 홍대점 서대문구(연세로50 지하보도)
창업카페 신촌점 종로구(동승길122-6)
창업카페 대학로점 마포구(월드컵북로4길77)
창업카페 충무로점 중구(충무로5가8-8)
창업카페 불광점 은평구(대조동9-31)
창업카페 천호점 강동구(천호대로1057, 2층)
동대문 글로벌센터 중구(마른내로146)
핀테크 아카데미 영등포구 여의나루로67-8
(금융투자교육원6층)
서부여성발전센터 양천구(남부순환로371)

○ 창업정보 교류공간(창업카페, 꿈터 등) : 10개소

기관 소재
디지털대장간 용산구(청파로83, 원효상가2층)
성수 메이커스페이스
(성수IT센터 내)
성동구(성수이로22길37)
상상공작소
(개포혁신파크 내)
강남구(개포로416)
성북 시제품제작소 성북구(정릉동227-199,200)
메이커스페이스G캠프 금천구(디지털로9길90 1층)
메이커파크
(서울혁신파크 내)
은평구(통일로684)
IoT 인큐베이션센터 구로구(디지털로26길72)
세운 메이커스큐브 종로구(청계천로159)
이현정 시민기자이현정 시민기자는 ‘협동조합에서 협동조합을 배우다’라는 기사를 묶어 <지금 여기 협동조합>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협동조합이 서민들의 작은 경제를 지속가능하게 하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그녀는 끊임없이 협동조합을 찾아다니며 기사를 써왔다. 올해부터는 우리 생활 가까이에 자리 잡은 협동조합부터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자활기업에 이르기까지 공익성을 가진 단체들의 사회적 경제 활동을 소개하고 이들에게서 배운 유용한 생활정보를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그녀가 정리한 알짜 정보를 통해 ‘이익’보다는 ‘사람’이 우선이 되는 대안 경제의 모습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문서 정보

시제품부터 종잣돈까지 '신기술 창업지원' 서비스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이현정 생산일 2019-07-02
관리번호 D000003739921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