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봄이 오는 길목, 서울동물원 다양하게 즐기기

문서 본문

서울대공원에는 동물원둘레길, 호숫가둘레길, 삼릭욕장길 등 3곳의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대공원에는 동물원둘레길, 호숫가둘레길, 삼릭욕장길 등 3곳의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다

24절기 중 봄에 들어선다는 입춘과 우수가 지나고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깬다는 경칩(驚蟄)도 지나서 고요한 밤 개울가 개구리 울음소리가 들리고 있다. 며칠 후면 완연한 봄을 알리는 춘분(3월 21일)을 시작으로 많은 시민들은 서울대공원 나들이를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서울대공원은 이런 시민들의 욕구에 맞추어 자연과 하나 되는 생태문화축제를 운영하고 있다.

금년 2019년은 황금돼지해의 특징을 살린 “서울동물원에 살고 있는 돼지를 닮은 동물들은 누구일까요”를 주제한 기획축제가 시작되었다.

돼지를 닮은 동물들은 누구일까요?

돼지를 닮은 동물들은 누구일까요?

2019년은 10간의 6번째인 ‘기(己)’와 12간지의 12번째이자 마지막인 ‘해(亥, 돼지)’가 합쳐져 기해년이다. 천간의 기(己)가 토(土)에 해당하여 색으로는 황금색을 뜻하기 때문에 황금돼지해로 행운을 준다는 것이다.

황금돼지의 해에 돼지를 닮은 동물을 만나 보면서 행운을 시민에게 챙겨주고자 기획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서울대공원의 자료에 의하면 돼지를 닮은 동물은 다섯 종류가 있다. 울음소리가 닮은 기니피그, 몸이 닮은 아메리카테이퍼, 꼬리가 닮은 돼지꼬리원숭이, 코가 닮은 돼지코거북이, 얼굴이 닮은 목도리펙커리 등이다.

기니피그는 어린이동물원에, 돼지꼬리원숭이는 동양관에, 그리고 아메리카테이퍼, 돼지코거북이, 목도리펙커리는 남미관에 각각 사육되고 있다.

돼지를 닮은 동물 ? 아메리카테이퍼(좌), 돼지코거북이(우)

돼지를 닮은 동물 ? 아메리카테이퍼(좌), 돼지코거북이(우)

여기에서 올해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로 서울시민들이 즐겨 찾는 서울대공원 개원에 대한 소개를 곁들지 않을 수가 없다.

일제가 민족혼을 말살하겠다며 창경궁을 1909년 11월 1일 창경원으로 격하시켜 문정전 등 전각을 헐어 동·식물원을 짓고 수천 그루의 벚나무를 심어 일본식 정원을 가꾸었다. 여기에다 1931년에는 종묘와 창경궁의 연결도 끊었다.

해방 이후 창경궁을 복원하지 못하고 1963년에 사적 제123호로만 지정되었다. 그러나 서울시내에 마땅한 가족공원이 없던 터라 창경원은 꽃놀이와 동물원 나들이 장소로 서울시민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 이후 창경궁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창경원(창경궁)의 동물원과 놀이시설을 경기도 과천시로 이전하면서 1984년 서울대공원이 개원한 것이다.

서울대공원의 ‘서울동물원에 살고 있는 돼지를 닮은 동물들은 누구일까요’ 행사는 올 한해 계속된다. 그리고 왕벚꽃부터 겹벚꽃까지의 멋진 모습을 보여줄 벚꽃축제가 4월 6일부터 21일까지, 장미빛으로 물드는 아름다운 시간을 만들어 줄 장미원축제가 5월 25일부터 6월 9일 사이에 열릴 예정이다.

봄나들이 장소로 좋은 서울대공원,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

봄나들이 장소로 좋은 서울대공원,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

그밖에 시민들이 조용히 걸으면서 정신적 휴식과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는 산책로인 동물원 둘레길과 호숫가 둘레길, 삼림욕장길 등 3곳도 이용할 수 있다.

동물원둘레길은 총 4.5km구간으로 1시간30분이 소요된다. 동물원 둘레를 크게 도는 외곽순환길로 동물원 입장객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봄에는 왕벚나무가, 여름엔 느티나무가 우거져있으며 특히 가을에 가장 인기가 좋은 이 길은 서울시가 선정한 아름다운 단풍길 노선으로도 선정된 곳이다.

호숫가둘레길은 청계저수지 호숫가를 한 바퀴 도는 2km 구간으로 40분이 소요되는 산책길이다. 메타세콰이어, 계절 꽃 단지 등이 인접해 있는 특색 있는 공간과 호숫가의 고즈넉한 분위기에서 잠시 쉴 수 있는 매우 좋은 길이다.

삼림욕장길은 동물원 유료입장 후 이용할 수 있는 총 7km에 구간으로 2시간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제주 올레길 못지않은 아름다운 길로 경사가 완만하고 숲이 좋아 산책과 운동을 즐기는 시민들에게 인기가 많은 숲길이다.

만물이 생동하는 봄날과 가장 어울리는 나들이 장소, 서울대공원에서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를 바란다.

■ 서울대공원 이용 안내

○ 서울대공원 동물원 입장요금
- 어른(만 19세~만 64세) 5,000원
- 청소년(만 13세~만 18세) 3,000원
- 어린이(만 6세~만 12세) 2,000원
○ 운영시간
- 하절기(3월~10월) : 09:00~19:00
- 동절기(11월~2월) : 09:00~18:00
- 쉬는 날 없이 운영(365일 연중무휴), 동물원(테마가든 포함) 입장은 마감시간 1시간 전까지
○ 서울대공원 가는 길 : 지하철4호선 서울대공원역 2번 출구
○ 주차비용 : 승용차 ? 5000원 , 버스 ? 1만 원
○ 문의 : 02-500-7335 ,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문서 정보

봄이 오는 길목, 서울동물원 다양하게 즐기기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박칠성 생산일 2019-03-15
관리번호 D000003579634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