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이제 남북교류도 개발협력 시대! 관련 교육 수강하세요

문서 본문

서울시는 남북교류협력분야의 사업수행 방식 개선을 위해 민간단체와 협업 및 협력체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서울시는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민간단체와?협력체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서울시 남북협력추진단 개발협력담당관은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에 대비해 남북교류협력분야에서 민간단체와 협업 및 협력체계를 강화하고자 <남북교류협력분야 민간단체 실무자 역량강화>를 실시한다.

올해 처음 실시하는 본 과정은 남북교류협력이 인도주의에서 개발협력으로 패러다임이 바뀌는 상황에서 이에 수반되는 사업수행 및 관리 방식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강좌와 워크숍으로 진행한다.

개발협력 방식의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교육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개발협력 방식의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교육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1990년대 중반, 북한의 인도적 위기 상황으로 시작한 남북교류협력은 그 동안 주로 인도주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러던 것이 최근 들어 개발협력 방식으로 패러다임이 바뀌는 분위기다. 사실 개발협력 방식의 남북교류협력은 북한이 2000년대 중반부터 꾸준히 요청해온 것으로 이 분야의 민간단체들 또한 그동안 여러 고민을 해왔으나 남북관계의 부침으로 제대로 준비하고 역량을 쌓을 기회가 많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국제개발협력에서 이야기하는 개발협력 방식은 수원국의 재난, 재해 등 긴급한 상황에 대응하는 인도주의 방식과 달리 수원국의 국가개발계획 또는 전략과 부합해야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이의 달성을 돕기 위한 사회기반시설 지원, 제도 개선, 인적 역량 강화 등 지속가능성에 역점을 둔다. 그리고 이런 지속가능성을 위해 무엇보다 사업관리의 효과성과 투명성을 강조하는 것이 개발협력 방식의 특징이다.

그동안 남북교류협력의 한계로 지적돼 온 것이 바로 사업수행의 효과성과 투명성이다. 물론 기존의 지원 방식이 주로 인도주의이다 보니 지원의 시의성 등 투입 요소에 초점을 둔 면이 없지 않다. 그렇다보니 중복 지원 문제도 발생했고, 북한의 수요나 우선순위에 맞지 않는 물자가 지원되기도 했다. 물론 인도주의라고 해서 효과성과 투명성이 간과되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인도주의 방식에서 개발협력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겪어 온 국제개발협력도 원조의 효과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대표적인 것이 국제사회가 원조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2005년 합의한 <원조효과성에 대한 파리선언>이다.

■ <원조효과성에 대한 파리선언> 또는 <파리선언>

1
수원국의 주인의식 수원국(협력국) 주도의 국가개발전략 수립
2
공여국-수원국 원조일치 수원국의 국가 개발 전략에 부합하는 원조 실시
* 수원국의 필요와 우선순위 고려
3
원조조화 공여국들 간의 원조 중복 방지를 위한
정책 공조 및 정보 공유
4
성과지향적 관리 투입-산출보다는 성과에 초점을 맞춘 관리
5
상호책임성 공여국과 수원국의 원조 성과에 대한 상호 책임

<원조효과성에 대한 파리선언>의 핵심은 원조, 즉 개발협력을 수원국의 국가개발전략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실시하고, 공여국들(또는 공여자들) 간의 정보 공유 등 긴밀히 협력함으로써 개발협력의 효과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다. 특히 단순 투입-산출보다는 해당 사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에 초점을 둠으로써 이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관리에 역점을 둔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공여국-수혜국의 상호 책임 의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제 남북교류협력도 인도주의 방식에서 개발협력 방식으로 전환 있는 과정에서 이에 맞는 사업수행 및 관리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할 때가 됐다.

이런 취지에서 이번에 서울시가 남북교류협력분야 민간단체와의 협업 및 협력을 통한 남북교류협력분야 사업수행 방식 개선을 도모하고자 본 과정을 개설한 것으로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다.

대상은 남북교류협력분야 민단단체 실무 담당자들이며 모집 인원은 20명이다. 3월 20일(수)까지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문의 : 남북교류협력분야 민간단체 실무자 역량강화 수강 안내

2019년 상반기 남북교류협력분야 민간단체 실무자 역량강화 수강생 모집 안내

2019년 상반기 남북교류협력분야 민간단체 실무자 역량강화 수강생 모집 안내

아이엠피터

서울시 직원기자단 ‘홍당무 기자’

앞으로 ‘홍당무 기자’가 서울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홍당무 기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사업담당자로서,
담당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서울시 숨은 정보를 속속들이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홍보를 당당하게 책임질 ‘홍당무 기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문서 정보

이제 남북교류도 개발협력 시대! 관련 교육 수강하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시 직원기자단·이현(서울시 남북협력담당관) 생산일 2019-03-08
관리번호 D000003574388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