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기업과 공공디자인 개발 '일석이조' 공모전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2019 스타트업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사업 아이디어 공모

2019 스타트업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사업 아이디어 공모

서울시가 스타트업 기업과 협력해 지역사회 문제를 공공디자인적 관점에서 해결하는 사업 모델 개발에 나선다.

시는 ‘스타트업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일상 속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 아이디어를 개발함과 동시에, 스타트업 기업이 공공디자인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올해 2년차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스타트업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 사업’의 하나로, 서비스 제공 측면에 머무르던 기존의 공공디자인 사업들과는 달리 기업이 직접 사회 이슈를 발굴하고, 해법을 제시한다.

특히, 아이디어 제안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기업이 직접 사업을 수행하고, 전문가로부터 컨설팅과 멘토링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2018년도에는 총 4개 기업이 선정되어 생활쓰레기 배출문제(좌), 탈북자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의 소통문제(우) 등에 관한 공공디자인적 해법을 제시했다.

2018년도에는 총 4개 기업이 선정되어 생활쓰레기 배출문제(좌), 탈북자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의 소통문제(우) 등에 관한 공공디자인적 해법을 제시했다.

올해 사업은 총 1억 5,000만 원 규모로 진행되며, 공모 분야는 안전·아동·공동체·복지·환경 위생 등 지역이슈 전 분야를 포함한다.

사업의 실현가능성, 효과성 등을 종합평가하여 총 10개의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업은 3개월 동안 제안한 사업을 수행한다.

사업을 수행하면서 서울시 공공디자이너 또는 자문단에게 사업수행방향, 디자인설정, 홍보 등 전 분야에 걸친 컨설팅과 멘토링을 통해 공공디자인 분야에 필요한 노하우를 전수받고, 자치구 및 지역공동체와의 워크숍 등을 통해 현장 감각도 배양할 수 있다.

공모전 참여대상은 ‘사업자등록일을 기준으로 창업 3년 이내’의 스타트업 디자인기업이며,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에 관한 기준(문화체육부 고시 제2018-05호)’에 따른 전문인력이 1인 이상 포함된 기업이다.

공모전 신청·접수는 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신청서식 등을 내려 받아 관련 서류를 구비해 4월 5일 오후 5시까지 담당자 전자우편(miso607@seoul.go.kr)으로 접수하면 된다.

문의 : 디자인정책과 02-2133-2196

문서 정보

스타트업 기업과 공공디자인 개발 '일석이조' 공모전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35664243 등록일 2019-02-27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9-02-26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