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연말 종로3가에서 올빼미버스 N62 직접 타보니...

문서 본문

버스 정류소에서 승객들이 올빼미버스에 승차하고 있다

버스 정류소에서 승객들이 올빼미버스에 승차하고 있다

오랜만에 종로3가에서 동창들과 연말 모임을 가졌다. 헤어지기가 섭섭하다는 의견에 2차까지 하다 보니 그만 자정을 넘은 1시가 되었다. 지방에서 올라온 술 취한 친구를 근처 호텔에 숙박토록 해주고 나니 1시 반이 되었다.

이제는 내가 가야 하는데 택시를 잡자니 경쟁도 치열하고 비용도 만만치 않았다. 연말을 맞아 한시적으로 시내버스가 새벽 1시까지 연장운행 한다고 하여 정류소에 있는 전광판으로 확인해 보니 이미 끊겼다.

그래서 생각난 것이 늦은 귀가를 돕는 올빼미버스였고 다행히 끊기지 않았다. 휴대폰으로 올빼미버스 노선도를 보니 마침 N62번 버스가 원하는 목적지 왕십리를 지나는 노선이다.

종로3가 탑골공원 정류소에 있는 광역 · 심야버스 노선도(좌), LED전광판에서 노선과 도착예정시간이 실시간으로 안내되고 있다(우)

종로3가 탑골공원 정류소에 있는 광역·심야버스 노선도(좌), LED전광판에서 노선과 도착예정시간이 실시간으로 안내되고 있다(우)

그런데 올빼미버스가 언제 오느냐가 또 문제였다. 도움을 준 것은 정류소에 있는 LED 안내전광판이었다. 이곳을 지나는 버스의 번호와 도착예정시간이 LED 전광판에 실시간으로 나타났다. 10분 후면 도착한다고 알려주니 정말 이용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었다.

‘어 전광판을 보니 10분만 더 기다리면 올빼미버스가 오니까 잡기 어렵고 비싼 택시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겠네!’ 부근 커피숍에서 나온 젊은 커플의 이야기다. 나도 같은 생각이었다.

도착예정시간이 다가오니 지하철·일반버스를 놓쳤거나 부근 영업장을 문 닫고 오는 사람들이 하나 둘 모였다. LED 전광 안내판을 손으로 터치하며 노선을 들여다보기도 했다.

정확히 10분이 지나니 기다리던 N62번 올빼미버스가 도착했다. 앞면과 옆면에 커다란 글씨로 N62번이 적혀있고 노선도 부착되어 있었다. 기다리던 사람들이 우르르 승차대로 몰려들었다.

차안에서는 일을 마치고 귀가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학생인 듯한 사람들과 직장인들, 일을 마친 듯한 아줌마들도 있었다. 모두 피곤한 기색이지만 잠시 후면 가족을 만날 수 있는 기대에 부풀어 있는 듯한 표정이었다.

종로3가에서 식당을 운영한다는 40대 여성은 그동안 막차를 놓칠까 염려되어 식당마감업무를 제대로 못 할 때가 많았는데 올빼미버스가 생겨 마감업무까지 여유 있게 할 수 있어 너무 좋다고 하였다.

심야에 버스중앙차선을 이용하니 막히지 않고 불과 20분 만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었다.

 기존 9개 올빼미버스 노선 및 연말 한시운행(붉은색) 4개 노선도(☞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기존 9개 올빼미버스 노선 및 연말 한시운행(붉은색) 4개 노선도(☞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이렇듯 올빼미버스는 심야 시간대 늦은 귀가나 막차를 놓친 사람들에게 ‘루돌프 썰매’같은 존재가 되고 있다. 올빼미 버스의 노선은 자정부터 새벽 5시까지 30억 건의 심야시간 휴대폰 통화량 빅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여 가장 택시의 승차거부가 많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노선을 과학적으로 정확히 선정한 결과다.

서울시는 각종 모임이 많은 12월 한 달간 시민들의 귀가를 돕기 위해 강남과 여의도, 홍대입구 등 택시 승차거부가 빈번한 혼잡지역에 4개 노선 올빼미버스(심야버스) N877, N866, N824, N854을 추가 운행한다.

추가노선은 매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자정 무렵에서 오전 3시 30분까지 운영하고, 화요일이지만 성탄절인 25일에도 운행된다. 배차 간격은 25분~35분이며 운임은 기존 심야버스와 같은 2,150(카드기준)원으로 택시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혹시 다른 노선의 버스를 승차하였더라도 환승이 가능하니 당황하지 말자. 단, 올빼미버스는 배차시간이 앞서 언급한 대로 25분에서 35분대로 비교적 길게 배차되고 있으니 안내 전광판을 잘 살펴보고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하겠다.

아울러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진행되는 31일은 종로 일대를 경유하는 40개 시내버스 노선에 한해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동창회 등 1년을 마무리하는 모임이 많은 연말, 올빼미버스의 9개 노선과 4개 추가노선 정보 미리미리 챙겨보자.

문서 정보

연말 종로3가에서 올빼미버스 N62 직접 타보니...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조시승 생산일 2018-12-14
관리번호 D000003516191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