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업 정보 한곳에 '서울창업박람회'

문서 본문

‘2018 서울창업박람회’ 포스터

‘2018 서울창업박람회’ 포스터

“창업,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앞으로는 어떤 분야가 인기 있을까?” 창업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창업 동향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2018 서울창업박람회’ 추천합니다. ‘서울창업박람회’는 서울시 대표 창업 축제로, 이번 행사에서는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 관련 창업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포럼, 세미나, 토크콘서트, 쇼케이스 등 볼 거리, 참여할 거리도 가득. 이번 기회에 미래의 창업 기술을 미리 경험해보세요.

서울시 대표 창업 축제인 ‘2018 서울창업박람회’가 오는 19일~20일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다.
20여개 국가, 60여개 기관, 140여개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행사로 2016년 처음으로 개최한 이후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서울창업박람회가 진행될 서울창업허브

서울창업박람회가 진행될 서울창업허브

올해 창업박람회의 주제는 ‘아시아 기술기반 스타트업의 창업동향과 성과’, 아시아에서 유망한 기술기반 창업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릴레이세미나, 포럼 등이 진행된다.

행사는 크게 스타트업 쇼케이스, 포럼?릴레이 기술 세미나, Tech-데모데이, 시민참여행사(나만의 기념품 만들기, 드론제작 등), 기업상담으로 운영된다.

먼저, 스타트업 쇼케이스는 서울 소재 우수 기술기반 스타트업 80곳이 부스를 운영해 자사의 우수제품을 전시?홍보하는 자리다.

창업박람회가 진행되는 양일간 총 21회의 포럼, 토크콘서트, 세미나가 서울창업허브 곳곳에서 진행된다. 원하는 사람은 온라인 사전 신청을 하거나 현장에서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포럼, 세미나의 주요 내용은 ?AI/딥러닝(한국 인공지능 스타트업의 현황과 대응전략 등 4회) ?의료/바이오(바이오의료 창업기업의 액셀러레이팅 등 4회) ?블록체인/핀테크/정보보안(블록체인 산업의 현황과 과제 등 4회) ?AR/VR/IoT(가상현실의 이해와 사례 등 4회) ?시장동향/판로개척(중국에서의 지식재산권 보호 트렌드 등 2회) ?3D프린팅(3D 프린팅 시장 트렌드 및 미래 전망 등 3회)이다.

서울 창업 박람회에서 VR을 체험하는 시민들

서울창업박람회에서 VR을 체험하는 시민들

이를 위해 세계 각국 6명의 대표 연사도 서울을 찾는다. 기조연설자로 나서는 아시아 최초의 액셀러레이터이자 글로벌 벤처투자자인 SOSV의 ‘윌리엄 바오 빈(William Bao Bean)’ 대표와 주한유럽상공회의소의 ‘크리스토프 하이더(Christoph Heider)’ 총장이 대표적이다. 기조연설은 ‘아시아’와 ‘기술창업’을 키워드로 19일 오전 10시 개막식에서 진행된다.

또 아시아 유망 기술기반 스타트업 20개 기업이 참여해 경쟁적인 투자 유치 세일즈를 벌이는 ‘Tech-데모데이’를 운영한다. 최종 선발된 3개사에게는 서울창업허브 입주자격과 글로벌 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20개 기업이 현장에서 컨설팅을 받고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영문발표’를 통해 현장에서 최종 우승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1차 예선은 박람회 첫날, 최종심사는 둘째날 이뤄진다. 심사위원으로는 6인의 해외연사가 참여한다.

지난해 진행됐던 ‘서울창업박람회’ 세미나 모습

지난해 진행됐던 ‘서울 창업 박람회’ 세미나 모습

일반시민, 초중고 학생 등 참가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신기술 및 신직업 체험공간과 게임코딩, 드론제작 등을 해볼 수 있는 체험형 교육프로그램과 기념품을 직접 디자인 해보고 3D 프린터를 이용해 생산까지 체험하는 ‘나만의 기념품 만들기’ 행사도 함께 열린다.

이와 함께 법률, 특허, 투자 등 상담이 필요한 스타트업의 원스톱 해결을 위한 ‘기업상담’도 진행된다. 기업지원센터에서는 서울창업박람회 양일간 4명의 분야별 전문 멘토단이 상주하면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해결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 2018 서울창업박람회
○기간 : 2018.10.19~10.20 오전 10시~ 오후 6시
○장소 : 서울창업허브 본관 및 별관 (마포구 백범로 31길 21)
○주제 : 아시아 지역의 기술 기반 스타트업:동향과 성과
○행사 : 스타트업 쇼케이스, 포럼?릴레이 기술 세미나, Tech-데모데이, 시민참여행사, 기업상담
(☞ 행사 일정 자세히 보기)
○홈페이지 : 2018 서울창업박람회
○문의 : 박람회 사무국 02-571-9880

문서 정보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업 정보 한곳에 '서울창업박람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8-10-17
관리번호 D000003468320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