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발길 닿는 곳이 무대! 서커스, 불꽃쇼 등 거리예술축제

문서 본문

라 푸라 델 바우스 팀의 공중 퍼포먼스, 개막프로그램 ‘휴먼 넷’

라 푸라 델 바우스 팀의 공중 퍼포먼스, 개막프로그램 ‘휴먼 넷’

10월 4일부터 7일까지 발길 닿는 서울 곳곳마다 무대가 됩니다. 서울시는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세종대로, 돈의문 박물관마을, 남산골한옥마을 등 서울 시내 곳곳에서 ‘서울거리예술축제 2018’을 개최합니다. 프랑스, 스페인, 폴란드, 영국, 벨기에 등 10개국의 예술단체가 참여해 총 46편의 거리예술공연을 선보이는데요. 파란 하늘과 시원한 바람을 느끼며 거리 예술을 즐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집에만 있기엔 아까운 날씨, 밖으로 나와서 함께 즐겨요.

10월 4일~7일 ‘서울거리예술축제 2018’가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세종대로, 돈의문 박물관마을, 남산골한옥마을 등에서 펼쳐진다.

주요 프로그램은 ▲개막프로그램 ‘따로, 또 같이’ ▲폐막프로그램 ‘끝.장.대.로.’ ▲공식초청작 33편(해외 12편, 국내 21편)과 자유참가작 13편 ▲시민예술공작단 ▲자원활동가가 만드는 ‘길동이랑 놀자’ ▲서울거리예술축제 2018 국제포럼 등이다.

올해 축제의 주제는 ‘따로 또 같이’다. 참가팀이 각각 공연을 선보이는 방식이 아닌, 국내외 참가팀과 시민예술가, 공동체 그룹, 일반시민 등의 협력으로 공연을 구성하고, 각각의 공연이 하나의 큰 줄기로 통일되는 옴니버스 형식으로 만들어간다.

개막프로그램 ‘따로, 또 같이’(10.4~10.5 서울광장)는 올해 축제의 주제를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예술단체와 시민예술가가 펼치는 대규모 공중 퍼포먼스다.

폐막공연 예술불꽃화랑 팀의 ‘길_Passage’

폐막공연 예술불꽃화랑 팀의 ‘길_Passage’

축제의 마지막 날에는 폐막프로그램 ‘끝.장.대.로’(10.7. 12시~17시 세종대로)가 열린다. 차가 사라진 세종대로 왕복 11차선 도로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초대형 공연장이자 놀이터가 된다. 대형 종이상자로 도미노 만들기, 칠판 대신 아스팔트에 분필로 그림 그리기, 아이들만 탈 수 있는 구연동화 버스, 줄타기?저글링 같은 서커스 체험까지 다채롭게 준비돼 있다.

또 개성 강한 국내?외 공식초청작 33편자유참가작 13편이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 돈의문 박물관마을,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선보인다.

20개의 블록 위에서 무용과 서커스를 보여주는 공연 ‘블록’

20개의 블록 위에서 무용과 서커스를 보여주는 공연 ‘블록’

국내 공식초청작은 개?폐막 프로그램을 포함해 총 21개 작품이 펼쳐진다. ?충동(극단 몸꼴) ?다크니스 품바(모던테이블) ?당골포차(연희집단 The 광대) ?빨리빨리 서울(프로젝트 외) 등 개성 강한 작품들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해외 공식 초청작은 총 12작품이다. ?20개의 블록 위에서 무용과 서커스를 보여주는 ‘블록’(노핏 스테이트&모션하우스, 영국) ?거대한 트램펄린으로 다이빙을 하는 ‘피아쥬’(쉬르 므쥬르, 벨기에) ?균형을 탐구하는 ‘내일의 종말’(지르쿠스 모르사, 프랑스·독일) 등은 이번 축제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서커스 공연이다.

시민이 참여해 전문 공연단체와 함께 작품을 만드는 프로그램 ‘시간의 향기’

시민이 참여해 전문 공연단체와 함께 작품을 만드는 프로그램 ‘시간의 향기’

시민예술공작단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전문 공연단체와 함께 작품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휴먼 넷’, ‘시간의 향기’, ‘새로운 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 등 3편 공연이 준비돼 있다.

자원활동가인 ‘길동이’ 380여 명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길동이랑 놀자’도 주목할 만하다. 축제 현장 곳곳에서 플래시몹을 펼치는 ‘길동이 유랑단’, 종이에 쓰인 질문에 따라 직접 얼굴을 그려 넣는 관객참여형 설치미술 ‘길동이 예술가’, 거리예술공연이 생소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SSAF 해설사’ 등이 준비돼 있다.

서울거리예술축제 2018 국제포럼(10.5 시민청 바스락홀)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공동 협력으로 ‘시민이 주체가 되는 예술 경험의 가치와 공유’를 주제로 열린다. 시민참여형 작업을 진행해온 거리예술단체들의 협업사례와 거리예술을 공동체와 공유하며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는 국내외 축제사례를 공유한다. 사전?현장접수를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국제포럼 참석하기)

이밖에도 축제기간 동안 서울광장에서는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의 ‘거리예술 이동형 전시’와 서울문화재단 메세나팀의 ‘예술가치확산 캠페인’, 광주문화재단 교류협력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공연 ‘히어로 댄스 스쿨’ 등이 열린다.

서울거리예술축제 포스터

서울거리예술축제 포스터

또 관람객들은 서울거리예술축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고 싶거나 참여하고 싶은 공연을 골라 ‘나만의 시간표’를 만들고 휴대폰에 저장해서 언제든지 꺼내볼 수 있다.

한편, 축제 마지막 날인 7일에는 원활한 행사를 위해 오전 9시~오후 10시 광화문사거리에서 대한문 앞까지 세종대로 500m 구간에 차량이 통제된다.

시청 뒤편 무교로사거리에서 모전교 전 차로는 4일~6일 3일간 정오~오후 10시(단, 평일 오후 5시 30분~저녁 8시 제외) 차량이 통제된다. 이 기간 동안 무교로에서는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과 전통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플리마켓과 상인회 먹거리 등도 마련된다.

■ ‘서울거리예술축제 2018’
○일시 :2018. 10. 4(목) ∼ 10. 7(일), 4일간
○장소 : 광장(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거리(청계천로, 세종대로, 무교로)
돈의문 박물관마을, 서울신문사 앞(서울마당), 시민청 등
○주요 프로그램 : 공연프로그램, 폐막프로그램, 기획프로그램
(☞ 축제시간표 보기 )

○ 국·내외 주요공연작품

구분 단체명 공연명 날짜 장소
개막
프로
그램
창작중심 단디+라 푸라 델 바우스+뽈레뽈레+디딤소리+(사)대한실용무용협회+성북구 마을예술창작소 우리동네 아뜰리에+용인대학교 연극학과+서강대학교
따로, 또 같이
10.4.(목)/10.5.(금)
서울광장
폐막
공연
콩플렉스 카파르나움
새로운 메시지가
도 착했습니다
10.1.(월)~
10.7.(일)
서울도서관 앞
예술불꽃 화랑
길_Passage
10.7.(일)
청계광장(시작)
-서울광장
국내?외
주요작품
메카닉 비방트
사이렌의 노래- 도시휴식
10.6.(토)/
10.7.(일)
남산골한옥마을
타임캡슐광장
예술집단 시파 프로젝트
시지푸스처럼
10.5.(금)~
10.7.(일)
서울신문사 앞
코끼리들이 웃는다
물질 2 물질하다가
10.6.(토)/10.7.(일)
광화문광장
(북측광장)
극단 KTO
시간의 향기
10.4.(목)/10.5.(금)
광화문광장
(북측광장)
극단 몸꼴
충동
10.6.(토)/
10.7.(일)
청계광장
노핏 스테이트&
모션하우스
블록
10.5.(금)/
10.6.(토)
광화문광장
(중앙광장)
쉬르 므쥬르
피아쥬
10.4.(목)!~
10.7.(금)
서울도서관 앞
갈매
여기는 아니지만 여기를 통하여
10.6.(토)/
10.7.(일)
광화문광장
(북측광장)
노마딕 씨어터
나들이
나들이
10.6.(토)/
10.7.(일)
돈의문 박물관마을

○홈페이지 : 서울거리예술축제
○문의 : 서울문화재단 서울거리예술축제 추진단 02-3290-7090

문서 정보

발길 닿는 곳이 무대! 서커스, 불꽃쇼 등 거리예술축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8-10-01
관리번호 D000003456639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