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일상의 소소한 행복 '연극·미술·가야금' 무료 교육 신청

문서 본문

서울시민예술대학

서울시민예술대학

평소 예술에 관심이 많아 직접 예술활동에 참여해보고 싶었다면? ‘서울시민예술대학’에서 시작해보세요.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2018년 1학기 신입생이 될 수 있답니다! 연극, 춤, 문학, 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19개 프로그램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봄, 서울시민예술대학에서 여러분 속에 잠자고 있던 예술 본능을 마음껏 꺼내 보시길 바랄게요.

만 19세 이상 성인 누구나 31일까지 모집

서울문화재단은 ‘서울시민예술대학’의 2018년 1학기 프로그램 참여자 350명을 3월 16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 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며, 수강료는 대부분 무료다.

이번 서울시민예술대학은 더 많은 시민들이 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재단의 창작공간 5곳 ▲서교예술실험센터(마포구) ▲서울무용센터(서대문구) ▲서울예술치유허브(성북구) ▲시민청(중구) ▲서서울예술교육센터(양천구)을 지역캠퍼스로 활용한다. 그밖에 자치구 내 문화회관, 복지관, 도서관 등 서울 곳곳의 다양한 민간 협력캠퍼스도 참여한다.

서울시민예술대학 1학기 프로그램은 문화예술에 관심이 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문화재단홈페이지내 참여·신청 코너를 통해 오는 31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연극

연극, 무용, 문학, 가야금 등 다양한 장르

서울시민예술대학 1학기는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며, 연극, 무용, 문학 등 문화예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19개 프로그램이 일반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뉘어 열린다.

일반과정은 한 학기만 운영하는 단기형 프로그램(8개)과 1학기 수업을 기반으로 2학기에 심화형 수업으로 진행되는 연속형 프로그램(6개)으로 다시 구분된다.

1학기에 열리는 단기형 프로그램은 ▲연기의 실제 20(Practical 20 Actings) ▲노래로 쓰는 러브레터 ▲어쩌다 가야금 ▲내일을 위한 청사진_‘나’의 의미를 찾아서 ▲나의 판타스틱 데뷔작 ▲서울시민문학워크숍(시, 소설) ▲New Body Symphony, 2학기(8월~11월)에는 ▲감각갤러리가 준비돼 있다.

2학기에 심화과정까지 이어갈 수 있는 연속형 프로그램은 ▲소리내다. 움직이다. 나를 보다. ▲사람향기, 흙내음Ⅱ ▲셀프 에세이; 글, 그림과 연애하다 ▲나만의 동화책 만들기 ▲즉흥극 학교 ‘나의 이야기, 연극이 되다’ ▲춤과 함께 가 있다.

도기실습

최대 3년까지 단계별 ‘심화과정’도 운영

일반과정과 다르게, 참가자들의 창작과 예술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 최대 3년까지 단계별로 운영되는 서울시민예술대학 심화과정 5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위풍당당 시민예술단2-연극하는 어르신, 꽃밭에서 놀다 ▲연희극 만들기 “그때는 그랬지” ▲신장년층을 위한 춤인문학 3 ‘춤으로 읽는 삶(몸)의 미학’ ▲청춘랜드 그램책 관람차 ▲뮤지컬 할마미아! 시즌2 등 이다.

한편, 지난 2015년에 시작한 서울시민예술대학은 서울시의 시민교육 활성화 정책에 발맞춰 문화예술로 특화된 시민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해왔다.

서울문화재단의 예술교육 철학인 ‘미적체험 예술교육’을 바탕으로 예술적 끼와 재능이 있는 시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연간 30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교육 참여자가 예술적 성장을 통해 자발적 창작 및 예술활동이 가능하도록 ‘심화형’ 예술교육과정을 개선했다.

무용

서울문화재단 주철환 대표이사는 “서울시민예술대학은 지난 10여 년간 추진된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사업의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해 개발했으며, 서울 곳곳에 예술교육 효과를 확산시키는 플랫폼”이라며, “향후 예술대학 등 협력기관 발굴을 통해 우수한 콘텐츠를 확산함으로써 시민 중심의 예술교육이 실현되도록 노력할 것”라고 밝혔다.

■ 2018 서울시민예술대학 프로그램

○일반과정

프로그램명 장르 장소
단기형 연기의 실제20 연극 서울연극인 주택연습실
노래로 쓰는 러브레터 음악 복합문화공간 쉼표
어쩌다 가야금
전통음악
서서울 예술교육센터
내일을 위한 청사진-‘나’의 의미를 찾아서
사진, 영상, 공예, 퍼포먼스
서울예술치유허브
(20~40대)
나의 판타스틱 데뷔작
사진+영상
서교예술실험센터
(20~30대)
2018 서울시민문학워크숍
문학
어린이문화연대 회의실
New Body Symphony
무용(움직임)
시민청 바스락홀
(20~30대)
감각갤러리(2학기)
무용
서울무용센터
연속형
소리내다. 움직이다. 나를 보다. (가면 만들기)
연극+미술
서울예술치유허브 주민 창작실
사랑향기 흙 내음Ⅱ
도자공예
흙내음 꽃향기 스튜디오
셀프 에세이 ; 글, 그림과 연애하다
문학, 미술
다락 상상의방 외
나만의 동화책 만들기
미술
서교예술실험센터
프레이백 씨어터 시민배우 양성을 위한 즉흥극 학교 ‘나의 이야기, 연극이 되다’
연극
연극공간-해 연습실
춤과 함께
무용+음악
서울무용센터

○심화과정

프로그램명 장르 대상 장소
신장년층을 위한 춤인문학3 ‘춤으로 읽는 삶(몸)의 미학’
무용 + 철학 + 생태
50~65세
강동구립암사도서관
청춘랜드 그림책 관람차
연극+문학+미술
60세 이상
동대문정보화도서관
연희극 만들기 “그때는 그랬지”
연극 + 전통연희
57~67세
노원문화예술회관
뮤지컬 할마미아! 시즌2
뮤지컬(연극+음악+무용+문학 등)
60세 이상
강서구립 곰달래어르신복지센터
위풍당당 시민예술단2- 연극하는 어르신, 꽃밭에서 놀다
연극
60세 이상
시립마포노인종합복지관

문의 :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02-758-2013,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

문서 정보

일상의 소소한 행복 '연극·미술·가야금' 무료 교육 신청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8-03-16
관리번호 D000003317385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