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촌에 떠오르는 새공간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문서 본문

오케스트라 연주 및 연습이 가능한 체부홀

오케스트라 연주 및 연습이 가능한 체부홀

“근처에 살아서 알고 있었어요. 예전부터 기다렸던 공간이거든요.” “이런 곳이 생겨 참 좋네요. 한옥에서 조용하게 책도 읽고 이야기도 할 수 있으니까요.” 봄볕이 따스하게 내리쬐던 한옥 방에서 이야기를 하던 시민들이 웃으며 말했다. 그 옆에서 학교 숙제를 마친 초등학생이 인사를 하고 돌아갔다. 가끔씩 지나던 사람들이 지나가며 들려 둘러보고 갔다.

지난 3월 12일, 서울 종로구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는 1931년에 건축된 체부동 성결교회를 재생해 생활문화 허브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이곳은 87년 긴 역사만큼 많은 것을 담고 있다. 1931년 건축돼 일제강점기, 한국전쟁을 겪으면서도 옛 모습을 그대로 지켜오며 2014년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지정됐고, 2017년 서울시 1호 우수건축자산으로 등록됐다. 변화가 빠른 서촌 주변상권 영향으로, 한때 외국인에 매각될 뻔했지만 지역주민과 교인들의 노력과 서울시의 매입으로 건물을 지켜냈다.

근현대사의 역사·문화 가치를 간직하고 있는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옛 교회 이름이 남아 흔적을 더해준다.

근현대사의 역사·문화 가치를 간직하고 있는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옛 교회 이름이 남아 흔적을 더해준다.

특히 건축사적으로 그 가치가 크다. 프랑스식과 영국식 두 가지 벽돌쌓기 방식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서양 건축양식인 목조 트러스(여러 개의 뼈대 재료를 삼각형이나 오각형으로 얽어 짜서 지붕이나 교량 등에 쓰는 구조물) 구조 천장과 1930년 민가에서 사용하던 꽃담 등을 볼 수 있는 재미도 있다.

투명한 문을 열고 들어가니 ‘체부홀’이 나왔다. 기존 예배당이었던 곳을 콘서트홀 및 연습실로 바꿨다. 무대와 피아노 등이 눈에 띄었다. 전문 음향설계를 적용해 오케스트라 공연 및 연습실로 좋다. 대관 신청 후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공연장을 찾던 시민들에게 인기가 많을 거 같다. 또한 기증받은 악기를 무상으로 임대해주는 ‘악기뱅크’나 ‘마스터 클래스’ 같은 프로그램도 계획 중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된다.

생활문화강좌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캘리그라피, 생활자수 등 전통문화를 4~6월에 걸쳐 선보일 예정이다.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금오재 마실 공간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금오재 마실 공간

체부홀 안쪽 통로로 가면 한옥 별채인 ‘금오재’를 만날 수 있다. 아담한 이곳은 ‘사랑(세미나실)’과 ‘마실(마을카페)’로 나눠진다. 20여 명 내외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사랑’은 강좌와 세미나, 소모임 등을 위한 공간으로, ‘마실’은 시민들이 차와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자율카페로 운영될 예정이다.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황정환 팀장은 “건물 외관 등 최대한 당시 모습을 유지하고 내부는 실용적인 공간으로 쓸 수 있도록 했다"며 “시민들이 즐겁게 모여 담소도 나누고 차도 마시면서 커뮤니티와 네트워킹의 장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금오재와 연결된 입구(좌), 세미나가 가능한 금오재 사랑 공간(우)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금오재와 연결된 입구(좌), 세미나가 가능한 금오재 사랑 공간(우)

따뜻한 봄이다. 대청마루에 앉아 꽃담을 마주하며 봄바람과 한옥이 주는 편안함을 맛보니, 한결 여유가 생긴다. 다음에는 누구랑 올까 생각이 드는 곳,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가 주는 느낌이다. 나른한 몸으로 번잡한 일상 피로를 풀고 싶을 때, 바로 이곳에 오면 좋겠다. 더욱이 오케스트라 연주를 위해 공간을 대여하고 싶다면 3~6월까지 이용하자.?시범운영기간인 올 상반기에 한해 무료 대관이 가능하다. 대관 신청은 블로그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안내

○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 나길 3-2

○ 교통 :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하차, 2번 출구에서 도보 약 3분 세종마을 음식문화거리 내 위치

○ 운영시간 : 화 ~ 일요일 오전 10시 ~ 오후 10시 (매주 월요일 휴관)

○ 마을카페 마실 운영시간 : 하절기 오전 10시~ 오후 7시, 동절기 오전 10시 ~ 오후 6시 (1월 1일, 설·추석 연휴 휴관)

○ 문의 : 블로그, 페이스북, 전화(02-6272-0111)

문서 정보

서촌에 떠오르는 새공간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윤경 생산일 2018-03-15
관리번호 D000003316427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