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미세먼지] 서울형 저감조치 첫 발령...출퇴근 대중교통무료

문서 본문

서울시는 지차체 최초로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시행하고 15일 대중교통 출퇴근 시간 요금을 면제한다.ⓒ뉴시스

서울시는 지차체 최초로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시행하고 15일 대중교통 출퇴근 시간 요금을 면제했다.

서울시는 1월 1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했다.

서울시는 14일 미세먼지 평균농도가 50㎍/㎥(마이크로그램 퍼 세제곱미터)을 초과하고 다음날 15일에도 계속해서 나쁨 이상으로 예보됨에 따라 14일 오후 5시 비상저감조치 발령을 결정했다.

이번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지난해 7월1일 제도를 시행한 이후 첫 발령으로, 서울시는 단기간에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극대화하고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해 7월 1일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지차체 최초로 발표 시행하고 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당일 자정부터 오후4시까지 미세먼지 평균농도가 50㎍/㎥ 초과해 ‘나쁨’ 수준을 나타내고, 다음 날도 ‘나쁨’ 이상 예보되는 경우 내려진다. 다만, 다음 날이 토요일·일요일, 공휴일인 경우에는 발령하지 않는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절차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절차

이에 따라 15일 출퇴근 시간(첫차~ 오전9시, 오후 6시~오후9시)에는 서울시 버스,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 대중교통요금을 무료로 운행한다. 그 외에 서울시계 내에 위치한 코레일 등 타운송기관이 운영하는 역, 서울시계 외에서 서울교통공사 노선과 환승하는 모란역이 포함된다.

평소처럼 교통카드나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신용·체크카드를 단말기에 찍으면 자동으로 요금이 무료 청구된다. 단, 대중교통요금 면제는 선·후불 교통카드 이용승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1회권 및 정기권을 이용하여 승차시에는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요금 면제 구간에서 승차하더라도 공항철도 등 독립요금을 징수하는 구간에서는 독립요금을 징수한다.

면제 적용 노선
1호선 온수~ 구로~도봉산
금천구청~
경의중앙선 수색~가좌 ~서울
~양원
경춘선 신내
2호선 전 구간(내·외부순환)
3호선 오금 ~ 지축
4호선 남태령 ~ 당고개
5호선 전 구간(마천·상일동~방화)
6호선 전 구간(봉화산~응암)
7호선 온수~장암
8호선 전 구간(모란~암사)
9호선 전 구간(종합운동장~개화)
우이신설 전 구간(신설동~북한산우이)
분당선 왕십리~복정, 모란
신분당선 강남~청계산입구
공항철도 서울~김포공항

대중교통 면제 적용 구간

대중교통 면제 적용 구간

더불어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버스 노선(광역버스 7개 노선, 시내버스 19개 노선) 및 도시철도를 증편·증회 운행한다.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서울시는 공공기관 주차장 360개소를 전면 폐쇄하고 관용차 3만3천여대 운행을 중단한다.

또한 시민들의 자율적인 차량2부제를 시행한다. 1월 15일은 홀수 차량만 운행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대기배출시설 12개소의 가동률을 하향조정하고, 시가 발주한 공사장 180개소의 조업을 단축하는 등 먼지발생을 최대한 억제한다.

또한 자동차 매연 및 공회전 단속 강화를 위해서 기존 시에서만 운영하던 단속반을 자치구까지 확대해 31개반 101명으로 특별운영하고, 분진흡입청소차량 92대 전량을 운영해 도로비산먼지 청소를 강화한다.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서울시 공공기관 주차장 360개소를 전면 폐쇄하고(좌), 시민참여형 차량2부제 실시를 격려하고자 대중교통 요금을 면제한다(우).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서울시 공공기관 주차장 360개소를 전면 폐쇄하고(좌), 시민참여형 차량2부제 실시를 격려하고자 대중교통 요금을 면제한다(우).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는 미세먼지로부터 시민건강을 지키기 위해 강도 높은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지자체 최초로 시행하고 있다”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므로 차량 2부제, 대중교통 이용 등에 모두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시민행동요령

미세먼지 시민행동요령

문서 정보

[미세먼지] 서울형 저감조치 첫 발령...출퇴근 대중교통무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8-01-15
관리번호 D000003261284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