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한강에 해군함정이 떴다! ‘서울함 공원’ 개장

문서 본문

한강 망원공원에 조성된 서울함 공원. 해군함정 3척을 직접 둘러볼 수 있다. ⓒ조시승

한강 망원공원에 조성된 서울함 공원. 퇴역한 해군함정 3척을 직접 둘러볼 수 있다.

서울함 공원-지도에서 보기

지난 11월 22일 오후 1시 30분, 망원동 한강공원에 경쾌하고 멋진 군악대 연주가 울려 퍼졌다. 선율에 맞춰 해군 군악대의 노래와 공연, 그리고 퍼레이드 묘기가 화려하게 펼쳐졌다. ‘서울함 공원 개장’ 식전 축하공연이다.

‘서울함 공원’에선 퇴역한 해군함정 3척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1984년 취역 후 작년 말까지 30여 년 조국의 바다를 지킨 길이 102m의 ‘서울함’, 1991년부터 지난 6월까지 바다 밑을 소리 없이 지켜왔던 178톤의 잠수함 ‘돌고래’, 그리고 두 차례 서해 제1, 2연평해전에서 북한과 전투를 벌였던 150톤급 ‘참수리’ 고속정이 그 주인공이다.

함정 안에는 한강의 역사, 해군함정, 해양국력, 선박기술 및 과학의 원리 등을 배울 수 있는 전시공간 및 배에 직접 승선하고 해양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는 함정 체험공간을 갖추고 있다.

서울함 공원 안내센터. 잠수함 `돌고래`와 바로 연겨돼 있다. ⓒ조시승

서울함 공원 안내센터. 잠수함 `돌고래`와 바로 연겨돼 있다.

개장기념 퍼포먼스행사와 기념촬영이 끝나고 안내센터를 방문했다. 여기서는 ‘서울함 공원’과 해군의 역사 등을 소개하는 영상과 안내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다. 바로 옆에는 잠수정 ‘돌고래’가 있다. 안에 들어가 보니 많은 버튼이 있었고, 앞에 설치된 기계가 설명을 해주고 있었다. ‘돌고래’호는 12명이 정원이지만, 4명만 누울 수 있는 자리가 있다. 교대근무로 잠자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했다. 고되게 나라를 지키는 해군들의 모습이 눈에 다가오는 듯했다.

안내센터 2층의 다리로 연결된 ‘참수리’호는 최대한 원형을 보존해 고속정 내·외부를 관람하고 수병생활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국산 전투함 시대를 연 ‘참수리’호는 1978년 건조돼 실전 배치됐었다. 서해 제1, 2연평해전에서 북한과 전투를 벌였던 고속정과 같은 기종의 함정이다. 참수리호 지하에는 국·내외 다양한 군함의 패널과 모형을 전시하고 있어 교육용, 안보용으로도 훌륭했다.

한강으로 연결된 구름다리를 건너 메인 함정 ‘서울함’으로 갔다. 이내 내부에 있는 글이 마음을 뭉클하게 하였다. ‘전우는 가슴에 묻고 적은 바다에 묻는다’ 해군이 우리 영해수호에 임하는 자세를 볼 수 있는 글이다.

`참수리`호를 둘러보는 시민들 ⓒ조시승

`참수리`호를 둘러보는 시민들

함정 내부는 함교실, 통신실, 레이더실, 전탐실 등 해군 생활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침실은 잠수정 ‘돌고래’호와 마찬가지로 좁은 공간이었다. 망망대해에서 힘들게 3~4명이 함께 생활하는 해군생활을 보니 가슴이 먹먹했다. 4층 높이로 된 서울함에서는 함장실과 전탐실, 조타실, 회의실, 식당, 세탁실 등 해군 생활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함정 내부를 직접 체험해 볼 수도 있다(좌), 개막식 행사에서 선보인 해군 의장대 공연 모습(우) ⓒ조시승

함정 내부를 직접 체험해 볼 수도 있다(좌), 개막식 행사에서 선보인 해군 의장대 공연 모습(우)

영국 런던의 템스강에는 함박물관(HMS 벨파스트)이 있고, 미국 뉴욕 허드슨강에는 항공모함(USS 인트레피드)을 활용한 박물관이 명소화되어 있다. 세계적으로도 유일한 대도시 중심을 가로질러 흐르는 우리의 한강에 정착한 군함들은 이제 함상공원으로 탈바꿈하여 문화적 체험을 제공하면서 안보의 소중함까지 느낄 수 있는 더욱 특별한 곳이 되었다. 연면적 6,942㎡의 ‘서울함 공원’에는 퇴역한 대형 스크류가 있고 가족과 함께 푸른 잔디광장 산책도 가능하다. 한편, 서울함 공원은 개장 후 12월 3일까지 무료 관람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 ‘서울함 공원’ 안내
○ 위치 : 서울시 마포구 마포나루길 407
○ 시간 :
- 하계(3~10월) 평일 10:00~19:00, 주말 10:00~20:00
- 동계(11~2월) 평일 10:00~17:00, 주말 10:00~18:00
○ 입장료 : 12월 3일까지 무료, 이후 성인 3,000원, 청소년·군인 2,000원, 어린이 1,000원
○ 홈페이지 : www.seoulbattleshippark.com
○ 문의 : 02-332-7500

문서 정보

한강에 해군함정이 떴다! ‘서울함 공원’ 개장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조시승 생산일 2017-11-27
관리번호 D000003215657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