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바이오허브’ 바이오·의료 산업거점 첫 발

문서 본문

서울바이오허브-지도에서 보기

리모델링 공사가 끝난 서울바이오허브 본관동 건물 전경

리모델링 공사가 끝난 서울바이오허브 본관동 건물 전경

홍릉연구단지에 위치한 서울바이오허브가 본관동 리모델링을 마치고, 이달말부터 입주를 시작한다. 이로써 향후 국내 바이오·의료산업 연구와 창업 지원 거점이 마련됐다.

서울시가 설립한 서울바이오허브는 기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건물을 리모델링·증축하여 조성됐다. 서울바이오허브는 3개 동으로 구성되며 그 중 본관동이 제일 먼저 완공되었다.

본관동은 지상4층, 지하1층으로 이뤄져 있다. 연면적 3,729㎡ 규모. 지상1층은 컨설팅룸, 지상2층은 세미나실, 지상3층은 운영기관 및 협력사 사무실·회의실, 지상4층은 기업입주 공간, 옥상은 휴게 공간 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지하1층은 콘퍼런스룸·기계실·전기실이다.

본관동은 건축가 김수근 작품으로 1981년 7월 준공되었으며, 지난 2013년 신관동을 개보수 할 때 개축한 것을 이번 리모델링 공사에서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복원하였다. 또한 모든 방문객이 연령, 장애와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무장애시설(배리어프리)’을 적용했다.

서울바이오허브 본관동에는 일반기업 2개소, 협력기업 23개소가 입주해 바이오·의료산업 연구 활동을 시작한다.

현재 서울바이오허브 공사는 단계별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1단계로 본관동이 완료되었으며 2단계로 신관동 리모델링 공사와 별관동 증축 공사가 예정되어 있다. 2단계 공사는 오는 10월 말 착공되며 2019년 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바이오허브가 위치한 홍릉 연구단지에는 KIST, 고등과학원 등 연구소·대학·병원·한국기술벤처재단 등 기업이 모여 있으며 이들은 모두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서울바이오허브는 바이오 의료산업 거점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향후 서울바이오허브가 바이오?의료산업의 연구?창업을 지원하는 허브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지역발전에도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문서 정보

‘서울바이오허브’ 바이오·의료 산업거점 첫 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9-28
관리번호 D000003154599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