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한강공원 "주차요금은 앱으로, 배달은 배달존에서"

문서 본문

한강을 찾은 시민들ⓒ뉴시스

한강을 찾은 시민들

삶의 여유를 안겨주는 한강. 그러나 사람이 많아지면서 한강도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쓰레기도 늘고, 교통혼잡, 주차난으로 복잡해지고 있는데요. 서울시가 질서유지와 시민 불편사항을 줄이기 위해 ‘한강공원 질서확립 5대 특별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주차장 출차시스템을 개선하고 치킨, 피자 등을 배달하는 배달원과 고객이 쉽게 만날 수 있는 ‘배달존’을 개선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 이어집니다.

한강공원 질서확립 5대 특별대책은 ▲쓰레기 수거 등 청결관리 강화 ▲주차장 진출입 혼잡 해소 ▲주요 한강공원 인근 교통혼잡 해소 ▲공원 내 무질서 행위 단속 및 안전관리 강화 ▲시민참여 및 질서의식 고취로 나눠진다.

우선 주말이나 여름철 극성수기에 한강공원으로 들어가고 나가는 차량이 몰리면서 극심한 혼잡을 빚었던 한강공원 주차장의 출차시스템을 다음 달부터 대폭 개선한다.

여의도 한강공원 주차장은 11개 한강공원 주차장 가운데 최초로 스마트폰 앱 ‘AJ파크’로 요금을 정산하고 전용출구를 통해 출차할 수 있는 사전 요금정산 시스템을 다음 달 새롭게 도입한다. 반포 한강공원 주차장은 오는 7월 무인정산기 2대를 첫 설치하고 잠수교 남단쪽에 출차로 1개 차선을 추가로 설치한다.

봄?여름철이 되면 극심해지는 여의나루역 인근의 혼잡도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6월 말까지 주말(공휴일 포함) 및 대형행사 기간 중에는 기존 버스정류소를 현 위치(여의나루역 2번 출구 앞)에서 마포대교 방향으로 120m 이전한다. 또 이전한 버스정류소 10m 전방(서울아파트?목화아파트 앞)에 횡단보도를 신설하여 주민 불편도 완화한다.

도로 정체의 원인이 되는 불법 주·정차 및 노점 단속도 강화한다. 시는 지난 18일부터 교통지도 단속인력을 새롭게 투입해(2개조, 4명) 야간단속(오후 4시~10시)을 실시하고 있다.

여의도 한강공원 배달존 위치도

여의도 한강공원 배달존 위치도

이와 함께 치킨, 피자 등을 배달하는 배달원과 고객이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작년 5월부터 운영 중인 ‘배달존’도 새롭게 개선한다. 여의도공원 나들목 입구와 가까운 물빛광장 주변에 1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기존 2개소 가운데 이용률이 저조했던 마포대교 옆 배달존은 마포주차장 입구 매점 부근으로 이전한다.

‘배달존’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달존에 깃대봉을 새롭게 설치하고, 인근 배달업체들과의 간담회, 배달음식점 홍보 게시판 설치 등도 추진한다.

배달존(좌)과 무인정산기(우)

배달존 사진, 무인정산기

‘전단지 수거함’(뚝섬 2개소, 여의도 8개소)의 경우 투입구 크기를 확대하고 눈에 잘 띄는 디자인으로 개선한다.

자전거 집단드라이빙 및 폭주, 전동휠·보행자간 접촉사고, 반려견 관리소홀 등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무질서 행위도 단속한다. 이를 위해 오는 9월까지 단속 전담요원을 20명으로 증원한다.

전단지 수거함 개선 전(좌), 개선 후 모습(우)

전단지 수거함 개선 전, 개선 후

한강공원 내 청결관리도 한 단계 강화한다. 이달 여의도를 시작으로 6월 중에는 반포, 뚝섬 한강공원에 야간 시간대 청소인력(오후 4시~10시) 총 8명을 추가 배치하고, '한강몽땅 페스티벌' 등 축제가 열리는 7~8월에는 추가 청소인력 31명을 집중 투입한다.

마지막으로 시민 주도 캠페인을 추진하는 동시에 한강공원 환경정화 및 홍보를 위한 자원봉사활동도 시작한다. 청년 봉사단체 ‘워밍즈’를 주축으로 대학생,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5월 27일~ 10월 28일까지 여의도?뚝섬 한강공원에서 쓰레기봉투 배포, 올바른 쓰레기처리홍보, 배달존 위치 안내 등 시민주도 캠페인을 실시한다.

6월~10월에는 환경정화 및 홍보를 위한 자원봉사활동이 시작된다. 청아장학생회 등 20팀 4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은 여의도와 뚝섬 한강공원에서 환경정화활동, 반려동물관리, 공원이용수칙 등을 홍보한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한강사업본부 운영부 02-3780-0815

문서 정보

한강공원 "주차요금은 앱으로, 배달은 배달존에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7-05-30
관리번호 D000003026195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