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세종대로 한복판에 사또가 나타났다!

문서 본문

사또 마당극에 참여하고 있는 외국인과 시민들 ⓒ김윤경

사또 마당극에 참여하고 있는 외국인과 시민들

“여봐라, 도대체 저 여인은 어디서 왔는지 아뢰라”

“에콰도르라고 하는데요”

“아무튼 무엄하다. 당장 주리를 틀어라”

신관 사또 마당극을 보다 주리체험을 하게 된 외국인 여성이 어리둥절해 하며 웃자 구경하던 시민들 사이에서도 웃음이 터졌다. 다음으로 체험하게 된 남성마저 에콰도르에서 왔다고 하자 재미는 더해졌다.

“아까 그 여인과 무슨 사이냐고 물어라”

“예이~ 친구 아들이랍니다!”

“그래? 정말 친구라더냐. 이번에는 네가 주리를 틀어라”

즉석에서 이뤄지는 흥미로운 구경에 사람들은 사진을 찍으며 즐거워했다. 미처 자리를 잡지 못한 시민들은 세종문화회관 계단에 앉아 마당극을 구경하였다.

2017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김윤경

2017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지난 4월 2일 세종대로가 차 없는 보행전용거리로 변했다. 행사는 광화문 삼거리부터 세종로 사거리 방향으로 진행됐다. 곳곳에서 기타와 노랫소리, 댄스 공연이 벌어졌다. 아이들 손을 이끌고 나온 가족과 한복을 곱게 입고 친구들과 놀러 나온 학생 및 직장인들, 호기심 어린 눈으로 보는 외국인들로 거리가 북적였다.

지역축제에는 남원을 비롯해 이천, 담양, 부안, 영동, 대전 등 6개 지역이 참가하였다. 직접 만든 영동 와인을 시음하고, 부안의 3색 소금을 체험해볼 수 있었다. 대전의 종이 모형 트램(노면전차)은 직접 체험도 할 수 있어 사람들로 북적였다. 전통놀이체험공간에서는 아이들이 과녁을 향해 다트를 던지고 오재미를 넣으며 즐거워했다. 팽이 모형에 들어간 아이를 돌려주는 엄마, 아빠 얼굴에는 미소가 가득했다.

전통놀이체험공간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들 ⓒ김윤경

전통놀이체험공간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들

이번 행사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시민 공모 프로그램이었다. 공연 프로그램을 비롯해 전시, 체험 등 여러 분야에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었다. 충북 지역 대학생 및 졸업생이 뭉친 창업기업 ‘우리동네툰즈’ 부스에서는 보드게임을 접목한 문화재 교구를 선보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지역축제에서 시식하는 시민들 ⓒ김윤경

지역축제에서 시식하는 시민들

또한, ‘뜨는 언니 뜨개질’ 부스에서는 가방, 핀, 목도리 등 여러 뜨개 작품을 선보였다. 시민들이 직접 체험도 할 수 있었다. 기자에게 뜨개질을 가르쳐 준 시민예술가에게 공방을 운영하냐고 묻자 “IT분야에서 일하는 직장인인데 뜨개질을 취미처럼 하다 참가하게 되었다”며 “오늘 행사에서 어린이들이 뜨개질을 배우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직접 뜨개질을 배우며 신기했던 것 중 하나는 어르신들이 다른 방법으로 실을 뜨는데도 기자보다 속도가 빠른 것이었다. 뜨개질하시던 어르신은 “우리 때는 이렇게 배웠거든”하며 예쁜 머리 리본을 만들어 가셨다.

풍선을 나눠주는 키다리 삐에로(좌), 뜨는 언니 뜨개질 부스(우) ⓒ김윤경

풍선을 나눠주는 키다리 삐에로(좌), 뜨는 언니 뜨개질 부스(우)

서울시는 2017년부터 거리별로 특화된 콘텐츠를 통해 보행전용거리를 운영한다. 세종대로는 혹서기인 7월을 제외하고 4월부터 10월까지 매달 첫째, 셋째 주 일요일에 보행전용거리를 운영한다. 또한, 행사 일부는 시민 공모를 통한 시민 콘텐츠들로 채워져 시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다음 4월 16일 도농상생장터는 ‘봄맞이 씨앗展’을 주제로 열린다. 서울의 보행전용거리는 세종대로뿐만 아니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덕수궁길, 청계천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풍물놀이패의 흥겨운 공연 ⓒ김윤경

풍물놀이패의 흥겨운 공연

“엄마, 저 아저씨 머리 아프지 않을까?” 상모를 돌리며 풍물놀이를 보던 한 아이가 머리를 똑같이 돌리며 엄마에게 물었다. 아이 엄마가 빙그레 웃자 풍물놀이는 더욱 신나게 소리를 울렸다. 보행전용거리 행사는 따뜻한 날씨만큼이나 모두에게 신명 나는 한마당이었다.

■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안내

○ 운영구간: 광화문 삼거리~세종대로 사거리(550m)

○ 운영시간: 4월~10월(혹서기 7월 제외) 매월 첫째·셋째주 일요일? 오전 11시~오후4시(교통통제 오전 9시~오후6시)

○ 홈페이지 : www.seoul.go.kr/story/walk/

문서 정보

세종대로 한복판에 사또가 나타났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윤경 생산일 2017-04-03
관리번호 D000002959094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