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놓치면 후회' 한눈에 보는 2017년 서울 축제

문서 본문

벛꽃축제

벛꽃축제

연등회

연등회

화사한 꽃과 빛으로 피어난 봄 축제

4월 벚꽃이 피는 시기에 맞춰 열리는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 기간에는 한강을 배경으로 1.7km 구간(여의서로)을 따라 황홀한 풍경이 연출된다.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는 매년 600만 명의 상춘객을 유혹한다. 응봉산은 봄과 희망을 상징하는 개나리꽃의 명소로, 팔각정에서 ‘개나리축제’가 열린다. 꽃의 여왕, 장미가 피는 5월에는 ‘서울장미축제’가 중화체육공원, 수림대공원 일대에서 펼쳐지며 5.1km 장미터널, 장미신전, 장미 퍼레이드 등 다채로운 볼거리가 가득하다. 또 중요무형문화재 제122호인 ‘연등회’가 도심 곳곳에서 열려 전통 등전시회, 연등 행렬, 전통문화와 공연마당, 회향한마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울광장에서는 ‘서울드럼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국내외 최정상 연주자를 초청, 최고의 공연을 선보여온 서울드럼페스티벌은 갈수록 더 멋지고 화려한 연출진을 자랑한다.

한강몽땅 여름축제

한강몽땅 여름축제

젊음과 열정이 넘치는 여름 축제

7월에는 신촌 연세로 차 없는 거리에서 ‘신촌 물총축제’가 열린다. 한여름 뜨거운 직사광과 아스팔트가 내뿜는 열기를 시원하게 날려줄 대규모 물총 싸움, 워터 슬라이드, DJ쇼 등이 펼쳐진다. 충무아트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지에서는 ‘충무로뮤지컬영화제’를 개최한다. 뮤지컬 영화 원작과 공연 실황도 볼 수 있는 신개념 무대 등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여름의 절정을 맞아 한강공원 곳곳에서는 ‘한강몽땅 여름축제’가 열린다. 한강 수영장과 한강여름캠핑장에서 수상 레포츠, 거리 공연 페스티벌 등 최대의 강변 문화 축제가 펼쳐진다. 8월에는 서울의 밤이 품고 있는 특별한 매력을 발견하고, 제대로 즐겨보자는 취지에서 ‘서울문화의 밤’이 서울광장과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등지에서 열린다. 월드뮤직 밤샘음악축제, 서울광장 캠핑, 전통놀이마당 등의 행사가 기억에 남을 여름밤을 선사한다.

불꽃축제

불꽃축제

한성백제문화제

한성백제문화제

역사를 만나고 전통을 체험하는 가을 축제

9월에는 인사동, 청계천 등 종로구 전역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떠나는 ‘古Go종로문화페스티벌(종로구)’이 시작된다. 서울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 자원을 기반으로 한 인사전통문화축제, 육의전체험축제, 궁중과 사대부가의 전통음식축제, 한복축제 등을 통해 2,000년 역사 도시 서울을 만나볼 수 있다. 10월 광화문광장 일대에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을 주제로 한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몽촌토성, 한성백제박물관 위례성대로, 올림픽공원 등 송파구 전역에서 ‘한성백제문화제’도 진행한다. 역사 고증을 통한 백제 시대 거리 행렬 재현, 한성백제 생활사 체험마을 등을 통해 재미는 물론 역사 지식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암사동 선사 유적지를 배경으로 한 ‘강동선사문화축제’에서는 원시 대탐험 거리 퍼레이드, 신석기 먹거리 퍼포먼스, 선사 농경 체험과 선사 가족 댄스파티 등 이색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 ‘서울거리예술축제’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이어지며 서울시 축제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한다. ‘서울억새축제’는 대표적 가을축제로, 마포구 하늘공원 일대에서 열린다.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추워도 마음은 훈훈한 겨울 축제

11월에는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태평로 일대에서 ‘서울김장문화제’를 개최한다. 서울김장문화제는 김장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것을 기념해 2014년에 처음 열렸다. 우리의 ‘김장 문화’에 관련한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보고, 체험하고,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또 청계천 1.2km 물길을 따라 형형색색의 ‘서울빛초롱축제’가 펼쳐진다. 청계광장에서 수표교 일대까지 서울을 테마로 한 수십만 개의 조형등을 연출해 서울의 밤하늘을 밝힌다. 쌀쌀한 날씨 속에서 온화하게 빛나는 등불을 바라보며 로맨틱한 순간을 만끽할 수 있다.
○ 문의 : festival.seoul.go.kr
※ 축제 일정은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빠르고 쉽게 찾는 서울시 행사 &축제
서울문화포털
서울시 곳곳에서 열리는 행사 &축제 일정을자치구별·장르별·기간별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 외 도서관행사나 무료 영화 상영 일정, 무료 강의 등도 소개한다.
○ 문의 : culture.seoul.go.kr
Visit Seoul
규모 큰 행사를 빠르게 접할 수 있다.내국인뿐 아니라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도 많이 찾는다.원하는 기간 내에 열리는 행사를 찾는 기능도 있다.특히 정렬을 발행일순으로 설정하면 최근 일정을 알려준다.
○ 문의 : www.visitseoul.net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행사 정보 외 서울시의 모든 것을알 수 있다. 시민관심정보나 시민정보나눔에서 각종 축제& 행사 일정을 찾을 수 있다. 특히 ‘문화달력’에서는자치구별·기관별로 매월 열리는 행사 소식을 알려준다.
○ 문의 : opengov.seoul.go.kr

서울사랑 원문 바로가기
출처_서울사랑

문서 정보

'놓치면 후회' 한눈에 보는 2017년 서울 축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사랑 생산일 2017-02-08
관리번호 D000002895318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