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카드뉴스] 생활 속 분쟁 상담사. 서울이웃분쟁조정센터

생활 속 분쟁 상담사. 서울이웃분쟁조정센터

층간소음, 주차, 쓰레기 투기 같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이웃 간 분쟁

이러한 분쟁에 대해 전문가가 무료로 상담‧조정해주는 서울이웃분쟁조정센터

작년 6월 문을 연 이래 지난 1년 간 총 1,847건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중 당사자 간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조정 절차를 신청한 경우는 196건

실제로 변호사, 조정 전문가 등 전문 조정위원의 조정 등을 통해 분쟁을 해결한 건은 58건이었습니다.

전문 조정위원의 조정으로 갈등이 해결된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려동물들로 인한 소음과 악취 피해, 옆집 담배연기로 인한 간접흡연 피해, 좁은 골목의 주차공간을 둘러싼 갈등, 구두수선대에 맡긴 구두에 대한 보상

전문 상담원의 상담을 통한 조정 단계에 가기도 전에 당사자간 합의에 이른 경우도 있었습니다.

1년 간 센터에 접수된 총 1,847건의 상담 내용은 무엇이었을까요? 소음 (679건, 37%)과 누수(376건, 20%) 문제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시설(하수도, 하자보수 등), 흡연‧매연‧악취, 동물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조정을 신청한 시민들은 비록 합의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에도 상대방에게 충분한 의사를 전달하고,

그간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공식적인 자리에서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워했습니다.

서울이웃분쟁조정센터는 공적 완충 장치로서 화해와 조정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저작자 표시, 변경금지)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문서 정보

등록부서명 정보공개정책과 등록일 202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