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유출, 보이스피싱, 스팸, 공공기관사칭 등 신고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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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개요

 사전에 본인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타인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대처방법 안내

업무내용

 

 ▣ 서울시 통합회원의 개인정보유출

 → 구청,동주민센터등 서울시 관련기관 통해서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경우

 

 ○ 신고 및 상담   
  ① 시청 정보통신보안담당관 02-2133-2884
  ②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 → (최하단)개인정보 처리방침 → (좌측)개인정보침해신고

 

 ▣ 일반 금융기관, 민간기업체 등의 일반적인 개인정보유출, 보이스피싱

 ① 상담

기관

상담종류

전화번호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중점으로한 대응방법

(국번없이) 1332 → 4번 → 1번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상 개인정보침해, 불법스팸, 해킹

(국번없이) 118

(24시간 상담 가능)

검찰청

 모든 유형의 사칭전화에 대하여 상담

(국번없이) 1301

핸드폰으로 할 경우

지역번호 +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해킹,바이러스등 전문적인 내용 상담

02-3150-2659

 ※ 보이스피싱 대응방안

 

 ② 신고

기관

상담종류

전화번호

경찰청

 사이버 범죄, 인터넷상의 사기나 명예훼손 등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금융사기

관할 경찰서 또는
(국번없이) 112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상 개인정보침해, 사이버명예훼손, 분쟁
 조정, 불법스팸 차단 등

(국번없이) 118

(24시간 상담 가능)


 ※ 각 기관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상담 및 신고 가능
 ※ 보이스피싱으로 이미 현금을 계좌이체한 경우, 경찰(국번없이 112 : 피해금이 입금된 금융회사를 알고 요청하거나

     이를 모를 경우 거래명세서를 보면서 지급정지 요청하면 보다 신속히 처리됨)에 지급정지 요청 후 가까운 경찰서에서

     피해신고확인서(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은 후 지급정지를 요청한 금융회사에 피해신고확인서와 신분증사본,

     피해구제신청서(은행에 비치)를 3일 이내 제출해야 함

기타사항

 ①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침해 대처방안 확인

 ②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 :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 확인


문서 정보

개인정보유출, 보이스피싱, 스팸, 공공기관사칭 등 신고문의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0276856 등록일 2019-03-25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다산콜센터 제공부서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작성자(책임자) 120다산콜재단 생산일 2007-04-16
라이선스 CC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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