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뛰는 서울] 취업과 창업으로 길을 찾다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Part 1

희망을 이야기하는 이들이 만나다

서울형 뉴딜일자리

취업의 디딤돌이 되어줄 ‘서울형 뉴딜일자리’는 사회 초년생부터 경력 단절자, 경력자까지 모두에게 열려 있다. 모든 참여자에게 일에 대한 경험과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 및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사업에 참여한 후 민간 일자리로 취업까지 연결해주는 서울시 대표 공공 일자리인 뉴딜일자리는 월 최대 임금 235만원 지급(서울형 생활임금 시급 1만702원 기준), 최대 23개월간 안정적인 근무가 가능하다.

2021년 뉴딜일자리 상세 안내

대상 만 18세 이상 미취업 서울시민 총 4000여 명 선발
기간 1월 18일~12월 31일 순차적 모집
분야 경제, 문화, 복지, 교육·혁신, 환경·안전 등 (서울시와 자치구, 서울시 투자·출연 기관, 민간 공모 등)
특전 분야별 최대 200시간의 전문 직무 교육 제공, 연간 10만원까지 자격증 취득 비용 지원
문의 서울일자리포털 job.seoul.go.kr, 서울일자리센터 1588-9142

서울사랑

서울시립대학교 베타시티센터

방나영

새로운 영역에 도전할 수 있는 뉴딜일자리 덕분에 전공 분야 외
직업에 대한 시각이 넓어졌어요.

서울형 뉴딜일자리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최적화된 일자리 경험을 제공한다. 최근 기업에서 실무형 인재, 관련 경력이 있는 구직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학교를 막 졸업했거나 근로 경험이 적은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일자리다. 방나영 씨는 도시 재생에 관심이 있어 세운상가 뉴딜일자리에 지원해 서울시립대학교 세운캠퍼스 내 베타시티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다.

“세운상가 주변과 을지로 일대 공간을 3D 스캔해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에 참여하고 있어요. 새로운 기술을 접하는 것이 즐겁고, 경력을 쌓아 다음 단계로 올라가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중입니다. 최대 23개월간 근무할 수 있어 안정적이에요. 올해는 뉴딜일자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직무 교육에 참여하려 합니다.”

서울사랑

(사)공공네트워크

장지원

워크넷과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서울형 뉴딜일자리 덕분에
인생의 방향이 새로워지고 있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일반 회사에 다니던 장지원 씨는 평소 도시 재생이나 마케팅, 상권 분석 등에 관심이 많았다. 그러던 중 뉴딜일자리에 세운상가 재생 사업 관련 거버넌스 활동을 할 수 있는 일자리가 있어 전업을 결심했다. 전통적인 도심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상인과 지역 주민 간의 소통을 담당하고,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업무를 하면서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는 중이다.

“뉴딜일자리는 제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무작정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관심 분야와 맞는 뉴딜일자리를 통해 의구심을 확신으로 바꾸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서울사랑

동대문구 수어통역센터

신혜란

경력 단절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서울형 뉴딜일자리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관심 분야인 수화 자원봉사를 하는 신혜란 씨는 평소 왕래하던 복지시설에 붙은 안내문을 통해 뉴딜일자리를 알게 되었다.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지내는 장애인 중에서도 소통의 불편을 겪는 청각장애인과 일상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수화통역사로 근무 중이다.

“서울형 뉴딜일자리는 무엇보다 안정적이에요. 서울형 생활임금을 보장하기 때문에 월 최대 235만원을 받을 수 있고, 근무 환경 역시 근무자에게 최대한 맞춰 조율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전담 뉴딜 매니저가 있어 근무 시 어려움을 잘 해결해주고, 이후의 진로 상담이나 취업·창업 정보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업무 능력에 도움이 되는 취업 교육과 자격증 시험 응시 비용도 지원해주니 일석삼조예요.”

서울창업허브 공덕·성수

서울사랑

서울창업허브 공덕

창업 기업 투자 유치 및 해외 진출, 외식업 창업 지원
위치 마포구 백범로31길 21, 본관·별관 운영
문의 02-2115-2021

서울사랑

서울창업허브 성수

도시·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 벤처 창업 지원
위치 성동구 성수이로22길 37
문의 02-2115-0559

‘창업하기 좋은 서울’을 목표로 창업을 위한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지원하는 적극적인 창업 인큐베이터 ‘서울창업허브’는 국내외 창업 생태계를 조사·분석해 기업 지원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고, 창업 생태계의 획기적인 성장을 이끈다. 투자자·대기업·강소기업·전문가·연구기관은 물론 글로벌 네트워크를 마련해주기 때문에 창업자들에게 꿈의 무대이기도 하다.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초기 단계에 접어든 창업 기업에 사무 공간과 교육 프로그램, 사업 컨설팅, 해외 진출 마케팅 등 창업과 성장의 발판을 다양하게 마련해 서울을 대표하는 기업을 배출하고 있다.

서울 창업자들은 주목! 서울창업허브 창동

창업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코로나19 시대에 걸맞게 디지털·비대면 분야 창업을 지원하는 시설로 오는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하는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창동 역세권에 위치한 창동아우르네에 입주한다. 서울창업허브 공덕과 성수에 이은 세 번째 권역 센터로 독립형 보육실(20개), 코워킹 스페이스(약 180석) 등으로 조성된다.
서울창업허브 seoulstartuphub.com

서울사랑

더웨이브톡

김영덕

물에 관한 빅데이터를 사업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책과 상하수도 시설과의 접목이 필수입니다.

일기예보를 확인할 때 ‘공기 질’을 보게 되는 것처럼 미세먼지나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늘어났다. 늘 곁에 있어서 당연하게 여겼던 ‘물’에 관한 질문에서 시작된 ‘센스컵’으로 서울창업허브 성수에 입주한 더웨이브톡 김영덕 대표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첫발을 성공적으로 내디뎠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정수와 병에 든 생수의 시작은 수돗물이나 상하수도에 대한 불신에서 탄생한 것입니다. 저희는 공기만큼이나 공공재적 요소인 ‘물’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수질 탁도계를 소형화 및 개인화한 제품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서울창업허브의 적극적인 지원 덕분에 물 관련 기관과의 협업이나 해외 진출 등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사랑

엠지솔루션스

박재현

서울창업허브 성수에 입주한 후에는
부대 비용에 대한 걱정 없이 사업에 집중할 수 있어 좋습니다.

‘건강’은 현대인의 최대 화두이며, 생활 습관의 변화와 나쁜 자세에서 오는 통증 치료나 바른 체형에 대한 요구는 날로 커지고 있다. 엠지솔루션스의 박재현 대표는 단순한 다이어트를 넘어 근골격계를 정확하게 분석해 그에 따른 운동 처방을 할 수 있는 3D 체형 분석기 ‘모티피지오’를 선보이고 헬스클럽·필라테스 학원 등과 협업하는 데 힘쓰고 있다.

“서울창업허브는 저희 같은 초기 창업 기업에 그야말로 아주 든든한 요람이 되어줍니다. 저희의 기술과 관련 업계를 이어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함께 입주한 동료 창업 기업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덕분에 제품 테스트나 임상 수치 확보가 쉬워졌어요. 앞으로 영업 판로 확장이나 제품 기술력 강화를 위한 관련 업체 매칭 부분에도 많은 도움을 요청하려 합니다.”

서울사랑

해피스마일프레쉬

최시준·이현빈

서울창업허브 공덕에 자리한 ‘키친인큐베이터’ 덕분에
메뉴 개발과 제조가 수월해졌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먹거리 관련 사업의 판도가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 요즘, 식당은 제한적 영업을 하고 외식보다 배달 음식이나 집에서 손쉽게 조리해 먹는 간편식 시장이 커지고 있다.

“현재 수산물 도매와 식당, 해산물 그로서리 ‘생선씨’ 를 운영하고 있어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신선한 재료와 인기 있는 메뉴를 제품화하기 위해 방법을 찾던 중에 외식업 창업자들을 위한 공유 주방과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서울창업허브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식당과는 다르게 규격화된 주방 설비 시설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시도를 하기에 좋아요. 제품화 이후 유통이나 시장 검증 과정에 대한 컨설팅도 받고 있어 창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김시웅 사진 이정우

문서 정보

[다시 뛰는 서울] 취업과 창업으로 길을 찾다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41861864 등록일 2021-02-04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1-02-02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