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신년 기획] 달라지는 서울시민의 일상을 보다

문서 본문

희망을 꿈꾸는 서울시민을 위한 서울시의 각 분야별 맞춤형 지원 내용을 만나보자.

Part 3

2021년 달라지는 서울 생활

안전한 도시

1. 서울의료원 응급의료센터 개원

코로나19와 같은 감염관리 특화시설로, 중증 응급환자를 위한 의료 인프라를 구축하고 동북권역 거점 병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응급의료센터를 건립합니다. 병실 규모는 총 59병상이며, 음압병실 등을 가동해 감염병 확산을 방지합니다.
2021년 12월

2. ‘안전속도 5030’ 서울 전역 확대 시행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서울 시내 간선도로는 시속 50km, 이면도로는 시속 30km로 제한속도를 지정합니다. 서울시 전역에 변경된 제한속도를 알려주는 교통안전표지, 노면 표시가 도로교통법에 따라 설치되므로 표시된 제한속도에 따라 운전하면 됩니다.
2021년 상반기

3. 서울시 ‘공공야간약국’ 지정 운영

시민들이 평일과 주말 및 공휴일 심야 시간에도 필요한 의약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20개 자치구에서 31개의 ‘공공야간약국’을 운영합니다. 운영 시간은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1시까지이며, 약국 전면에 공공야간약국 조명 간판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4. 월드컵대교 본선 개통

상습 정체 구간인 성산대교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서북부 지역 교통 흐름을 개선할 한강의 서른한 번째 교량인 월드컵대교가 개통됩니다. 마포구 상암동에서 영등포구 양평동을 잇는 월드컵대교는 서울 서북부 지역 교통 흐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2021년 8월

5. 서울제물포터널 개통

도심 교통의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새롭게 개통하는 도로로, 서울 서부권의 상습 지·정체 구간인 국회대로의 교통 흐름을 개선합니다. 신월IC 진·출입로부터 여의대로 전경련회관과 올림픽대로 진·출입로까지 이어집니다.
2021년 4월

6. 서부간선지하도로 개통

도심 내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서부간선도로 하부에 영등포구(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IC에 이르는 소형차 전용 지하도를 개통합니다. 승용자동차와 소형 승합자동차, 소형 화물자동차, 소형 특수자동차가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륜자동차는 통행이 불가합니다.
2021년 8월

7. 서울물재생체험관 개관

기존 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해 상부에 시민들이 휴식과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친환경 공원과 하수처리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물재생체험관을 서남물재생센터 내에 개관합니다.
2021년 5월
위치 강서구 양천로 201

8. 대각선 횡단보도 확대 설치

서울시 보행 안전 개선 종합계획에 따라 보행자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해 보행자 통행량이 많은 도로에 설치하는 대각선 횡단보도를 확대 설치합니다. 사거리 등의 교차로에서 가로세로 방향 외에 대각선 모양으로 가로지를 수 있는 횡단보도입니다.
2021년 하반기

따뜻한 도시

1.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지원 확대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해 생활이 어려운 서울시민에게 완화된 기준을 적용하여 생계급여 등을 지원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45% 이하, 재산 기준 1억3500만원 이하(단, 금융재산 3000만원 초과, 재산소득 환산율 100% 적용 자동차 소유자는 선정 제외) 및 부양의무자 기준에 부합하는 서울시민이 대상입니다.
2021년 1월
홈페이지 wis.seoul.go.kr

2. 서울형 유급병가 지원 확대

근로소득자와 사업소득자가 건강검진, 입원 치료, 외래진료를 제때 받아 질병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 없도록, 아프면 쉴 수 있도록 생활비를 지원합니다. 2021년에는 연간 최대 14일(외래 3일 내 포함), 1일 8만5610원(2021년 서울시 생활임금)을 기준으로 최대 금액은 119만8540원입니다.
2021년 1월

3. 전입 청년 1인 가구 웰컴 박스 제공

1인 가구로 신규 전입한 서울시 청년들의 고립감을 해소하고 적응력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 청년 생활 안내지, 청년 정책 홍보물, 동네 지도 책자로 구성된 웰컴 박스를 제공합니다.
2021년 상반기
홈페이지 youth.seoul.go.kr

4. 장애인가족지원센터 확대 운영

장애인 가족이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공동체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확대 운영합니다. 장애인 및 구성원 상담·사례 관리와 장애인 가족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긴급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1년 상반기
홈페이지 seoul.dfsc.or.kr

5. 서울시 뇌병변장애인비전센터 개관

전국 최초로 휠체어를 이용하는 뇌병변 장애인을 위한 센터로, 학령기 이후 지역사회 서비스 이용 단절로 사회성 및 정신적·신체적 건강 퇴행을 보이는 최중증 뇌병변 장애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 돌봄, 건강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1년 1월

6.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 확대

초등학생의 방과 후 돌봄 서비스와 문화·예술 체험을 제공하는 거점형 키움센터를 본격 운영하고, 일반·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를 확대합니다.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원하는 시간에 이용할 수 있으며, 놀이와 쉼이 있는 공간입니다.
2021년 1월
홈페이지 icare.seoul.go.kr

7. 어린이집 특화 보육 서비스 확대

‘거점형 야간보육어린이집’, ‘365열린어린이집’, ‘생태친화어린이집’ 등 특화된 보육이 가능한 어린이집을 확대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취학 전 아동의 안정적인 보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1년 상반기
홈페이지 iseoul.seoul.go.kr

8. 우당 이회영 기념관 개관

우당 이회영 선생과 독립운동 관련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한 기념관이 남산의 역사적·장소적 가치 회복을 위해 남산 예장자락에 개관합니다.
2021년 5월
위치 중구 예장동 4-1

9. 딜쿠샤(Dilcusha) 개관

AP 통신사의 한국 통신원으로 활동하며 3·1운동을 전 세계에 알린 앨버트 W. 테일러 부부가 살았던 가옥 ‘딜큐샤’의 원형을 복원해 시민들에게 공개합니다.
2021년 3월
위치 종로구 사직로2길 17

10. 남산 예장자락 개장

남산 예장자락의 본래 능선을 복원하고 보행 접근성을 개선해 시민의 휴식 공간이자 문화 관광 거점으로 조성합니다. 공원과 지하 버스 주차장 부대시설, 기념관 및 전시실을 조성하고 명동에서 남산 예장자락을 새롭게 연결합니다.
2021년 1월

11. 서울공예박물관 개관

전통 공예의 정수와 동시대 공예를 체험하는 국내 최초의 공간으로,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대표적 공예물을 상설·기획 전시하며 어린이 박물관도 별도 조성합니다.
2021년 상반기
위치 종로구 율곡로3길 4

꿈꾸는 도시

1. 바이오·의료산업 지원하는 BT-IT 융합센터 개관

연구소, 대학교, 병원이 모여 있는 홍릉 지역의 강점을 기반으로 바이오·의료산업의 활성화 및 동북권의 균형 발전을 위한 창업 기업 입주 공간과 쾌적한 시민 공유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5월
홈페이지 seoulbiohub.kr

2. G밸리 문화복지센터 조성

서울디지털산업단지가 있는 구로구 구로동·가리봉동, 금천구 가산동 일대인 G밸리 내 근로자와 지역 주민의 문화·복지시설이 확충됩니다. 근로자 기숙사, 청소년 쉼터, 무중력지대, IoT기술지원센터 등으로 구성되며,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2021년 6월

3. 서울창업허브 창동 개관

판로 개척이 필요한 창업 기업의 기업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기업을 지원하는 복합 창업 공간으로 기존의 성수, 공덕에 이어 창동에 새롭게 개관합니다.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서울 소재 유망 기술 및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한 창업 기업들을 지원합니다.
2021년 3월
홈페이지 seoulstartuphub.com

4. G밸리 산업관 개관

국내 최초 산업단지인 구로공단의 산업 유산을 보존·전시하는 산업박물관을 조성합니다. G밸리 산업관은 구로공단의 조성과 발전 과정을 담은 자료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2021년 7월

5. 서울창업센터 관악 개관

창업 2년 이상~7년 미만의 신기술 관련 창업 기업이 입주 가능하며, 투자 상담회 및 자금 유치 지원, 해외투자 협력 기관 네트워크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6. 서남권 기술특화캠퍼스 금천 개관

AI·빅데이터·IoT·로봇·웹·앱 분야 소프트웨어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 ‘싹(SSAC : Seoul Software Academy Cluster)’을 서남권 기술특화캠퍼스 금천에서 추가 운영합니다. ‘싹’은 15세 이상의 서울시민 중 소프트웨어 분야 구직자는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2021년 4월
홈페이지 ssac.seoul.kr

7. 서울청년센터 오랑 3개소 신규 개관

강동, 관악, 금천, 노원, 동대문, 마포, 은평, 성동에 이어 광진, 서초, 성북에서 운영하는 오랑은 청년 가까이에서 청년이 필요로 하는 자원과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2021년 1월(광진), 4월(서초), 9월(성북)
홈페이지 youth.seoul.go.kr/orang

8. 50플러스센터 2개소 신규 개관

50+ 세대를 위한 50플러스센터를 양천, 강동에 추가 개관합니다. 서울시 중년층(50~64세)의 상담 및 정보 제공, 교육 프로그램, 사회 공헌 활동뿐 아니라 일자리 연계 사업 등 생애 전환에 필요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1년 4월(양천), 8월(강동)
홈페이지 50plus.or.kr

9. DDP 화상 스튜디오 ‘서울온’

코로나19 시대의 공공·민간 부분에서 비대면 회의·강연·기타 이벤트 개최를 위한 화상 스튜디오로, DDP 내에 최신 장비와 다양한 기능을 갖춘 화상회의실을 조성합니다.
2021년 4월
홈페이지 www.ddp.or.kr

10. 서울 M+센터 개관

강서구 마곡산업단지 내에 개관하며, 강소기업에 입주 공간을 제공하고 기업 활동을 지원해 융·복합 연구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정보기술, 바이오기술, 나노기술, 녹색기술 및 연구 개발 기업의 입주 공간과 개방형 창업 공간으로 구성됩니다.
2021년 11월

11.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제한 변경

대형 입시학원, 대기업 영화관, 대기업·중견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서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이 제한됩니다.
2021년 3월

숨쉬는 도시

1. 세종대로 사람숲길 조성

서울의 중심인 세종대로를 보행이 편리하고 문화와 역사가 숨 쉬는 서울의 ‘대표 보행 거리’로 조성하고, 광화문·숭례문·서울로7017 등 대표 명소와 걷는 길로 연결됨에 따라 시민의 보행권이 대폭 확대됩니다.
2021년 4월

2. 새싹따릉이 확충

서울시 공공자전거 무인 대여 시스템으로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따릉이. 올해는 프레임을 보강한 기존 따릉이를 확충하고, 그중 기존 따릉이보다 작은 크기의 새싹따릉이를 도입해 운영합니다.
2021년 1월
홈페이지 bikeseoul.com

3. 청계천로 자전거전용도로 조성

청계광장에서 고산자교를 잇는 5.94km의 기존 자전거우선도로, 전용차로를 보도 높이형 자전거전용도로로 전환해 자전거 이용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높입니다.
2021년 5월

4. 계절관리제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서울시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겨울철부터 이른 봄까지 4개월간(12월~3월) 서울시 전역에서 자동차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을 제한하고, 위반 시 1일 1회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홈페이지 emissiongrade.mecar.or.kr

5. 녹색순환버스 추가 도입 운행

녹색교통지역을 연계 운영하는 친환경 전기 저상버스인 녹색순환버스를 증차하고 도심 외부·내부 순환, 남산 순환, 남산 연계 노선을 운영합니다. 녹색순환버스 이용 요금은 일반 시내버스 요금보다 저렴한 600원입니다.
2021년 3월

6. 한강공원 주차장 운영 시간 연장

한강공원의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주차장 운영 시간을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연장합니다.
2021년 2월

7. 교통유발부담금 제도 개선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은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기업체에서 자발적으로 교통량 감축 활동에 참여하고, 이행 실적에 따른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혜택을 부여합니다.
2021년 1월

8. 금천 및 종암사거리 고가 하부 공간 활용

고가도로 하부 유휴 공간에 지역 주민들의 교류 및 생활체육 공간을 조성해 지역 커뮤니티 거점으로 운영하고, 공공 문화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2021년 2월(금천), 3월(종암)

9. ‘지갑없는 주차장’ 본격 운영

차량 번호와 결제 카드 사전 등록을 통해 공영 주차장에서 ‘지갑없는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녹색결제’ 시스템에 사전 등록한 후 이용할 수 있으며, 2021년 6월까지 ‘지갑없는 주차장’ 이용 시 주차 요금의 1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홈페이지 oksign.seoul.go.kr

10. 서울시 난지캠핑장 재개관

난지캠핑장의 시설을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캠핑 환경으로 제공하기 위해 리모델링했습니다. 캠핑 면당 면적을 확대해 총 155면 규모로 운영하며, 일반 캠핑 존·글램핑 존·프리캠핑 존·바비큐 존·캠프파이어 존으로 구성해 다양한 캠핑 문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2021년 4월
홈페이지 yeyak.seoul.go.kr

※ <2021년 달라지는 서울 생활> 책자는 동주민센터 등 주요 공공시설과 서울시 eBook 홈페이지(ebook.seoul.go.kr)에서 1월 중에 만나실 수 있습니다.

김시웅 일러스트 한하림

문서 정보

[신년 기획] 달라지는 서울시민의 일상을 보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0-12-30
관리번호 D000004163388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