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코로나19] 세대 맞춤형 든든한 지원 정보

문서 본문

힘들 때 늘 곁에 있는 든든한 친구처럼 서울시는 절박한 상황의 시민에게 꼭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경제적·정신적 다양한 정보를 모았다.

Part 2

가정 양육에 힘이 되는 지원

시간당 4000원, 시간제 보육 지원

가정 육아 중인 양육자가 병원 방문이나 외출 등의 사유로 어린이집 이용이 필요한 경우 시간 단위로 시간제 보육 제공 기관을 이용하고, 이용한 시간만큼 보육료를 지불하는 보육 서비스다.

홈페이지 childcare.go.kr

가정에서 직접 돌본다면, 가정양육수당 지원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퇴소한 경우, 어린이집이나 종일제 아이 돌봄 서비스를 지원받지 않고 가정에서 영·유아(최대 86개월 미만)를 돌보는 경우 10만~20만원을 지원한다. 12개월 미만은 20만원, 12~23개월은 15만원, 24~86개월 미만은 10만원을 지원하며, 주민등록지의 동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복지 포털 ‘복지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홈페이지 bokjiro.go.kr

청년을 위한 문화 & 공연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서울시가 청년의 코로나 블루 대응을 위해 개최한 ‘당신을 위한 마음 휴양지’ 홈페이지에는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마음 건강 이야기 영상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마음 건강 프로그램이 알차게 채워져 있다. 서울시 곳곳에 위치한 마음 건강 공공서비스와 마음 건강 관련 기관 및 단체에 대한 정보도 잘 정리되어 있으니 언제든 편하게 마음 휴양지로 떠나보자.

홈페이지 www.서울시마음건강박람회.com

‘문화로 토닥토닥’ - 비대면 · 찾아가는 공연

서울시는 ‘코로나 극복 시민응원 프로젝트!’로 다채로운 공연을 준비한다.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은 유튜브·네이버TV·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서 시청 가능하며, ‘찾아가는 공연’ 사연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매월 30명에게 경품도 제공한다.

홈페이지 서울문화포털 cultureseoul.co.kr

청소년자녀가 있는 가족을 위한 정보

체험 봉사 정보 안내 포털 ‘유스내비’

서울시의 아동·청소년 프로그램이 한곳에 모여 있는 종합 정보 사이트. 체험 활동, 봉사 활동 등을 검색하고 신청할 수 있다. 아이들이 행복한 토요일을 위한 ‘놀토버스’ 정보도 있다.

홈페이지 유스내비 youthnavi.net

학생에게 유용한 문화 체험, ‘서울문화포털’

‘서울문화포털’은 각종 문화 행사와 문화 공간 안내, 우리 문화 체험과 문화재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는 월별 문화 프로그램을 아이와 함께 이용해보자.

홈페이지 서울문화포털 culture.seoul.go.kr

중장년과 어르신을 위한 마음 건강 지원

심리 회복이 필요할 때 전화하세요

서울시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난 취약계층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무료 상담과 관련 기관의 도움을 제공한다.

문의 서울시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02-2181-3107

마음이 답답할 때 상담하세요

일상이 힘겹게 느껴지거나 코로나19로 급작스럽게 변한 여러 상황에 마음이 힘들다면 주저 말고 활용하자. 일반 상담은 물론 민생 피해 상담, 우울·자살 예방 상담, 분노 상담 등 어르신에게 맞춰 무료로 진행한다.

홈페이지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seoulfriend.or.kr
문의 02-723-9988

서울시민 모두 스마트하게, 디지털 역량 강화

서울시는 어르신의 스마트폰 보유율을 끌어올리고 코로나19로 심화되는 디지털 격차를 좁히기 위해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폰’ 보급에 나선다. 또한 ‘디지털 배움터’를 조성해 어르신들에게 스마트 기기 활용법을 비롯해 교통·금융 등 생활 속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무료 교육을 시행한다. 사회적 거리 두기에 필요한 비대면 온라인 교육 플랫폼도 구축하고 음식 주문, 기차표 발매 같은 키오스크 이용법을 익히는 ‘키오스크 체험 존’도 마련해 교육한다.

어르신 스마트폰 보급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폰을 보급하고, 서울 시내 35개 LG전자 베스트샵에서 서비스 개통과 함께 스마트폰 기초교육도 진행한다.

대화면스마트폰+데이터1.5G+통화무제한/월 1만8600원
문의 02-2164-0822, 0858

디지털 배움터 운영

어르신뿐 아니라 누구나 디지털 교육을 받고 싶다면 주민센터나 복지관 배움터 또는 원하는 장소로 찾아가는 이동형 배움터를 이용해보자. 교육 내용은 스마트 기기나 SNS 기본 활용법부터 교통·금융 등 유용한 앱 사용법 같은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홈페이지 스마트서울 포털 smart.seoul.go.kr
문의 콜센터 1800-0096

김시웅, 황혜민 일러스트 한하림

문서 정보

[코로나19] 세대 맞춤형 든든한 지원 정보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0-10-30
관리번호 D000004154062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