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서울 청년] 코로나19 시대, 청년에게 희망을

문서 본문

서울사랑

김나래

청년 희망일자리 참여자

interview

“새로운 일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 같습니다”

“저는 크루즈 승무원이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휴직을 하게 되었어요. 앞으로 얼마나 더 휴직을 해야 할지, 심지어 휴직이 아니라 실직이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너무 답답하고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청년 희망일자리를 통해 청년 매니저로 일하면서 답답했던 생활에 숨통이 트였고, 활력을 되찾아 다른 일을 준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은 것 같아 좋습니다. 지금은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기획팀 업무를 보조하고 있습니다. 주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통계를 내는 일인데, 기존에 하던 일과 달라서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주변에서 많이 도와주어서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또 생각보다 제가 이 일을 좋아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일을 배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참여하는 청년 희망일자리 외에도 다른 일자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친구에게도 소개해주었습니다. 청년 희망일자리를 통해 많은 청년이 코로나19로 더욱 힘든 이 시기를 잘 이겨낼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희망일자리 청년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김나래 씨는 코로나19로 길어진 휴직으로 재취업을 준비하던 중 서울시에서 펼치는 ‘청년 희망일자리’에 지원했다. 덕분에 ‘다음’을 위한 시간뿐 아니라 작지만 경제적 안정을 찾을 수 있었다. 그는 서울시의 적극적 홍보를 통해 힘든 상황에 놓인 많은 청년이 희망을 가지게 되었으면 좋겠다며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새로운 일을 준비할 수 있는 힘, ‘청년 희망일자리’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사태로 청년들의 한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거나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구직난에 지쳐 일자리 찾기를 포기하는 청년도 생겨나고 있다. 코로나19로 더욱 불투명해진 미래로 인해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청년도 늘고 있다.

서울시는 코로나19의 장기화 상황에서 희망을 잃어가는 청년들을 긴급 지원하기 위해 ‘청년 희망일자리’를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변화한 교육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학교생활 지원’, 코로나19로 지원이 필요한 복지관 및 청년 공간 등에 청년 매니저를 배치하는 ‘청년 매니저 일자리’ 등 5개 분야의 희망 일자리를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34세 청년을 대상으로 제공해 청년들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다. 한편 청년 희망 일자리는 지난 9월을 마지막으로 모집·선발을 마쳤다.

청년을 위한 마음 방역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의 업무가 저와 잘 맞지 않아 퇴사를 고민했었습니다. 하지만 섣불리 퇴사를 할 수도 없고, 이직을 하자니 어떤 길로 나아가야 할지 몰라 괴로웠습니다. 가족이나 친구들을 힘들게 하고 싶지 않아서 혼자 앓던 차에 ‘서울청년포털’에 들어갔다가 ‘온라인 고민상담소 hi, there’를 보게 되었습니다. 큰 기대 없이 적은 고민 상담인데, 너무 따뜻한 답변이 와서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나에 대해 모두 아는 상담이 좋을 때도 있지만,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배경을 갖고 있는지 모른 채 나의 고민에만 집중해준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퇴사를 고민하던 이은주(가명) 씨는 ‘온라인 고민상담소hi, there’(이하 ‘하이데어’)를 통해 고민 상담을 한 후 한결 마음의 안정을 찾았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이 무너진 요즘, 코로나 블루를 느끼는 사람이 많다. 그중에서도 취업난이라는 거대한 문제에 직면한 청년들의 우울감과 무기력함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 ‘하이데어’는 이러한 청년들이 자가 체크와 고민 상담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상담소다. 나의 상태를 확인하고 싶다면 자가 체크를, 나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싶다면 고민 상담을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을 통해 할 수 있다.

‘하이데어’에 접속해 고민을 적으면 ‘마음친구’가 7일 이내에 답변해준다. 마음친구는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의 교육을 수료한 고민상담사로, 상담 신청자의 고민에 공감하며 본인 스스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제안한다. 진로·정서 자가 체크 ‘안녕, 잘 지내?’는 자신의 전반적인 심리 및 건강 상태와 진로 영역에서의 강점 및 어려움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자가 체크 설문지로, 약 20분 소요된다. 마음 상태에 대한 결과는 ‘하이데어’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진로정서 자가 체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고민상담소 hi, there
홈페이지 hi-there.co.kr

서울시 청년이라면 클릭

서울청년포털

서울시의 청년 활동 지원 사업과 청년 정책 등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곳이다. 청년 지원, 청년 취업, 청년주택 등의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홈페이지 youth.seoul.go.kr

서울일자리포털

다양한 계층의 맞춤 취업을 위해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취업 정보 서비스로, 서울시가 지원하는 구인·구직 활동을 포함해 엄선한 인재를 기업에 무료로 알선하기도 한다.

홈페이지 job.seoul.go.kr

무중력지대

서울시 청년 공간 무중력지대에서는 청년들의 활력 증진을 위해 활동 지원 사업, 직무 및 취업 특강, 상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분야별 프로그램 정보도 제공한다.

홈페이지 youthzone.kr

황혜민 사진 한상무

문서 정보

[서울 청년] 코로나19 시대, 청년에게 희망을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0-10-05
관리번호 D000004094343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