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신혼부부 지원] 서울에서 시작하고, 서울에서 살자

문서 본문

여러 가지 이유로 결혼을 미루고, 서울에 정착하기 힘든 예비 신혼부부에게
필요한 결혼식과 신혼집 정보를 담았다

서울사랑

Part 2 신혼부부 집 걱정, 서울이 해결

‘결혼’이라는 과정에는 그 시작을 알리는 결혼 예식은 물론 새 출발하는 두 사람의 보금자리인 집 문제 해결이 사실상 가장 큰 관건이다. 서울시는 매년 결혼하는 신혼부부(연간 약 5만 쌍) 2쌍 중 1쌍에게 ‘금융 지원’ 또는 ‘임대주택 입주’ 중 한 가지 혜택을 반드시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그중에서도 서울시는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는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을 더 확대했다. 2020년 1월을 기점으로 지난해에 비해 지원 자격은 완화하고 지원 비용은 더 늘린 것.
신혼부부에게 최대 2억원의 전월세보증금을 지원하는 정책으로 무엇보다 신청 자격 확인이 필수다. 서울시민이거나 대출 후 1개월 이내에 서울로 전입 예정인 자,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 신혼부부 혹은 추천서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 결혼 예정인 예비 신혼부부, 본인 및 배우자가 무주택자이면서 부부 합산 연 소득 9700만원 이하라면 고민하지 말고 신청하자. 서울시에서는 대출금의 이자 중 일부(대출금의 최대 연 3.0%, 다자녀가구 최대0.6% 이내)를 지원하며, 대출 한도는 최대 2억원 이내(임차보증금의 90% 이내)다.

주거생활 안정을 위한 SH 청신호 주택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함께 개발한 청년·신혼부부 맞춤형 특화 평면 주택 ‘청신호’는 단순히 물량 위주의 공급이 아니라 지역과 입주 대상을 고려한 주택이다. 기본계약 2년의 임대주택인 행복주택 가운데 80% 이상 우선 공급하는 청신호 주택은 신혼부부가 원하는 여유 공간과 수납공간을 지원해 더욱 인기가 높다. 예비 신혼부부,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인 신혼부부로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이며, 총자산 가액 합산 기준 2억8000만원 이하, 자동차 가액 2499만원 이하인 자를 입주 대상으로 한다

문의 1600-3456
홈페이지 www.i-sh.co.kr

신혼부부 전월세보증금 지원 Q&A

Q. 서울 시내 모든 주택이 해당되나?
A.임차보증금 5억원 이하의 주택 혹은 주거용 오피스텔은 가능하다. 단, 공공주택사업자(국가, 지방자치단체, LH, SH, 서울리츠 등)가 공급 및 지원하는 공공주택과 건축물대장상불법 건축물, 근린생활시설 등 주택이 아닌 곳은 불가하다
Q. 융자 추천서 발급 신청은 언제 할 수 있나?
A.융자 추천서 발급은 임대차계약서상 계약 시작일 기준 2개월 이내로, 서울주거포털에서 신청 후 서울시 승인을 거쳐 추천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Q. 이자 지원 기간은 어떻게 되나?
A.기본 지원은 2년으로, 기한 연장 시 소득 등 기준을 충족하면 2년 이내에 연장이 가능하다. 대출 기간 중 출산·입양 등으로 자녀가 늘어나면 기본 2년에서 최장 6년(2년씩 3회) 이내에 연장 지원이 가능하다.
부부 합산 연 소득 구간 지원 금리
부부 합산 연 소득 구간 지원 금리 지원 금리
0~2000만원 이하 3.0%
2000만원 초과~4000만원 이하 2.0%
4000만원 초과~6000만원 이하 1.5%
6000만원 초과~8000만원 이하 1.2%
8000만원 초과~9700만원 이하 0.9%

*최대 연 3.6%(예비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우대금리 포함)

Q. 타 지역 거주자나 외국인 배우자도 가능한가?
A.신혼부부가 거주할 임대 물건이 서울 시내에 위치하고 대출 실행 후 1개월 이내에 계약한 주택으로 전입신고가 완료된 주민등록등본을 은행에 제출하면 가능하다. 외국인 배우자의 경우도 외국인등록증을 지참해 연 소득과 무주택 여부가 확인되면 가능하다.
Q. 이자 대출 상담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
A.국민·하나은행과 2월 28일 이후부터는 신한은행에서도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대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관련 서류와 FAQ는 서울주거포털(housing.seoul.go.kr)을 참고하면 된다.

김시웅, 전하영

문서 정보

[신혼부부 지원] 서울에서 시작하고, 서울에서 살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0-02-10
관리번호 D000003931077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